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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Research of the Width of Passage in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 - Centered on Elementary Schools in Northen Gyeonggi Province -

초등학교 일반교실의 통로폭에 관한 조사 연구 - 경기 북부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 윤희철 (대진대학교 휴먼건축공학부)
  • Received : 2018.10.31
  • Accepted : 2018.12.20
  • Published : 2018.12.31

Abstract

This research is a pre-research to find out profit module of 20 students in a classroom. I researched the widths of passages in the 30 classrooms of 5 elementary schools in Nothern Kyeonggi-do. I found the conclusions as follows. 1st, the area of 1 student's unit is $650(W){\times}950(D)$ 2nd, most of classrooms' students table placements are one-way types(77%). U-types are 13%. group study-types are 7% 3rd, The width between blackboard and front student's table is 2.08m. The width of passage between back seat and backboard is 1.12m. The width of passage between side wall and near student's table is 0.89m. The width of passage between window and near student's table is 0.74m. The width of vertical passage(A) between student's tables is 0.68m. The width of vertical passage(B) between student's tables is 0.7m. 4th, The area of teachers' is $2.1m{\sim}2.25m{\times}2.1m=4.41{\sim}4.73m^2$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평균 22.4명(2016년 기준)으로 우선 OECD 평균인 21.3명에 비해 1명 정도가 더 많은 수준이다. 빠른 시기 안에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OECD평균 또는 상위수준인 최대 20명 수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20명 수준에 맞는 학급교실의 모듈을 설정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모듈결정에 주요 변인이 되는 교실에서의 각 지점의 통로폭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포천(1개교), 의정부(2개교), 양주(2개교) 등 경기 북부에 도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최근에 지어진 초등학교 5개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별로 저, 중, 고학년 각 2학급씩 총 30개의 교실을 실측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의 크기를 결정짓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공간인 학생들의 책걸상으로 학년에 관계없이 책상은 $650(W){\times}450(D)$, 걸상은 $380(W){\times}400(D)$의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책상간 거리는 앞뒤 거리는 45cm의 걸상 깊이(D)에 뒤 책상 경계와 5cm의 여유를 둔 50cm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의 크기는 $650(W){\times}950(D)$이 된다. 둘째, 대부분(77%)의 교실들이 일제식의 책상배치를 하고 있고, U자형이 13%, 모둠학습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학급이 7%로 조사되어 대부분의 학급이 평상시에는 일제식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실에서 학생들이 이동 가능한 통로폭은 조사한 학교들의 평균값에 의거하여 (1) 칠판과 최전열 책상 간 최소폭은 2.08m (2) 최후열 걸상에서 최소 통로폭 1.12m (3) 복도쪽 벽에서 책상(걸상)까지 최소폭 0.89m (4) 창가에서 책상 간 최소폭 0.74m (5) 책상 간 종통로 평균폭(A) 0.68m (6) 책상간 종통로 평균폭(B) 0.7m로 조사되었다. 넷째, 교사 공간의 면적은 가로 $2.1{\sim}2.25m{\times}$세로 2.1m(전체 평균값)=$4.41{\sim}4.73m^2$가 된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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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8세 인구의 연도별 인구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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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전국 초등학교 학급당 평균 학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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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교사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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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학생용 사물함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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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학생 1인당 단위공간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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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책상배치 형태별 도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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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7. 교실별 측정한 통로폭

표1. 학교별 학급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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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학교별 학년별 학급당 학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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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3. 교사영역 교사용 가구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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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4. 학생용 수납공간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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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5. 학교별 학급별 책상배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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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6. 교실별 각 지점의 통로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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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7. 전체교실에 대한 각 지점의 평균통로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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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8. 책상배치 형태에 따른 각 지점의 평균 통로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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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9. 모듈에 따른 각 지점의 평균 통로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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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0. 교사 책상의 칠판과의 이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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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1. 모듈별 교사 책상의 칠판과의 평균이격거리(단위: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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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1. 윤희철,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 감소에 따른 일반교실의 적정 모듈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7권, 1호, 2018. http://doi.org/10.7743/kisee.2018.17.1.033
  2. 김학래,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교실 단위공간의 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3. 한상원, 한국 초등학생 인체 및 교육행태 특성을 고려한 단위교실공간의 치수설정 기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2006
  4. 이상대 외,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우리교육, 2004
  5. KS 학생용 책상 및 의자의 규격, 한국표준협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