참고문헌
- 황윤자, 차현진 (2017). 어포던스 이론에 근거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6). 71-81.
- 박성열, 차승봉, 나현미 (2018). 온라인 기초 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에 대한 교사의 성별, 사용경험, 학교유형이 사용의도 관련 변인에 미치는 영향, 교육혁신연구, 28(2), 263-286.
- 전수진, 김한성 (2016). 웹 기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개선 방안 도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5), 487-498.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5.487
- 박찬호, 김규태, 이병환 (2013). 2013년 온라인 기초학력 향상 지원 체계현황 분석 및 발전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연구보고 RM 2014-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류지헌, 정효정 (2013). 원격대학 학습자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스마트패드용 전자교재 사용의도에 대한 기술수용모형 분석, 교육방법연구, 25(2), 623-647.
- 임세헌 (2007). 성별 특성에 따른 무선인터넷 서비스 품질, 만족도, 추가사용 의도에 관계 분석: 휴대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4(1), 57-74.
- 임창석 (2016). 농산물 온라인 구매에서 정보 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Preece, J., Rogers, Y., & Sharp, H. (2015).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4th Edition, Glasgow: Wiley & Sons Ltd.
- Nielson, J. (2012). How many test users in a usability study https://www.nngroup.com/articles/howmany-test-users/
- Nielsen, J. (2009). Mobile usability update. https://www.nngroup.com/articles/mobile-usability-first-findings/
- 심화영, 송해덕(2013). 사이버대학에서 이러닝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질 개선을 위한 사용성 평가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1). 13-23. https://doi.org/10.32431/KACE.2014.17.1.002
- 서영석 (2007). 웹기반 학습 사이트 사용성 평가 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임철일 외 (2009).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사용성 평가 및 UI 모델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이러닝지원과.
- Alsumait, A., & Al-Osaimi, A. (2010). Usability heuristics evaluation for child elearning applications, Journal of Software, 5(6), 654-661.
- Jones, T. S. & Richey, R. C. (2000).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in action: A developmental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2), 63-80. https://doi.org/10.1007/BF02313401
- 차현진, 황윤자 (2017). 초.중학생 대상 웹기반 진단평가관리 시스템 사용성 개선을 위한 휴리스틱스 개발 및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6), 675-690.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6.675
- 김진우 (2012). HCI 개론: 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파주: 안그라픽스.
- Ericsson, K. A., & Charness, N. (1994). Expert performance: Its structure and acquisition. American psychologist, 49(8), 725-747. https://doi.org/10.1037/0003-066X.49.8.725
- Grant, J. S., & Davis, L. L. (1997). Selection and use of content experts for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3), 269-274. https://doi.org/10.1002/(SICI)1098-240X(199706)20:3<269::AID-NUR9>3.0.CO;2-G
- Elo S., and H.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 Sage Publications: London.
- ChangeOn (2015). [비영리를 위한 UX 전문가의 인사이트] 3부 - 사용성에서 Less is More, http://changeon.org
- Harley, A. (2014). Icon usability, Nielsen Norman Group: Visual Design, https://www.nngroup.com/articles/iconusability/
- 고석하, 김주성, 김영기. (2004). 웹사이트의 구조와 정보량 및 사용자 과업 복잡도가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12(2), 145-161.
- Cha, H.J. & Ahn, M.L. (2014). Development of design guidelines for tools to promote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classroom teaching,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5, 511-523. https://doi.org/10.1007/s12564-014-93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