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Matrix
그림 2.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표 1. 화장품 선택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표 2. 로드샵 화장품 선택요인의 관한 정의
표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표 4.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표 5.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요약
References
- https://www.euromonitor.com/ 2018. 10.30
- 남궁지은, 김보람, 조원일, "AHP를 활용한 로드샵 화장품 구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중 소비자 비교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지, 제32권, 제6호, pp.65-84, 2017.
- 김시월, 노영래, "저가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만족도: 여대생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제46권, 제4호, pp.107-117, 2008.
- J. A. Martiller and John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77-79, 1977. https://doi.org/10.1177/002224297704100112
- W. E. Hammitt, R. D. Bixler, and F. P. Noe, "Going beyo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14, No.1, pp.45-62, 1996.
- 이승인, 박윤서, 두려교, "IPA를 활용한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화장품 선택속성 비교 연구,"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43-76, 2015.
- 임성근, 소순창, 이창섭, "IPA분석을 활용한 정부 3.0서비스 정부에 대한 공급자와 수요자 간 인식차이 분석," 행정논총, 제55권, 제2호, pp.137-167, 2017.
- K. Matzler, E. Sauerwein, and K. Heischmidt,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visited: The Role of the Factor Structure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3, No.2, pp.112-129, 2003. https://doi.org/10.1080/02642060412331300912
- 김재홍, 고선희, "멀티플랙스 영화관 선택속성의 중요도-성취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587-595,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1.587
- 박진영, 정성엽, 윤세환, "항공사 선택속성의 IPA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27권, 제5호, pp.237-252, 2012.
- 서은혜, 김주덕, "중국 20대 여성들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15권, 제2호, pp.578-586, 2009.
- 김동현, 정윤진, 조원일, "AHP를 활용한 온라인 화장품 몰에서 제품구매 시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지, 제33권, 제3호, pp.387-406, 2018.
- 현인규, 박소진,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들의 화장품 선택 요인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5권, 제3호, pp.79-87, 2012. https://doi.org/10.17961/JDMR.15.3.201206.79
- 손대현, 안세길, "마케팅믹스 7P's의 IPA를 통한 호텔마케팅 전략방안," 관광연구논총, 제19권, 제2호, pp.153-175,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