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주희, 문태수, "SNS 이용동기와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습관의 매개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4호, 2017, pp. 19-34.
- 김성권, 이광오, 권순각, "동영상 재생버튼을 활용한 SNS 마케팅 시스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2014, pp. 218-225.
- 김영국, 남장현, "브랜드 경험,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6권, 제8호, 2012, pp. 249-267.
- 김종환, 남경두, 이진우, "중소수출기업의 SNS마케팅 활용동기 및 성과에 대한 실증 분석", 통상정보연구, 제15권, 제3호, 2013, pp. 111-133.
- 김지혜, 류기상, "HMR 브랜드 소비가치가 브랜드 만족과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2014, pp. 135-160.
- 김해룡, 이문규, 김나민, "브랜드 애착의 결정변수와 결과변수",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3호, 2005, pp. 45-65.
- 문상정, 송정선,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가격공정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신뢰, 브랜드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9권, 제3호, 2014, pp. 231-255.
- 박정숙, 변정우, "기술 수용모델을 활용한 SNS의 지각된 즐거움이 고객만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1호, 2013, pp. 419-435.
- 박찬욱, 현병언, 박주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탐닉적 이용동기 및 확산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제27권, 제2호, 2013, pp. 331-354.
- 박태준, 김이태 "전시컨벤션센터의 정서적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9호, 2014, pp. 233-252.
- 손달호, 유성필, "행정기관 SNS 이용의 결정요인",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 제3호, 2015, pp. 95-114.
- 심재명,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여가동기", 관광연구논총, 제28권, 제1호, 2016, pp. 51-82.
- 안광호, 임미화, "제품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과 자기감시성의 조절적 효과", 소비자학연구, 제19권, 제1호, 2008, pp. 169-189.
- 양명환, "자기결정이론을 활용한 체육수업 동기전략 문헌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해양스포츠연구, 제2권, 제2호, 2012, pp. 31-63.
- 여정경, 서원석, 이보배. "호텔 브랜드 편익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8호, 2011, pp. 81-99.
- 오재신, "스마트폰 구매동기, 소비자 만족, 브랜드 애착, 재구매 의도의 관계",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4권, 제4호, 2014, pp. 233-253.
- 윤성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브랜드 몰입,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중국학연구, 제73권, 2015, pp. 323-361.
- 이문봉, "SNS에서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지, 제16권, 제5호, 2011, pp. 151-161.
- 이미혜, 성낙숙, "축제 브랜드 진정성에 따른 방문객의 감정적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68권, 2016, pp. 390-407.
- 이민희, 정태연, "자기결정이론을 토대로 한 학습동기 경로 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8, pp. 77-99.
- 이애리, "호텔기업의 브랜드 개성, 자아일치성, 신뢰, 브랜드태도 간의 구조적관계",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6호, 2011, pp. 435-455.
- 이정권, 최영,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1호, 2015, pp. 115-148.
- 이정은, 김규영, "관광스토리텔링이 관광목적지에 대한 매력, 애착,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2016, pp. 235-251.
- 이지영, 신재권, 이상우, "카카오스토리 이용패턴과 이용동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2015, pp. 379-387. https://doi.org/10.5392/JKCA.2015.15.01.379
- 이지현, 이수범, "패밀리레스토랑의 문화마케팅활동이 브랜드 개성,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2015, pp. 1-22.
-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22", 집현재, 서울, 2015
- 임지연, 황인석, 송상호, "관광기업 사내 SNS제도 도입을 위한 SNS 이용동기 SNS 이용 스트레스와 직무성과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8권, 제6호, 2016, pp. 299-318.
- 위화, 김경민,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SNS 제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 제1호, 2015, pp. 1-25.
- 정낙원, "대학생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의 정치참여 효과 메커니즘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2호, 2013, pp. 273-294.
- 홍효석, 박현일, 서란주, 이원기, "내.외재적 동기유발과 보상시스템의 관련성", 지역산업연구, 제37권 제4호, 2014, pp. 259-281.
