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자(2013). 보육교사의 역할스트레스가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153-179.
- 강상, 류경희(2016). 유아교사의 여가활동과 감정노동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6(2), 105-117.
- 강현미(2015).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3), 159-184.
- 고재욱(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해소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6(2), 271-294.
- 권정윤(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89.
- 권혜진(2009).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규칙의 중재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3(6), 55-276.
- 김건옥(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MeFOT 창의인성연구, 5(1), 5-22.
- 김경호(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보건사회연구, 33(2), 326-365.
- 김경희, 송진영, 박용순(2017).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GRI 연구논총, 19(3), 419-445.
- 김기철, 신애선(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 김난실, 이진화(201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2(1), 199-222.
- 김미진, 황해익(2015).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0(5), 65-94.
- 김수연, 조혜진(2015).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9(3), 71-93.
- 김수정, 이윤길(2017). ESM 기반 보육교사 정서 연구를 위한 데이터 표집기술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6), 199-206.
- 김연옥, 천성문, 이정희(2012). 유아교사 소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73-298.
- 김은주, 이기종(201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질, 교사효능감, 자기결정성 간의 관계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1), 205- 223.
- 김정희, 최미경(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정서노동, 직무소진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51-68.
- 김혜순(2015). 유아교사의 애착실행모델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5, 153-171.
- 김화선, 조홍자(201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이직의도. 아동과 권리, 21(4), 585-604.
- 김화순, 문혁준(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및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5(1), 43-70.
- 남기원, 이은형(2015). 초임유아교사의 행복감 특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9(5), 255-277.
- 노희연(2007). 영아관련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4), 277-301.
- 박병기, 김미애, 이세현, 권태순, 김지영, 이시은(2014). 유아교사의 행복 경험: 여섯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아동교육, 23(3), 205-224.
- 박선미(2013).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 소진 감 간의 관계. 아동교육, 22(1), 21-32.
- 박영신(2017). 정서적 지원과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경력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9(4), 309-325.
- 방해순, 조옥선(2017).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무소진과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3), 309-332.
- 서미정, 이경님(201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대한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셀프 리더십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2), 1-28.
- 서정아(2010).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229-262.
- 송미선(2014). 유아교사의 행복 관련 연구의 동향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149-169.
- 신동주, 김승옥(2016).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과 사회적 지지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11(1), 119-141.
- 신애선(2017). 영아교사의 애착 및 영아의 몸짓과 영아 언어발달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7(4), 121-143.
- 신희정, 문혁준(2013). 영아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9-48.
- 안혜준(2010). 유아교사의 반성적 정서저널쓰기 과정의 의미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4), 287-314.
- 양연숙(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치는 보육효능감과 소진의 상호작용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205-221.
- 양옥승(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서울: 양서원.
- 오봉희, 송주연, 박수경(2017). 영아교사의 정서노동, 직무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2), 201-223.
- 오정민, 신나리(201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21(1), 15-30.
- 유경숙(2017).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6(4), 23-38.
- 이강훈, 황해익(2017).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위계적 선형모형 (HLM) 분석. 아동교육, 26(2), 247-270.
- 이경화, 심은주(2013). 영, 유아교사의 영성과 기관 내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2), 219-239.
- 이나영, 국지윤, 김영옥(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9, 341-359.
- 이병임(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3), 129-152.
- 이선미, 이승미(201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153-180.
- 이승미, 이승연(2009). 만 2 세 영아반 교사로서 맺는 다양한 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6 (2), 297-322.
- 이연준, 서영숙(2015). 보육교사의 정서표현규칙과 정서노동 수행전략에 관한 연구.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5), 19-37.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5.019
- 이영미, 민하영(2011). 영유아보육.교육기관 교사의 표면적 정서노동과 직무소진간 관계에서 시설장, 동료교사,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의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167-185.
- 이유경, 이선미(2016). 보육교직원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와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4), 99-122.
- 이은숙, 이경님(2015).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221-23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221
- 이재무, 송영선(2012). 영유아 보육료 지원정책의 확대 시행에 따른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2, 379-399.
- 이지연, 이효림, 정정희(2015). 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집단자존감의 매개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2), 617-636.
- 이진화, 박은혜(2008). 개인 및 기관 정서변인이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5(1), 5-27.
- 이진화, 이혜원, 유진경(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정서노동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5(2), 117-136.
- 이춘복(2016). 정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따른 유아교사의 정서적 역량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2), 167-192.
- 이혜진, 정대련(2017). 유아교사의 정서노동 관련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2), 337-364.
- 임소연(2017). 유아 교사의 행복감과 정서표현성 및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 교육연구, 2(1), 121-143.
- 임수진, 여은진, 이혜원(2013).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 조직몰입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3), 301-318.
- 임승렬, 김정림, 전방실(2014). 영유아교사의 행복 측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8(1), 405-431.
- 임영미, 정희정(2016).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정서노동, 정서 표현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77-105.
- 장희선(2017). 영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열린 유아교육연구, 22(1), 303-323.
- 정다우리(2013).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 관심사 및 교사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81, 49-70.
- 정덕희(2015).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77-99.
- 정순영, 김경란(2017).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6(3), 1-22.
- 정순희, 최영미, 이희영(2013). 영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193-215.
- 정재은, 김성현(2018). 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8(1), 193-216.
- 정지언, 박영희(2015).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진의 매개효과와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5(6), 297-316.
