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ZMET 8단계 응답자5의 분석 결과
그림 2. 한국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에 대한 공유개념도
표 1. ZMET 1단계 응답자 9의 분석 결과
표 2. ZMET 3단계 분석 결과
표 3. 꽃꽂이교육 관광콘텐츠 참여동기의 구성개념
References
- 안세길, 송광인,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화체험관광 코디네이터 육성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22권, pp.113-132, 2005(6).
- 刘青青, 基于体验式旅游的都市农业公园研究, 中国商办工业杂志社, 第26期, 第14号, pp.49-50, 2014.
- http://www.sohu.com/a/248606970_100139976
- 이진민, "플라워샵의 유형 및 특성 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회, 제22권, 제22호, 2010.
- 이정수, 사회복지관의 꽃꽂이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동의대학교, 석사논문, 2002.
- 윤경재, "중국 관광객 방한(訪韓) 동기와 유치 전략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5호, pp.153-166, 2015.
- 한국플라워디자인협회, 개정판 정석 플라워디자인, 탑출판, 2006.
- 정윤정, 한국.미국.일본 플라워샵의 판매형태와 소비자의 구매행태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2010.
- 박윤점, 송재은, 허북구, "꽃꽂이 교실 운영에 대한 꽃꽂이 수강생의 의식 조사," 원예과학기술지, 제16권, 제3호, pp.466-466, 1998(10).
-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58-968, 2011(12).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 이경란, 평생교육기관의 꽃꽂이 교육에 대한 성인여성 수강자들의 요구분석-부산시내 평생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2016.
- 서철현,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여도와 관광동기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4호, pp.241-261, 2015.
- 상리아, 중국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과의 관계분석,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10.
- 이익수,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의 차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365-37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365
- 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
- 이태숙,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개성 척도 개발: Zaltman 은유유도기법 활용, 경희대학교, 박사논문, 2006.
- 김철원, 김연선, "호텔 브랜드 자산 가치 공유개념도,"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157-179, 2007(10).
- 김형준, 김철원, "도시 관광콘텐츠 구성요인 개발에 관한 연구-잘트만 은유유도기법(ZMET) 이용,"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0호, pp.77-96, 2013(12).
- 박소윤, 문병준, "은유추출기법(ZMET)을 활용한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소비에 관한 질적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1호, pp.77-115, 2017(2).
- 김윤아, 고재윤, "ZMET을 활용한 커피, 차 음용 고객의 공유개념도 비교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5호, pp.99-114, 2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