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6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6S1A3A2925146).
References
- 공은숙, 주현정, "지역컨벤션산업조직간 협력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1호, 2014, pp. 123-145.
- 곽기영, 소셜네트워크 분석, 서울: 청람, 2014.
- 구철모, 김정현, 정남호, "스마트 관광 생태계의 이론화와 활용",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2014, pp. 69-87. https://doi.org/10.14329/isr.2014.16.3.069
- 김대관, 최태영, 김학준, "MICE 도시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5호, 2010, pp 535-554.
- 김철원, "MICE 산업 활성화 전략", 한국관광정책, 제32권, 2008, pp. 10-19.
- 김철원, 국제회의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관광공사, 2005.
- 나상필, 이미혜, "국제회의 종사자의 직무환경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14권, 제1호, 2018, pp. 1-15. https://doi.org/10.31927/asec.14.1.1
- 박래춘, "지역 컨벤션산업의 조직간 네트워크 형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4호, 2014. pp. 67-89.
- 박지혜, "초연결시대의 협력: IT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와 성과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9권, 제2호, 2017, pp. 21-35. https://doi.org/10.14329/isr.2017.19.2.021
- 양영석, "사회적네트워크의 전략적 네트워크로 성장가능성 실증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3호, 2008, pp. 1041-1060.
- 여호근, "MICE 산업 이해관계자의 협력네트워킹이 비즈니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컨벤션 연구, 제33권, 2013, pp. 7-26.
- 우금주, 권유홍, 심원섭, "컨벤션도시의 이해관계집단 간 협력 네트워크 연구", 관광학연구, 제34권, 제5호, 2010, pp. 33-53.
- 윤태환, "전시컨벤션센터의 공유가치창출(CSV)이 MICE 산업의 사회적 자본 형성과 개별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2호, 2018, pp. 307-325.
- 이건창, 문병석, 정남호, "디자인 수준 차이에 따른 웹사이트 간 신뢰전이에 관한 실증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2009, pp. 33-51. https://doi.org/10.15813/KMR.2009.10.1.003
- 이연택, 주현정, 김경희, "지역컨벤션산업정책에 있어 정책행위자의 역량, 거버넌스 형성, 정책성과 간의 관계구조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6호, 2013, pp. 219-243.
- 이재정, 윤유식, 김용철, "MICE 이해관계자의 협력 네트워크 구성요인에 따른 성과 및 협력 지속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6호, 2013, pp. 351-369.
- 주현정, "컨벤션산업조직간 네트워크형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5호, 2014, pp. 133-148.
- Axelsson, B. and G. Easton, Industrial Networks: A New View of Reality, London: Gower, 1992.
- Borgatti, S. P., M. G. Everett, and L. C. Freeman, UCINET for Windows: Software for Social Network Analysis (Version 6). Harvard, MA: Analytic Technologies, 2002.
- Branwell, B. and B. Lane, Tourism Collaboration and Partnerships, Clevedon-Sydney: Channel View Publications, 2000.
- Dwyer, L. and N. Mistilis, "Development of MICE tourism in Australia: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Journal of Convention and Exhibition Management, Vol.1, No.4, 1999, pp. 85-100. https://doi.org/10.1300/J143v01n04_07
- Dwyer, L., N. Mistilis, P. Forsyth, and P. Rao, "International price competitiveness of Australia's MIC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3, No.2, 2001, pp. 123-139. https://doi.org/10.1002/jtr.292
- Han, H., C. Koo, and N. Chung, "Exhibition guide system acceptance for smart MIC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8, No.1, 2018, pp. 61-74. https://doi.org/10.14329/apjis.2018.28.1.61
- Jamal, T. B. and D. Getz, "Collaboration theory and community tourism planning",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2, No.1, 1995, pp. 186-204. https://doi.org/10.1016/0160-7383(94)00067-3
- Karna, D. and I. Ko, "Collaboration orientation, peer suppor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use of e-collaboration on researc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3, No.4, 2013, pp. 151-175. https://doi.org/10.14329/apjis.2013.23.4.151
- Kim, S. S., K. Chon, and K. Y. Chung, "Convention industry in South Korea: An economic impact analysis", Tourism Management, Vol.24, No.5, 2003, pp. 533-541.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006-2
- Lee, H. R., J. S. Lee, and D. Jones, "Exploring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onvention and visitor bureau (CVB) and its stakeholders, and CVB performance from the perspective of stakeholder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Vol.33, No.2, 2016, pp. 224-249. https://doi.org/10.1080/10548408.2015.1050539
- Mohr, J. and R. Spekman, "Communication strategies in marketing",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5, No.2, 1994, pp. 135-152. https://doi.org/10.1002/smj.4250150205
- Moon, H. S., H. K. Kim, and J. K. Kim, "A real-time booth recommendation based on partial path inform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Science and Humanity, Vol.5, 2011, pp. 285-289.
- Nam, Y., G. A. Barnett, and D. Kim, "Corporate hyperlink network relationships in glob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system", Quality & Quantity, Vol.48, No.3, 2014, pp. 1225-1242. https://doi.org/10.1007/s11135-013-9831-7
- Park, H. W. and M. Thelwall, "Link analysis: Hyperlink patterns and social structure on politicians' web sites in South Korea", Quality & Quantity, Vol.42, No.5, 2008, pp. 687-697. https://doi.org/10.1007/s11135-007-9109-z
- Park, H. W., G. A. Barnett, and C. J. Chung, "Structural changes in the 2003-2009 global hyperlink network", Global Networks, Vol.11, No.4, 2011, pp. 522-542. https://doi.org/10.1111/j.1471-0374.2011.00336.x
- Raisi, H., R. Baggio, L. Barratt-Pugh, and G. Willson, "Hyperlink network analysis of a tourism destin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57, No.5, 2018, pp. 671-686. https://doi.org/10.1177/0047287517708256
- Schulman, S. L., "Hyperlinks and marketing insight", in J. Turow and L. Tsui (eds.), The Hyperlinked Society: Questioning Connections in the Digital Age, MI: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008, pp. 145-158.
- UIA, "Korea Takes First Place in UIA Global Meetings Ranking", 2017. 06. 27, Available at https://uia.org/other-news/20764.
- Weber, K. and A. Ladkin, "Trends affecting the convention industry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Convention & Event Tourism, Vol.6, No.4, 2005, pp. 47-63. https://doi.org/10.1300/J452v06n04_04
- Wood, D. J. and B. Gray, "Toward a comprehensive theory of collaboration",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27, No.2, 1991, pp. 139-162. https://doi.org/10.1177/0021886391272001
- Ying, T., W. C. Norman, and Y. Zhou, "Online networking in the tourism industry: A webometrics and hyperlink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55, No.1, 2016, pp. 16-33. https://doi.org/10.1177/004728751453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