- 정지언, 박영희(201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정서적 지지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12(1), 111-132.
- 정희정, 김정희(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국내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3), 293-317.
- 조미숙, 전홍주(2016). 만 1 세 영아반 교사의 정서적 노동에 대한 경험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4), 23-50.
- 조복희, 강희경, 김양은, 한유미(2013). 한국 보육의 역사 및 관련법과 현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381- 405.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381
- 조혜진, 김수연(2012). 영아 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189-208.
- 최진영, 김영희, 김대광(2015).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직장내 지지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4), 573-593.
- 최형성(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9(5), 193-212.
- 최혜진, 이호필(2015).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2), 515-537.
- 탁진국, 노길광, 이은경(2009).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4), 567- 589.
- 황해익, 강현미, 탁정화(2014). 유아교사의 유머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긍정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1), 341-363.
- 황혜신(2010).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7), 23-32.
- Bakker, A. B. (2005). Flow among music teachers and their students: The crossover of peak experi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1), 26-44. https://doi.org/10.1016/j.jvb.2003.11.001
- Beilock, S. L., Gunderson, E. A., Ramirez, G., & Levine, S. C. (2010). Female teachers' math anxiety affects girls' math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7(5), 1860-1863.
- Chang, M. L. (2009). An appraisal perspective of teacher burnout: Examining the emotional work of teache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1(3), 193-218. https://doi.org/10.1007/s10648-009-9106-y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R., & Kalen, S. (1997).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dwards, C. P., & Raikes, H. (2002). Extending the Dance: Relationship-Based Approaches to Infant/Toddler Care and Education. Young Children, 57(4), 10-17.
- Fredrickson, B. L., & Joiner, T. (2002). Positive emotions trigger upward spirals toward emotional well-being. Psychological Science, 13(2), 172-175. https://doi.org/10.1111/1467-9280.00431
- Frenzel, A. C., Goetz, T., Lüdtke, O., Pekrun, R., & Sutton, R. E. (2009). Emotional transmission in the classroom: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nd student enjoy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3), 705. https://doi.org/10.1037/a0014695
- Goldstein, L. S., & Lake, V. E. (2000). Love, love, and more love for children: Exploring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s of car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8), 861-872. https://doi.org/10.1016/S0742-051X(00)00031-7
- Hagenauer, G., Hascher, T., & Volet, S. E. (2015). Teacher emotions in the classroom: Associations with students’ engagement, classroom discipline and the interpersonal teacher-student relationship.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30(4), 385-403. https://doi.org/10.1007/s10212-015-0250-0
- Hall-Kenyon, K. M., Bullough, R. V., MacKay, K. L., & Marshall, E. E. (2014). Preschool teacher well-be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2(3), 153-162 https://doi.org/10.1007/s10643-013-0595-4
- Hargreaves, A. (1998). The emotional practice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8), 835-854. https://doi.org/10.1016/S0742-051X(98)00025-0
- Hochschild, A. R. (1990). Ideology and emotion management: A perspective and path for future research. Research Agendas in the Sociology of Emotions, 117, 117-142.
- Honig, A. S. (2002). Secure relationships: Nurturing infant/toddler attachment in early care settings.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Keller, M. M., Chang, M. L., Becker, E. S., Goetz, T., & Frenzel, A. C. (2014). Teachers’ emotional experiences and exhaustion as predictors of emotional labor in the classroom: An experience sampling study. Frontiers in Psychology, 1442(5), 1-10.
- Larson, R. (1989). Beeping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hod for studying time use and daily experi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6), 511-530. https://doi.org/10.1007/BF02139071
- Lee, S. Y. (2006). A journey to a close, secure, and synchronous relationship: Infant–caregiver relationship development in a childcare context.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4(2), 133-151. https://doi.org/10.1177/1476718X06063533
- Muehlenkamp, J. J., Engel, S. G., Wadeson, A., Crosby, R. D., Wonderlich, S. A., Simonich, H., & Mitchell, J. E. (2009). Emotional states preceding and following acts of non-suicidal self-injury in bulimia nervosa patien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7(1), 83-87. https://doi.org/10.1016/j.brat.2008.10.011
- Pekrun, R., Goetz, T., Titz, W., & Perry, R. P. (2002). Academic emotions i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A program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7(2), 91-105.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702_4
- Radel, R., Sarrazin, P., Legrain, P., & Wild, T. C. (2010). Social contagion of motiva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 Analyzing underlying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3), 577-587. https://doi.org/10.1037/a0019051
- Seligman, M. E. (2006).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 Random House, Inc.
- Seligman, M. E.,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5), 410. https://doi.org/10.1037/0003-066X.60.5.410
- Sutton, R. E. (2005). Teachers' emotions and classroom effectiveness: Implications from recent research. The Clearing House, 78(5), 229-234.
- Sutton, R. E., & Wheatley, K. F. (2003). Teachers' emotions and teach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4), 327-358. https://doi.org/10.1023/A:1026131715856
- Yip, T., & Douglass, S. (2013). The application of experience sampling approaches to the study of ethnic identity: New developmental insights and directions.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7(4), 211-214. https://doi.org/10.1111/cdep.12040
- Zirkel, S., Garcia, J. A., & Murphy, M. C. (2015). Experience-sampling research methods and their potential for education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44(1), 7-16. https://doi.org/10.3102/0013189X14566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