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철(2012). 로봇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 및 교육효과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6(2), 233-243.
- 김화경(2006). '컴퓨터와 수학교육' 학습-지도 환경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연구, 16(4), 367-386.
- 박경미 외 42인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BD15110002.
- 손은정(1991). LOGO학습이 VAN - HIELE수준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우정호(2017). 학교수학의 역사-발생적 접근.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임해미, 최인선, 노선숙(2014). 논리,비판적 사고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수학교육 적용 방안. 수학교육, 53(3), 413-434.
- 장혜원(1991). LOGO 언어의 수학교육적 고찰: van Hiele의 기하 학습 수준과 장의존-장독립 인지 양식이 LOGO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조미옥(1991). LOGO 프로그래밍의 안내적 교수법을 통한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의 발달. 교육공학연구, 7(1), 161-180.
- 황연주(2006). 초등학교 기하도형 지도에서 van Hiele 수준이론을 근거로 하는 LOGO 프로그래밍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16).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Ackermann, E. (2001). Piaget's constructivism, Papert's constructionism: What's the difference. Future of learning group publication, 5(3), 438.
- Alimisis, D. (2013). Educational robotics: Open questions and new challenges. Themes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6(1), 63-71.
- Crowley, M. L. (1987). The van Hiele Model of the Development of Geometric Thought. In Mary. M. L. (Ed.) Learning and Teaching Gemretry, K-12, 1987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1-16). Reston, Va.: National. Council af Teachers af Mathematics.
- Eguchi, A. (2014). Educational robotics for promoting 21st century skills. Journal of Automation Mobile Robotics and Intelligent Systems, 8(1), 5-11. https://doi.org/10.14313/JAMRIS_1-2014/1
- Olson, A. T., Kieren, T. E., & Ludwig, S. (1987). Linking LOGO, levels and language in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8(4), 359-370. https://doi.org/10.1007/BF00240985
- Papert, S. (1980). Mindstorm: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Y: New York, Basic Books.
- Pea, R. D. & Kurland, D. M. (1983). On the Cognitive Prerequisites of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New Ideas in Psychology, 2, 137-168. https://doi.org/10.1016/0732-118X(84)90018-7
- Ucgul, M., & Cagiltay, K. (2014). Design and development issues for educational robotics training camp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4(2), 203-222. https://doi.org/10.1007/s10798-013-9253-9
- Usiskin, Z. (1982). Van Hiele Levels and Achievement in Secondary School Geometry. CDASSG Project.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 Van Hiele, P. M. (1959). The child's thought and geometry. English translation of selected writings of Dina van Hiele-Geldof and Pierre M. van Hiele, Washington DC: NSF.
- Van Hiele-Geldof, D. (1957). The didactics of geometry in the lowest class of Secondary School (tesis doctoral). Universidad de Utrecht: Utrecht, Holanda).(Traduccion al ingles en Fuys, 1-206.
- Whitman, L. E., & Witherspoon, T. L. (2003). Using legos to interest high school students and imtrove k12 stem education. In fie (pp. F3A6-10). IEEE.
- Williams, K., Igel, I., Poveda, R., Kapila, V., & Iskander, M. (2012). Enriching K-12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Using LEGOs.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3(2), 1-27.
- Yousuf, M. A., Montúfar, R., & Cueva, V. (2006). Robotic projects to enhance student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earning. In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Education (Vol. 6, No. 1, p.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