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16년도 정부재원(교육부 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 사업비)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NRF-2016S1A3A2925502).
References
- 김경민, 임정하 (2013). 한국판 행복추구경향 척도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0, 23-37.
- 김수안, 민경환 (2011). 탄력성 척도의 비교 및 탄력성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223-243.
- 김의철, 박영신 (1998). 한국인의 성공의식과 귀인양식. 교육심리연구, 12(2), 51-84.
- 김정은, 류영주, 최효선, 양수진 (2017. 11). 한국판 삼원 그릿 척도(Triarchic Model of Grit Scale) 타당화 연구. 2017년 한국발달심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포스터 발표, 서울.
- 김혜온, 이진순 (2006). 한국과 독일 청소년의 정서적 자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9(2), 21-40.
- 류영주, 양수진 (2017). 내재적.친사회적 동기와 삶 만족도의 관계에서 그릿(Grit)과 친사회적 행동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30(4), 93-115.
- 박연복, 이규민, 강상진 (2011). 군집분석을 이용한 수준설정 방법과 타당성 연구. 교육평가연구, 24, 645-664.
- 박영신 (2000). 한국인의 성취의식과 귀인양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6(3), 67-98.
- 박영신, 김의철 (1999). 실패와 미래성취에 대한 의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 37(3), 139-172.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3), 37-59.
- 박현진 (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2007). 한국인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제 2007-1호 연구보고서). 서울: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신 민, 안도희 (2015). 영재와 평재 고등학생들의 성공에 대한 인식, Grit, 열망 및 성취목적 비교. 영재교육연구, 25(4), 607-628.
- 윤재연 (2009). 대학 농구동아리 참가자의 운동 참여동기,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희, 김아영 (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 이수란, 손영우 (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Grit).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349-366.
- 이슬아, 권석만 (2017). 자기조절의 이론적 접근과 심리장애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6(1), 1-37.
- 이정림, 권대훈 (2016).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3(11), 245-264.
- 임효진 (2017). 그릿 (Grit)의 요인구조와 타당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8(2), 169-192.
- 장휘숙, Lerner, J. (1995). 대학생들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자기효율성에 관한 비교문화적 연구: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 223-238.
- 정회욱 (2000). 중등학생의 성공의식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중고등학생의 비교. 교육연구, 13, 113-142.
- 조명한, 차경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 최상진, 김혜숙, 유승엽 (1994). 부자유친 성정과 자녀에 대한 영향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994(1), 65-82.
- 최상진, 정태연 (2001). 인고 (忍苦)에 대한 한국인의 심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7(2), 21-38.
- 탁수연, 박영신, 김의철 (2007).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부모자녀 관계,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공부시간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6(1), 143-154.
- 홍민성, 정예슬, 손영우 (2016). 한국판 열정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2), 1-26.
- Baumeister, R. F., Heatherton, T. F., & Tice, D. M. (1994). Losing control: How and why people fail at self-regulation.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Bowman, N. A., Hill, P. L., Denson, N., & Bronkema, R. (2015). Keep on truckin'or stay the course? Exploring grit dimensions as differential predictors of educational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s.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6(6), 639-645.
- Crede, M., Tynan, M. C., & Harms, P. D. (2017).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the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
- Cox, C. M. (1926).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2. The early mental traits of three hundred geniuses.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Datu, J. A. D., Valdez, J. P. M., & King, R. B. (2016). Perseverance counts but consistency does not! Validating the short grit scale in a collectivist setting. Current Psychology, 35(1), 121-130.
- Datu, J. A. D., Yuen, M., & Chen, G. (2017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riarchic Model of Grit Scale (TMGS): Evidence from Filipino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4, 198-205.
- Datu, J. A. D., Yuen, M., & Chen, G. (2017b). Grit and determination: A review of literature with implications for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psychologists and counsellors in schools, 27(2), 168-176.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 Diener, E. D.,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esment, 49(1), 71-75.
- Duckworth, A. (2016). Grit: The power of pas 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NY: Simon and Schuster.
- Duckworth, A., & Gross, J. J. (2014). Self-control and grit: Related but separable determinants of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5), 319-325.
-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 Ericsson, K. A., & Charness, N. (1994). Expert performance: Its structure and acquisition. American psychologist, 49(8), 725-747.
