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 (1985).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 (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경문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6).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수학, 과학,실과-. 교육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1994).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I)-총론, 국어, 수학-.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 (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수학, 과학, 실과-. 교육부.
- 교육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교육부 (2013). 수학 교사용 지도서 1-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8]. 교육부.
- 교육부 (2017a). 수학 교사용 지도서 1-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b). 수학 교사용 지도서 1-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c). 수학 교사용 지도서 2-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d). 수학 교사용 지도서 2-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8a). 수학 교사용 지도서 3-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8b). 수학 교사용 지도서 (감수본) 3-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8c). 수학 교사용 지도서 4-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8d). 수학 교사용 지도서 (감수본) 4-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8e). 수학 교사용 지도서 (현장 검토 심의본.감수본) 5-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8f). 수학 교사용 지도서 (현장 검토 심의본.감수본) 6-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9a). 수학 교사용 지도서 (심의본) 5-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9b). 수학 교사용 지도서 (심의본) 6-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2002). 수학 6-나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 국립국어원 www.korean.go.kr/에서 2018년 9월20일 인출.
- 김부윤, 이영숙 (2003). 우리나라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연구. 수학교육, 42(2), 137-157.
- 김유정, 백석윤 (2005). 초등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 사용되는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85-110.
- 남승인 (1997).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전략 지도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 67-86.
- 박교식 (2001).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문제해결 관련 내용의 분석. 학교수학, 3(1), 1-23.
- 박아람, 박영희 (2018). 문제 만들기 활동과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2(1). 93-114.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교육학대백과사전. 서울;하우동설.
- 신현성 (1995). 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 pp.174-180.
- 유연진, 박만구 (2009). 초등수학 문제해결 활동에서 나타나는 아동 간 스캐폴딩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1), 75-95.
- 장혜원 (2009). 종횡비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의 문제해결에 대한 검토. 수학교육학연구, 19(2), 207-231.
- 정성건, 박만구 (2010). 수학 문제 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4(2), 315-335.
- 정은실 (2015). 초등학교 수학과 문제해결 교육 재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23-141.
- 최창우, 권기자 (1999).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C <초등수학교육>, 1, 63-77.
- 한국교육개발원 (1985).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연구보고RR 85-9.
- 한상욱, 송상헌 (2011). 초등 수학영재들이 수학문제 해결과정에서 보이는 메타인지 사례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437-461.
- Billstein et al. (1984). A Problem Solving Approach to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1-24.
- Butts, T. (1980). Posing Problem Properly, Problem Solving in School Mathematics, (Yearbook of NCTM), pp. 24-25.
- Charles, R., & Lester, F. (1982). Teaching Problem Solving: What, Why, and How. Palo Alto, Calif: Dale Seymour Publications.
- Davis, R. B. (1975). Basic Skills and Learning in Mathematics. In Conference on Basic Mathematical Skills and Learning, Vol. 1, pp. 42-50. Washington, D.C.: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 Elliot, S. N., Kratochwill, T. R., Littlefield. J., & Travers. J. (1996). Educational Psychology. Chicago : Brown & Bechmark, pp.296-327.
- Gagne, E. D., Yekovich, C. W., & Yekovich, E. R. (1993). The Cognitive Psychology of School Learning. N. Y.: Harpe and Collins. pp.209-233.
- Kim, J. H. (2002). Analysis of strategies for problem solving 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학교수학, 4(4), 565-580.
- Krulik, S., & Rudnick, J. A. (l984). A source book for teaching problem solving. Allyn and Bacon.
- Lester, F. K. (1982). Issues in teach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the elementary gra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2, 93-98. https://doi.org/10.1111/j.1949-8594.1982.tb11532.x
- Mayer, R. E. (1983). Thinking, problem solving cognition. New York: Freeman.
- NCTM (1980). An agenda for action: 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 1980s. Reston, VA: NCTM.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Newell, N. J., & Simon, H. (1972). Human Problem Solving. Englewood Cliff, New Jersey : Prentice-Hall.
-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2nd). (Ed.), 우정호 (역) (1986).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천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