- Jaesin Oh, Jaeik Shin, Gwijeong Park. "The Relationship among Brand Personality, Brand Trust, Brand Attachment, and Purchase Intention."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6권, 제2호, 2016, pp. 215-230.
- Azar, S. L., Machado, J. C., Vacas-de-Carvalho, L., and Mendes, A., "Motivations to interact with brands on Facebook-Towards a typology of consumer-brand interactions".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 23, No. 2, 2016, pp. 153-178. https://doi.org/10.1057/bm.2016.3
- Bagozzi, R. P., and Yi, Y.,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1988, pp. 74-94. https://doi.org/10.1007/BF02723327
- Baldus, B. J., Voorhees, C., and Calantone, R., "Online brand community engag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8, No. 5, 2015, pp. 978-985. https://doi.org/10.1016/j.jbusres.2014.09.035
- Ball, A. D., and Tasaki, L. H. (1992). The role and measurement of attachment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2), 155-172. https://doi.org/10.1016/S1057-7408(08)80055-1
- Blumler, J, "The role of theory in uses and gratifications studies", Communication Research, Vol. 6, No. 1, 1979, pp. 63-75.
- Chin, W. W., Marcolin, B. L., and Newsted, P.R.,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an electronic 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2, 2003, pp. 189-217. https://doi.org/10.1287/isre.14.2.189.16018
- Chung, T. L., Marcketti, S., and Fiore, A. M., "Use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for marketing art museums".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 Vol. 29, No. 2, 2014, pp. 188-205. https://doi.org/10.1080/09647775.2014.888822
- Chaudhuri, A., and Holbrook, M. B.,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 65, No. 2, 2001, pp. 81-93.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 Davis, F.D., Bagozzi, R. P., and Warshaw, P. P.,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0, 1992, pp. 361-391.
- Deci, E. L., "Effects of contingent and non-contingent rewards and controls on intrinsic motiv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8, 1972, pp. 217-229. https://doi.org/10.1016/0030-5073(72)90047-5
- Deci, E. L., and Ryan, R. 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1985, Consultado en septiembre.
- Deci, E. L., and Ryan, R. M.,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 11, No. 4, 2000, pp. 227-26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Delgado-Ballester, E., and Luis Munuera-Aleman, J., "Does brand trust matter to brand equity?"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 14, No. 3, 2005, pp. 187-196. https://doi.org/10.1108/10610420510601058
- Dick, A.S. and K. Basu(1994), "Customer Loyalty : toward and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ic of marketing science, spring 1994, pp. 99-113.
-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1, pp. 39-50.
- Ganesan, S.,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2, 1994, pp. 1-19. https://doi.org/10.2307/1252265
- Goldsmith, R. and Thomson, M., Maclnnis, D. J., and Park, C.W.,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5, No. 1, 2005, pp. 77-91.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 Gronroos, Christian.,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Managing the moments of truth in service competition. Jossey-Bass, 1990.
- Head, M. M., and Hassanein, K., "Trust in e-commerce: Evaluating the impact of third-party seals.", Quarterly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3, 2002, pp. 307-326.
- Jahn, B., and Kunz, W., "How to transform consumers into fans of your brand"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 23, No. 3, 2012, pp. 344-361. https://doi.org/10.1108/09564231211248444
- Kaplan, A. M., "If you love something, let it go mobile: Mobile marketing and mobile social media 4x4." Business horizons, Vol. 55, No. 2, 2012, pp. 129-139. https://doi.org/10.1016/j.bushor.2011.10.009
- Kotler, Philip.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Philip Kotler. London: Prentice-Hall International, 1994.
