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itial Activation Strategy of UGC Platform with Contents Provider and Consumer

콘텐츠의 공급자와 소비자로 이루어진 UGC 플랫폼의 초기 활성화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초기 스타트업의 UGC 플랫폼을 중심으로

  • 정지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이경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Received : 2018.07.13
  • Accepted : 2018.08.31
  • Published : 2018.08.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startup companies with the UGC platform service model can traverse the death valley for the company's survival with limited resources and create a mutually beneficial market. To do this, an interview-based exploratory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cause and effect of each factor on the initial activation strategy of the UGC platform. For many start-up companies, this research helps minimize errors in strategic trial and error.

본 연구의 목적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초기 활성화 문제점인 Chicken & Egg Problem 이슈를 짚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여 UGC 플랫폼의 초기 활성화 방안에 대해 각 요인들의 인과관계와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해 전략적 시행착오의 오류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자하며 또한, 투자자 측면의 UGC 스타트업에 투자함에 있어 피투자기업의 마일스톤상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 객관적인 투자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유진, 이영희, "UCC 이용동기와 참여도가 UCC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문제연구, 제32권, pp.78-109, 2007..
  2. 김진영, 로아컨설팅, 2013,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1784.
  3. 김진영, 로아컨설팅, 2013,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2391.
  4. 김진영, 윤승정, 김민용, "모바일서비스의 양면시장 성공요인에 관한 질적 비교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4권, 제4호, pp.101-128, 2014.
  5. Jung Hyuk Roh, Seung Hye Ahn, Choong C. Lee, "UGC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530-536, 2008.
  6. 반현, 민인철, "동영상 UCC 제작자, 단순이용자 그리고 비이용자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4호, pp.407-436, 2007.
  7. 삼성경제연구소, "웹2.0이 주도하는 사회와 기업의 변화", CEO Information, Vol. 588, 2007.
  8. 심용호, 송주호, 김서균 "ANP 를 이용한 창조경제 실현계획의 정책 우선순위 분석",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pp.31-31, 2013.
  9. 정철호, 정덕화, "UCC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294-303,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7.294
  10.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동향과 전망 : 방송.통신.전파, 통권 제74호, 2014.
  11. 황용석, "UCC와 대선, 관훈저널-특집II 대선과 미디어환경 변화", 제102권, pp.127-132, 2007.
  12.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개인사업자 창.폐업 특성 및 현황 분석, 2012.
  13. Calilaud, B. and B. Jullien, "Chicken and Egg : Competition among Intermediation Service Providers", The RAND Journal of Economics, Vol.34, No.2, pp.309-328, 2003. https://doi.org/10.2307/1593720
  14. Eisenmann, T. R., P. Geoffrey, and M. Van Alstyne, "Strategies for Two-Sided Markets", Harvard Business Review, Vol.84. No.10, pp.92-102, 2006.
  15. Evans, D. S., "The Antitrust Economics of Multisided Platform Markets", Yale Journal on Regulation, Vol.20, No.2, pp.325-382,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