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
표 2. 변인들의 상관 및 기술통계치
표 3. 교과 성적에 대한 예측변수들의 회귀계수
표 4. 전체 성적에 대한 예측변수들의 회귀계수
표 5.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예측변수의 회귀계수
참고문헌
- 김은영, "참여자 관점에서 본 학습포트폴리오 활동과 그 의미,"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2호, pp.93-118, 2013.
- 손영민, "e-포트폴리오의 평생학습적 의미탐색," 한국교육학연구, 제17권, 제1호, pp.193-221, 2011.
- 심성경, 변길희, 류경희,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449-46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8.449
- 조용개, 이은화, "대학생의 학습이력과 경력관리를 위한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 모형안,"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5호, pp.2805-2819, 2012.
- M. Peddle, Y. Jokwiro, M. Carter, and T. Young, "A professional portfolio of learning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ustralian Nursing and Midwifery Journal, Vol.24, No.4, p.40, 2016.
- 강인애, 유승현, 강연경, "학습성찰도구로서 e-포트폴리오 활성화를 위한 연구: 경희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496-506, 2011.
- E. Jones, "A professional practice portfolio for quality learning," Higher Education Quarterly, Vol.64, No.3, pp.292-312, 2010. https://doi.org/10.1111/j.1468-2273.2010.00458.x
- S. V. Schaik, J. Plant, and P. O'Sullivan, "Promoting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portfolios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The mentors' perspective," Medical Teacher, Vol.35, pp.139-144, 2013. https://doi.org/10.3109/0142159X.2012.733832
- E. Gregori-Giralt and J. L. Menendex-Varela,. "Validity of the learning portfolio: analysis of a portfolio proposal for the university," Instructional Sicence, Vol.43, pp.1-17, 2015. https://doi.org/10.1007/s11251-014-9327-4
- M. Baeten, F. Dochy, and K. Struyve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assessment preferences in a portfolio-bas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al Science, Vol.36, pp.359-374, 2008. https://doi.org/10.1007/s11251-008-9060-y
- M. Birenbaum and S. Rosenau, "Assessment preferences, learning orientations and learning strategie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Vol.32, No.2, pp.213-225, 2006. https://doi.org/10.1080/02607470600655300
- S. Koole, J. Vanobbergen, L. D. Visschere, L. Aper, T. Dornan, and A. Derese, "The influence of reflection on portfolio learning in undergraduate dental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17, pp.93-99, 2013. https://doi.org/10.1111/eje.12015
- 황복선, "학습 포트폴리오 체계의 적용이 교과목을 수강한 예비특수교사의 학습능력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제13권, 제1호, pp.59-87, 2014.
- 박성희, 배상확, "학습포트폴리오를 적용한 대학생의 학습역량에 대한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159-179, 2008.
- M. L. Dice and B. L. Goldenhersh, How to Create a professional Electronic Porfolio: A guide for the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 Dubuque, IA: Kendall Hunt, 2002.
- J. Zubizarreta and B. J. Millis,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2n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9.
- E. Hartnell-Young and M. Morris, "Digital professional portfolios for student teachers," Kappa Delta Pi Recode, Vol.36, No.3, pp.121-123, 1999.
- 손양자, 최창우,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지도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과 그 효과 분석," 과학.수학교육연구, 제39권, pp.3-21, 2016.
- 김상수, 김영학,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및 활용 교육,"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 pp.260-267,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5.260
- 세키 요코, 이상옥, "일본어 수업에서의 '학습 포트폴리오'와 '학습 성취도'의 비교분석," 비교일본학, 제35권, pp.231-248, 2015.
- 손유진, "온라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의 포트폴리오 활용에 따른 학습참여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pp.177-198, 2005.
- 엄미리, 박인우,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7권, 제1호, pp.213-246, 2011.
- H. Dekker, E. Driessen, E. T. Braak, F. Scheele F, J. Slaets, T. Van Der Molen, and J. Cohen-Schotanus, "Mentoring portfolio use in undergraduate and postgraduate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31, No.10, pp.903-909, 2009. https://doi.org/10.3109/01421590903173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