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설, 송주연(2014).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난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 시도 분석. 아동교육, 23(1), 59-77.
- 고현(2009). 유아의 또래인기도 관련 변인 연구: 유아의 사회적 지식, 사회인지 능력, 친사회적 행동, 언어표현능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9(6), 21-43.
- 고희진(2004).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능력 및 놀이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에서 2017년 8월 8일 인출.
- 길효정, 박은혜(2013). 자유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사-유아 대화의 특징. 한국교사교육연구, 30(2), 225-251.
- 김부영(2016).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 이야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천(2012). 질적연구 방법론I. 서울: 아카데미 프레스
- 김옥윤(2013). 유치원 일과에서의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행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2010). 유아 또래관계 관련 국내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연구방법을 중심으로(1995년-2009년). 아동학회지, 31(5), 139-147.
- 김지영(2003). 인기아의 일반적인 특성과 인기아이 행동이 다른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논문집, 31, 201-227.
- 김진영(2004). 유아들의 유머와 친구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113-133.
- 김효정, 성소영(2011). 유아의 인기유형과 성별에 따른 리더십과 놀이성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0(3), 157-182.
- 김희태, 정은실(2012). 유아들의 또래지위에 따른 갈등양상에 관한 연구. 어린이교육비평, 2(2), 37-62.
- 남영신(2005).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덕목수행 및 친 사회적 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영경, 최선녀(2015). 교사의 교수 효능감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5(2), 1-20.
- 문혁준(2000). 또래 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7), 39-52.
- 박은미(2007). 교사 개입전략을 통한 비사회적 유아의 또래관계 변화과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인숙(2015).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45-66.
- 배지희(1995).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요구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소정, 변민지, 하지영(2016).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화적 행동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관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6(4), 245-270.
- 송미선(1995). 놀이개입상황에 있어서 유아의 또래지위에 따른 사회적 행동과 의사소통기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윤희(2002).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과 사회적 행동 반응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 양승희(2007). 유아의 사회적 놀이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7(3), 53-71.
- 양진희(2013). 유아의 또래 간 인기도와 자기조절능력, 정서인식 능력 및 유아 건강성의 관계분석. 유아교육연구, 33(1), 237-258.
- 윤경선(2006). 사회적 지식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교수.학습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또래 인기도, 사회인지 및 언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옥인(1995). 학급내의 사회성 측정지위로 본 인기아와 배척아의 특징에 관한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은연아(2018).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관계 이야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경실(1997).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옥, 여은진(2005). 유아의 사회, 정서능력과 또래 인기도의 관계. 덕성여대 논문집, 35, 97-115.
- 이명숙(1998). 유아의 성, 기질 및 인기도에 따른 또래 간 요구전략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숙(2006). 또래관계에서의 유아 리더십 양상과 성 및 인기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85-106.
- 이미나, 정주선(2012). 유아의 리더쉽과 놀이 표현력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2(2),147-161.
- 이사임(1994). 유아의 또래 간 인기도에 따른 놀이형태 및 놀이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교문사.
- 이영주(2002).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놀이성 및 놀이스타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혜(1990). 아동연구방법. 서울: 교문사.
- 이혜경(2010). 만5세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옥(1991). 놀이상황에서 나타난 인기아와 배척아간의 사회적 행동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미성, 유연옥(2010). 유아의 인기유형과 성별에 따른 마음 이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아동교육, 19(3), 201-215.
- 임미혜(2005).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에 따른 또래 간 인기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연자, 최미숙(2011). 유아의 또래 인기도에 따른 리더십 및 마음이해 능력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81-401.
- 전고은(2016). 역할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희경(2007).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대처행동.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천미선(2008). 유아체육 참여자의 신체적 자아개념이 신체적 능력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양미, 이태섭, 김보현(2014). 또래 인기도에 따른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정서 및 도덕적 행동의 차이 연구. 유아교육연구, 34(2), 49-75.
- 최연철(2012). 또래관계 분석방법 비교: 또래 지명법, 또래 평정법과 사회 연결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6(3), 291-317.
- 최연철, 소라(2013). 만 3세 인기아가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언어적 요구전략.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73-96.
- 최은숙(2002). 유아의 정서성, 정서 조절, 또래 간 인기도와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2(1), 173-187.
- 최현주, 최연철(2012). 만 4세 또래관계에서 또래 인기아의 행동특성에 대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1-23.
- 한애숙(2004).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4(1), 65-84.
- 허정순(2007).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또래 유능성 및 사회적 언어 사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인숙(1999). 인기아동과 배척이동의 정서지능과 행동특성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윤세(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 및 교사, 유아 관계성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18.
- 황인애, 배지희(2007).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 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43-67.
- Asher, S. R., & Renshaw, P. D. (1981). Children without friends: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 training. In S. R. Asher and J. M. Gottman(Eds.).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uzzell, C. A. (2003). Popular and rejected children's social reasoing: Linking social status and social knowledge.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3(3), 331-342. https://doi.org/10.1080/00221325.1992.10753728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19-15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unn, J., & Hughes, C. (2001). "I got some swords and you're dead": Violent fantasy, antisocial behavior, friendship, and moral sensibility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2, 491-505. https://doi.org/10.1111/1467-8624.00292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 In P. H. Mu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127-135). New York: Wiley.
-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1-94.
- Katz, L. G., & McC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 Lim, Seung Ryoul.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ont, CA: Wadsworth / Thompson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