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수란, 이진순(2015). 유아기 사회성 및 인지.언어 발달 영향요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65-291.
- 김기철, 이선채(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효능감 및 민감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201-226.
- 김기현, 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5), 141-150.
- 김선희(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 탐색.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령(1996). 영유아의 보육경험과 사회.정서적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재고(再考). 한국영유아보육학, 6, 23-56.
- 김은설 외(2009). 보육종사자의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한나, 서소정(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애착과 영아 발달간의 관계연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07-329.
- 남궁수진, 최영희(2008). 보육경험 및 보육의 질과 5세 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9(1), 45-54.
- 민인식, 최필선(2009). STATA 기초통계와 회귀분석. 서울: 한국STATA학회.
- 백지숙, 권은주(2017). 부모-유아 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언어 및 문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7(2), 99-114.
- 보건복지부(2009). 아이사랑플랜.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2010). 전국보육실태조사.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2013). 2013년 3월 영유아 보육.양육 지원 현황.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 보육통계(2010). 2010년 보육통계. 보건복지부.
- 보육통계(2016). 2016년 보육통계. 보건복지부.
- 서문희, 김혜진(2012). 2012 보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서문희, 최윤경, 김문정(2011). 2011 보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신애선(2017). 영아교사의 애착 및 영아의 몸짓과 영아 언어발달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7(4), 121-143.
- 오정순(2012).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과 양육 관련 특성을 중심으로. 생애학회지, 2(2), 51-65.
- 이경례, 문혁준(2013). 영아보육교사의 발달지식, 교사효능감, 전문성 지원환경이 전문성 발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3), 163-182.
- 이경하, 서소정(2009). 영아 및 어머니의 사회인구적 특성 변인,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7(3), 87-102.
- 이기숙, 김영옥, 박경자(2005) 보육 경험과 유아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 幼兒敎育硏究, 25(6), 255-276.
- 이영자, 이종숙, 이정욱(1997). 보육시설 경험이 1, 2, 3세아의 구어 및 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 31-74.
- 임명희, 박윤조(2011). 영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정서발달과 영아특성변인, 어머니특성변인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4), 57-82.
- 임순화, 박선희(2010).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녀수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영아의 표현어휘 발달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51-278.
- 임현주, 최항준, 최선녀(2012). 친지의 사회적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2), 91-109. https://doi.org/10.5723/KJCS.2012.33.2.91
- 장영은(2016a). 생애 초기 보육경험과 만 4세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간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4), 1-19. https://doi.org/10.7466/JKHMA.2016.34.4.1
- 장영은(2016b). 유아기 어휘발달을 예측하는 보육경험 및 가정환경의 영향력: 소득수준에 따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6(3), 115-139.
-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2011). 12개월 영아의 발달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1(5), 371-389.
- 정옥분(2012). 영아 발달. 서울: 학지사.
- 정혜욱, 이옥형(2011). 영유아 발달의 이해. 서울: 집문당.
- 조현희, 이귀옥(1998). 보육 경험이 3-4세 아동의 언어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16, 173-192.
- 조혜진, 이기숙(2004).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5.
- 최경숙(2000). 발달심리학: 아동, 청소년기. 서울: 교문사.
- 최미나, 신나나(2015).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283-31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83
- 최상설, 홍경준(2012). 아동돌봄 유형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영아기 돌봄유형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39(3), 29-57.
- 최윤경, 이윤진, 김세현, 나지혜(2012). 아동발달관점에서 본 육아지원기관 이용시간 고찰: 스트레스호르몬 조사를 중심으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한국보육진흥원(2013). 인증통과 현황. http://www.kcpi.or.kr에서 2018. 1. 10일 인출.
- 허계형, Squires, J., 이소영, 이준식(2006). K-ASQ(한국형 Ages & Stages Questionnaires) 부모작성형 유아 모니터링 체계.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현정환(2003). 보육시설 보육경험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論考. 敎授論叢, 14, 581-606.
- Andersson, B. E.(1989). Effect of public day-care: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0(4), 857-866. https://doi.org/10.2307/1131027
- Andersson, B. E.(1992). Effect of daycare on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of thirteen-year old Swedish school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20-36. https://doi.org/10.2307/1130898
- Belsky, J.(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owlby, J.(1978). Attachment and loss: Attachment(Vol.1.) Middlesex, England, Penguin.
- Bradley, R. H., & Vandell, D. L.(2007). Child care the well-being of children.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61, 669-676. https://doi.org/10.1001/archpedi.161.7.669
- Broberg, G., Wessels, H., Lamb, M. E., & Hwang, C. P.(1997). Effects of daycare on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abilities in 8-year-olds: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2-89. https://doi.org/10.1037/0012-1649.33.1.62
- Bronfenbrenner, U.(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Buss. A. H., & Plomin, R.(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Clarke-Stewart, K. A.(1992). Consequence of child care-one more time: A rejoinder. In A. Booth(Ed.), Child care in the 1990s trends and consequence. NJ: Erlbaum.
- Egeland, B., & Hieser, M.(1995). The long-term consequences of infant day-care and mother-infa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6, 474-485. https://doi.org/10.2307/1131591
- Gupta, N. D., & Simonsen, M.(2010). Non-cognitive child outcomes and universal high quality child care. Journal of Public Economics, 94, 30-43. https://doi.org/10.1016/j.jpubeco.2009.10.001
- Hoechle, D.(2007). Robust standard errors for panel regressions with cross-sectional dependence. The Stata Journal, 7(3), 281-312. https://doi.org/10.1177/1536867X0700700301
- Jacob, J. I.(2009). The socio-emotional effects of non-maternal childcare on children in the USA: A critical review of recent studi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9, 559-570. https://doi.org/10.1080/03004430701292988
- Katz, L. G.(1992). Early childhood programs: Multiple perspectives on quality. Childhood Education, 69(2), 66-71. https://doi.org/10.1080/00094056.1992.10520891
- Kessler, R. C. et al.(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population prevalence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6. https://doi.org/10.1017/S0033291702006074
- Lekhal, R.(2012). Do type of childcare and age of entry predict behavior problems during early childhood? Results from a large Norwegian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6(3), 197-204. https://doi.org/10.1177/0165025411431409
- Loeb, S. et al.(2007). How much is too much? The influence of preschool center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26, 52-66. https://doi.org/10.1016/j.econedurev.2005.11.005
- Love, J., & M, et al.(2003). Child care quality matters: How conclusions may vary with context. Child Development, 74, 1021-1033. https://doi.org/10.1111/1467-8624.00584
- Marshal, M., & Chassin, L.(2000). Peer influence on adolescent alcohol use: The moderating of parental support and discipline.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4(2), 80-89.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402_3
- Mash, E. J., & Johnston, C.(1983). Perceptions of child behavior problems, parenting self-esteem, and mother's reported stress in younger and older hyperactive and normal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 86-99. https://doi.org/10.1037/0022-006X.51.1.86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09-5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3). Does quality of childcare affect child outcomes at age 4X1/2? Developmental Psychology, 39, 451-469. https://doi.org/10.1037/0012-1649.39.3.451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6). Child-care effect sizes for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61, 99-116. https://doi.org/10.1037/0003-066X.61.2.99
- Shaffer, D. R.(2002).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CA: Wadsworth Thomson Learning.
- Thelen, E.(1990). Dynamical systems and the generation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J. Colombo & J. Fagen(Eds.),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cy: Reliability, stability, prediction. NY: Lawrence Earlbaum 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