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140121, 2017.04.10.
- http://www.ajunews.com/view/20171219180111691, 2017.12.22.
- 김현숙, "부모-자녀관계가 아동의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을 매개로 학교생활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부모와 양부모의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복지학, 제55권, pp.113-141, 2016.
- 서경현, "청소년의 삶에 대한 기대와 주관적 웰빙: 일반 성인과의 비교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2호, pp.137-157, 2012.
- 한민, 최인철, 김범준, 이훈진, 김경미, 류승아,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 타 연령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5호. pp.217-235, 2012.
-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60805_0014268403, 2016.12.28.
- 김연화, "아동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2호, pp.287-307, 2010.
- N. park, "The role of subjective well-being in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Vol.591, pp.25-39, 2004. https://doi.org/10.1177/0002716203260078
- 정복순,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학교적응의 관계, 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민하영, "남녀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유형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175-185, 2009.
- 박정원, 정유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건강상태," 대한스트레스학회, 제20권, 제4호, pp.309-320, 2012.
- 서은국, 주관적 안녕감과 최근 연구 동향. 한국임상심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3-18, 2004.
- 임지선,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교환경 요인과 주관적 행복감간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1호, pp.853-861, 2017.
- 정동화, "아동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교육문제연구, 제19권, pp.157-183, 2003.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12/2017091201751.html, 2017.09.27.
- 한미현, 유안진,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 제33권, 제4호, pp.49-64, 1995.
- 조동윤, 아동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통제소재 및 공격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최지은, 신용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제41권, 제2호, pp.199-210, 2003.
- 김의철, 박영신, "청소년과 성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13권, pp.171-901, 2004.
- 박영신, 김의철, 한기혜, 박선영, "청소년이 지각한 행복의 수준과 요인: 가정, 학교, 여가생활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9호, pp.149-188, 2012.
- J. K. Spilt, H. M. Y. Koomen, and J. Thijs, "Teacher wellbeing: The importance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23, pp.457-477, 2011. https://doi.org/10.1007/s10648-011-9170-y
- 이은아김, 이은수, 이혜진, 정유진, 유미숙, "교사-학생 관계 증진 훈련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초등상담연구, 제14권, 제3호, pp.337-358, 2015.
- 임미향, 박영신, "청소년의 행복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12권, pp.159-179, 2006.
- 정구철, 이민정, "청소년들의 대인관계와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자기표현과 도움추구태도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268-280,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268
- A. Cepeda-Bentio and P. Short, "Selfconcealment, avoidance of psychological sevice and perceived likelihood of seeking professional help,"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5, pp.58-64, 1998. https://doi.org/10.1037/0022-0167.45.1.58
- K. M. Cramer, "Psychological antecedents to seeking behavior: A reanalysis using path modeling structur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6, pp.381-387, 1999. https://doi.org/10.1037/0022-0167.46.3.381
- E. H. Fisher and J. Tuner, "Orientation to seeking professional psychological help: Development and research utility of an attitude sale,"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35, pp.75-90, 1970.
- A. E. Kelly and J. A. Achter, "Selfconcealment and attitudes toward counseling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2, No.1, pp.40-46, 1995. https://doi.org/10.1037/0022-0167.42.1.40
- E. A. Skinner, K. Edge, J. Altman, and H. Sherwood, "Searching for the structure of coping: A review and critique of category systems for classifying ways of cop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129, pp.216-269, 2003. https://doi.org/10.1037/0033-2909.129.2.216
- 손태주, 박태수, 김성봉, "중학생의 애착유형과 전문적 도움추구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91-202, 2011.
- A. E. Gross and P. A. McMullen, "Models of the help-seeking process," New directions in helping, Vol.2, pp.45-61, 1983.
- 장진이, 자기 은폐(self-concealment)와 정서 표현 성향, 지각된 사회적지지 그리고 도움 추구 태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주미, 유성경, "전문적 도움 추구 행동에 영향 을 미치는 심리적, 문화적 요인,"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4호, pp.991-1002, 2002.
- 김분, 초등학생의 부모, 교사, 또래애착 유형별 자아개념 및 학교생활적응, 상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신현숙, 구본용,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과의 관계," 청소년상담연구, 제9권, pp.189-225, 2001.
- W. Sharp, D. Hargrove, L. Johnson, and W. P. Deal, "Mental Health Education: An evaluation of a classroom based strategy to modify help seeking for mental health problem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Vol.47, No.4, pp.419-43, 2006. https://doi.org/10.1353/csd.2006.0051
- Argyle, Happy Psychology, 행복심리학, 김동기역, 서울: 학지사, 2005.
- 권석만,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2008.
- K. J. Preacher and A. F. Hayes,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0, pp.879-891, 2008. https://doi.org/10.3758/BRM.40.3.879
- 박준성, 안혜정, 정태연,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硏究, 제21권, 제1호, pp.51-60, 2013.
- 여성가족부, 청소년백서, 2017.
-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7 청소년 통계, 2017.
- 김은진, 고시용,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 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604-61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