- Laroche, M., Habibi, M. R., Richard, M. O., and Sankaranarayanan, R., "The effects of social media based brand communities on brand community markers, value creation practices,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8, No. 5, 2012, pp. 1755-1767. https://doi.org/10.1016/j.chb.2012.04.016
- Lin, C. P., Tsai, Y. H., and Chiu, C. K., "Modeling customer loyalty from an integrative perspective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Vol. 24, No. 3, 2009, pp. 315-326. https://doi.org/10.1007/s10869-009-9110-8
- Lin, K. Y., and Lu, H. P.,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s: An empirical study integrating network externalities and motivation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3, 2011, pp. 1152-1161. https://doi.org/10.1016/j.chb.2010.12.009
- Men, L. R., and Tsai, W. H. S., "Beyond liking or following: Understanding public engagement on social networking sites in China" Public Relations Review, Vol. 39, No. 1, 2013, pp. 13-22. https://doi.org/10.1016/j.pubrev.2012.09.013
- Michaelidou, N., Siamagka, N. T., and Christodoulides, G., "Usage, barriers a nd measurement of social media marketing: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small and medium B2B brand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0, No. 7, 2011, pp. 1153-1159.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1.09.009
- Moon, J. W. and Kim, Y. G.,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2001, pp. 217-23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 Moorman, Christine, Rohit Deshpande, and Gerald Zaltman.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1993, pp. 81-101.
- Morgan, Robert M., and Shelby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The journal of marketing, 1994, pp. 20-38.
- O'Donnell, E., and Brown, S., "Brand Community Loyalty: A Self Determination Theory Perpective"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Vol. 162, 2012, pp. 107.
- Oliver, Richard L., "Whence consumer loyalty?.", the Journal of Marketing, 1999, pp. 33-44.
- Schunk, Dale H., Judith R. Meece, and Paul R. Pintrich.,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Pearson Higher Ed, 2012.
- Socialbakers, Facebook stats & Facebook stats in South Korea-Airlines, April, 2016, Available: http://www.socialbakers.com
- Reichheld, Frederick F., and Phil Schefter.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8, .No. 4, 2000, pp. 105-113.
- Reeve, Johnmarshall., "Self-determination theory applied to educational settings.", 2002.
- Ryan, R. M., and Deci, E. L.,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1, 2000, pp. 54-67. https://doi.org/10.1006/ceps.1999.1020
- Ryan, R. M., and Deci, E. L.,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No. 1, 2000b, pp. 68. https://doi.org/10.1037/0003-066X.55.1.68
- Sahin, A., Zehir, C., and Kitapci, H., "The effects of brand experiences, trust and satisfaction on building brand loyalty; an empirical research on global brand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24, 2011, pp. 1288-1301. https://doi.org/10.1016/j.sbspro.2011.09.143
- Thackeray, R., Neiger, B. L., Hanson, C. L., and McKenzie, J. F., "Enhancing promotional strategies within social marketing programs: use of Web 2.0 social media" Health promotion practice, Vol. 9, No. 4, 2008, pp. 338-343. https://doi.org/10.1177/1524839908325335
- Treadaway, Chris, and Mari Smith., Facebook marketing: An hour a day. John Wiley & Sons, 2012.
- Tsai, W. H. S., and Men, L. R., "Motivations and antecedents of consumer engagement with brand pages on social networking sites"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 13, No. 2, 2013, pp. 76-87. https://doi.org/10.1080/15252019.2013.826549
- Whan Park, C., MacInnis, D. J., Priester, J., Eisingerich, A. B., and Iacobucci, D., "Brand attachment and brand attitude strength: Conceptual and empirical differentiation of two critical brand equity drivers" Journal of marketing, Vol. 74, No. 6, 2010, pp. 1-17. https://doi.org/10.1509/jmkg.74.6.1
- Yoo, B., and Donthu, N.,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 -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2, No. 1, 2001, pp. 1-14. https://doi.org/10.1016/S0148-2963(99)00098-3
- Zeithaml, Valarie A., Leonard L. Berry, and Ananthanarayanan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Marketing, 1996, pp. 31-46.
- Zeithaml, Valarie A., Mary Jo Bitner, and Dwayne D. Gremler., Services marketing. Vol. 158., New York: McGraw-Hill,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