- Eskreis-Winkler, L., Shulman, E. P., Beal, S. A., & Duckworth, A. L. (2014).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Frontiers in Personality Science and Indiviual Differences, 5(36), 1-12.
- Hair, J. F.,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 P. R. Yarn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pp. 147-20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Howe, M. J. (2001). Genius explain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Jin, B., & Kim, J. (2017). Grit, Basic Needs Satisfac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Individual Differences, 38, 29-35.
- Jordan, M. H., Gabriel, T. J., Teasley, R., Walker, W. J., & Schraeder, M. (2015). An integrative approach to identifying factors related to long-term career commitments: A military example.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20(2), 163-178.
- Kline, T. (2005).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 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Thousand Oaks, CA: Sage.
-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 Mageau, G. A., Vallerand, R. J., Charest, J., Salvy, S. J., Lacaille, N., Bouffard, T., & Koestner, R. (2009). On the development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he role of autonomy support, activity specializa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he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77(3), 601-646.
- Mageau, G. A., Vallerand, R. J., Rousseau, F. L., Ratelle, C. F., & Provencher, P. J. (2005). Passion and gambling: Investigating the divergent affective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gambling.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5(1), 100-118.
-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 Marsh, H. W., Vallerand, R. J., Lafreniere, M. A. K., Parker, P., Morin, A. J., Carbonneau, N., Jowett, S., Bureau, J. S., Fernet, C., Guay, F., Salah Abduljabbar, A., & Paquet, Y. (2013). Passion: Does one scale fit all? Construct validity of two-factor passion scale and psychometric invariance over different activities and languages. Psychological asesment, 25(3), 796-809.
- OECD. (2017). PISA 2015 Results (Volume III): Students' Well-Being, OECD Publishing, Paris. http://dx.doi.org/10.1787/9789264273856-en
- Peterson, C., Park, N., & Seligman, M. E. (2005).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full life versus the empty life. Journal of happines studies, 6(1), 25-41.
- Ratelle, C. F., Vallerand, R. J., Mageau, G. A., Rousseau, F. L., & Provencher, P. (2004). When passion leads to problematic outcomes: A look at gambling. Journal of Gambling Studies, 20(2), 105-119.
- Robertson-Kraft, C., & Duckworth, A. L. (2014).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 116(3), 1-27.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 Salles, A., Cohen, G. L., & Mueller, C.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7(2), 251-254.
- Schmidt, F. T., Fleckenstein, J., Retelsdorf, J., Eskreis-Winkler, L., & Moller, J. (2017). Measuring Grit.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esment.
-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 . New York, NY: Free Press.
- Sheldon, K. M., & Niemiec, C. P. (2006). It's not just the amount that counts: balanced need satisfaction also affects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2), 331-341.
- Singh, K., & Jha, S. D. (2008).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grit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34(2), 40-45.
- Suzuki, Y., Tamesue, D., Asahi, K., & Ishikawa, Y. (2015). Grit and work engagement: A cross-sectional study. PloS one, 10(9), e0137501.
- Tudor, D. (2012). Korea: The impossible country. Vermont: Tuttle Publishing.
- Vainio, M. M., & Daukantaite, D. (2016). Grit and different aspects of well-being: Direct and indirect relationships via sense of coherence and authenticity. Journal of Happines Studies, 17(5), 2119-2147.
- Vallerand, R. J. (2010). On passion for life activities: The dualistic model of passio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2, 97-193.
- Vallerand, R. J. (2015). The psychology of pasion: A dualistic model. New York: Oxford.
-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 Vallerand, R. J., & Houlfort, N. (2003). Passion at work. Emerging perspectives on values in organizations, 175-204.
- Von Culin, K. R., Tsukayama, E., & Duckworth, A. L. (2014). Unpacking grit: Motivational correlates of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9(4), 306-312.
- Wolters, C. A., & Hussain, M. (2015). Investigating 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10(3), 293-311.
- Yoshitsu, J., & Nishikawa, K. (2013). Development of the Japanese Grit Scale. Japanese Journal of research on Emotion, 20, 12.
- Zeidner, M., Boekaerts, M., & Pintrich, P. R. (2000). Self-regulation: Directions and challenges for future research.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749-768). San Diego, CA: Academic Press. http://selfdeterminationtheory.org/basic-psychological-needs-sc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