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표 1. 연구대상의 특성
표 2.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 측정도구 및 신뢰도
표 3.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 측정도구 및 신뢰도
표 4.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측정도구 및 신뢰도
표 5. 상관관계분석 결과
표 6. 측정모델분석결과
표 7.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표 8. 가설검증결과
표 9. 매개효과 검증(sobel-test)
References
- 강진숙, 이경님 (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 구연성 (2004). 카리스마 리더쉽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영미 (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순, 이소희 (2016). 어린이집 중간관리자 전문성 및 역량 강화 교육. 서울: 여성가족재단 연구사업보고서, 1-79.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99990에서 2018년 8월 16일 인출
- 김영미 (2018).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주, 김대욱 (2015). 코칭 리더십 활동을 통해 본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9(5), 501-524.
- 김학범 (2011). 경찰관리자의 리더십유형과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경찰서장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한국치안행정논집, 7(4), 27-51. doi: 10.25023/kapsa.7.4.201102.27
- 김혜순 (2011).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양인, 박은혜 (2000). 유치원 원감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1(1), 21-36.
- 박청원 (2009).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의 학교장 신뢰,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및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18). 2018 보육사업 안내. 세종: 보건복지부.
- 송재필 (2007). 보육교사의 갈등대상에 따른 갈등수준 및 갈등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경주시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지준 (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SPSS/AMOS 통계분석방법. 파주: 21세기사.
- 안은옥 (2014). 사회복지시설장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시설종사자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현미 (2011).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혜주, 김진경 (2018. 3).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권리학회 2018 춘계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경기.
- 이상석 (2005). 동기부여적 자아개념(MSC)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소희 (2009). 비전에니어그램의 초대. 서울: 비전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 이정희 (2015).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 향상을 위한 그룹코칭의 효과.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경희 (2013).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코칭연구, 6(2), 87-108.
- 조선영 (2015).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은현 (2011). 코칭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코칭리더십이 조직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연화, 양연숙 (2010). 보육시설의 전문성 지원환경에 따른 보육교사의 심리적 복지감 연구. 자연과학, 21, 33-50.
- 최은정 (2005). 코칭리더십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개발 및 관계 코칭리더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미선 (2015). 어린이집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신애, 문수백 (2012).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3), 1-20.
- 허린강 (2012). 어린이집 교사의 내외통제성 및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심리적 소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린강, 이완정 (2011).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239-257.
- 허은지 (2014). 어린이집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Shamir, B., House, R. J., & Arthur, M. B. (1993). The 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based theory. Organizational Science, 4(4), 513-668. doi:10.1287/orsc.4.4.577
Cited by
- 원장의 코칭 리더십이 교사의 놀이실행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역할수행의 매개효과 vol.17, pp.2, 2021,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2.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