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과 대칭의 지도를 위한 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Convergence Program for Congruence and Symmetry Teaching

  • 투고 : 2018.07.12
  • 심사 : 2018.08.17
  • 발행 : 2018.08.31

초록

본 연구는 합동과 대칭의 지도를 위하여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학 영역에서 학생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합동과 대칭을 주제로 선정하고, Drake의 주제중심 통합단원 수업설계 절차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미술 교과와 융합하였으며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활동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총 12가지 활동계획안을 개발하고 그 중 5가지 활동의 수업안과 학습지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송파구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1개반 16명의 단일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융합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융합인재소양을 신장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 Convergence program for teaching of congruence and symmetry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onvergence talent. For these purposes,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follows: 1. How is a Convergence program for teaching of congruence and symmetry developed? 2. How does a Convergence program affect the mathematics creativity and convergence talent of fifth grade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6 students in fifth-grade class i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ongpa-gu, Seoul. A Convergence program was developed using the integrated unit design process chose the concept of congruence and symmetryas its topic. The developed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12 class activities plan, lesson plans for 5 activities. Mathematics creativity test, a test on affective domain related with convergence talent measurement were carried out before and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developed program so as to analyze the its effects. In addition, students' satisfaction for the developed program was investigated by a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convergence program should be developed using the integrated unit design process to avoid focusing on the content of any one subject area. The program for teaching of congruence and symmetry should be considered students' learning style and their preferences for media. Second, the convergence program improved the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onvergence talent. Among the sub-factors of mathematical creativity, originality was especially improved by this program. Students thought that the program is good for their creativity. Plus, this program use two subject class, Math and Art, so student do not think about one subject but focus on topic 'congruence and symmetry'. It help students to develop their convergence tal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2. 교육부(2015b). 초등학교 수학교사용 지도서 5-2. 서울: 천재교육.
  3. 권유미, 안병곤(2005). 초등 수학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는 수학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37-159.
  4. 김경희(2013). 창의지성 발달을 위한 미술과 수학 통합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초등학교 5-6학년 도형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권숙(2012). 과학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선순(2013). 가정교과 내 의.식.주생활 영역의 주제중심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 '가족의 생활'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의 녹색생활 요소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7. 김수미(2008). Zoltan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의 재음미. 대한수학교육학회, 10(3), 339-355.
  8. 류영숙(2005). 수학과 미술을 연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민혜숙(2012). 초등학생의 학습 양식에 따른 영어 교과서 활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0. 박은희(2017).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수학 교과 영역별 선호도 비교 연구. 석사학위
  11. 박현미, 강신포, 김성준(2007).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활용한 수학학습이 공간감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17-136.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2. 박형주(2012). 통합 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 STEAM 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3. 윤주희(2016). 생활 속 수학 원리를 적용한 미술과 수학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이동원, 최유현, 박수진, 정정숙(2013). 주제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1), 199.
  15. 이영만, 홍영기(2006). 초등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16. 이지현(2017). 합동과 대칭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7. 임수홍(2014). 학습유형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8. 정지현(2015).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 삼각형의 외심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 차혜련(2014).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 채희진(1998). 기하영역에서의 수학 외적 연결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1. 최은선(2016). 수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2. 최지민(2017). 수학 독서 토론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3. 홍유경(2016). 수학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4. Bickley-Green, C. A.(1995). Math and art curriculum integration: A post-modern found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37(1), 6-18. https://doi.org/10.2307/1320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