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적 고갈의 매개효과
그림 2.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비인간화의 매개효과
그림 3.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취감 감소의 매개효과
표 1.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표 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표 3.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적 고갈의 매개효과
표 3. 계속
표 4.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비인간화의 매개효과
표 5. 마음챙김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취감 감소의 매개효과
References
- 강병재, 백영숙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의 매개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145-168.
- 고경미, 이선경 (201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3), 397-414. doi:10.22251/jlcci.2017.17.13.397
- 고경필, 심미영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9), 313-333. doi:10.22251/jlcci.2017.17.9.313
- 김교헌 (2008). 마음챙김과 자기조절 그리고 지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2), 285-306.
- 김미영, 정옥분 (2014).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 환경변인 및 개인변인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2), 75-96.
- 김빛나, 임영진, 권석만 (2010). 탈중심화가 내부초점적 반응양식과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2), 573-596. doi:10.15842/kjcp.2010.29.2.014
- 김숙령 (2010).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97-215.
- 김아령 (2015).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교사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희 (2011). 장애인 활동보조인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최미경 (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정서노동, 직무소진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51-68.
- 김지연 (2016). 보육교사 소진이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심리적 안녕감의 매개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지 (2008). 놀이상황에서 1세 영아의 상호작용 동기 및 어머니의 반응을 통해 본 상호작용의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남희, 김정숙, 하민경 (2013). 영유아의 생활시간조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박남수 (2012). 사무직 근로자의 마음챙김,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창의성, 소진, 조직몰입 사이의 관계에 대한 구조 분석. 보건과 사회과학, 32, 93-114.
- 박성현 (2006). 마음챙김 척도 개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혜민, 채규만 (2012). 마음챙김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방략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12(3). 259-274.
- 보건복지부 (2018. 3). 보육통계[2017. 12월말 기준].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1&CONT_SEQ=344377&page=1에서 2018년 9월1일 인출
- 석은조, 신성철 (2008).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327-348.
- 신영일, 정신섭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교사소진의 매개효과. 사회복지경영연구, 4(1), 155-181.
- 오선균 (2001). 보육교사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정윤 (2011).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 유경숙, 김수옥 (2004). 유아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3(2), 293-302.
- 유지연, 황혜정 (2015). 영아교사의 민감성, 효능감,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23. doi:10.14698/jkcce.2015.11.3.001
- 윤경미, 윤혜미 (2015).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정서성, 건강상태 및 조직 건강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집의 정부재정지원여부에 따라.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4), 503-528.
- 윤지영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분노표현방식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열, 박영신 (2015). 보육교사의 마음챙김, 직무 스트레스, 교사 효능감 및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간의 관계. 생애학회지, 5(3), 47-63. doi:10.30528/jolss.2015.5.3.004
- 이나영, 국지윤, 김영옥 (20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9, 341-359.
- 이민선 (2015). 기혼보육교사의 다중역할과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방실, 강수경, 정미라 (2016).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열린교육연구, 24(3), 75-94. doi:10.18230/tjye.2016.24.3.75
-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51-65. doi:10.18023/kjece.2010.30.6.003
- 이정숙 (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순, 박용순, 송진영 (2016).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과의 관계. 교육문화연구, 22(4), 379-407. doi:10.24159/joec.2016.22.4.379
- 이주영, 현혜진 (2017). 아이돌보미의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6(2), 85-92. doi:10.5807/kjohn.2017.26.2.85
- 이희은, 김현익, 우연희, 김순호, 문수백 (2012).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관련변인의 관계 구조 분석: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 직장내 지지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75-97.
- 장성오, 김용미 (2011).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소진이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발도르프교육연구, 3(1), 91-111.
- 장영희, 곽승주 (2004). 2세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아동학회지, 25(4), 71-92.
- 장현갑 (2004). 스트레스 관련 질병 치료에 대한 명상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2), 471-492.
- 정연일 (2016).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 효과.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유정, 김진욱 (2017).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정서안정성, 대인관계 스트레스,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2), 205-218. doi:10.5723/kjcs.2017.38.2.205
- 조성연 (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 조성연 (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조환이, 윤선아 (2014). 교사소진 연구 동향 분석. 뇌교육연구, 13, 77-100.
- 최미곤, 황인옥 (2016).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9(2), 169-197.
- 최승숙 (2011). 교사 소진과 효능감이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형성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9(5), 193-212.
- 한국보육진흥원 (n.d). 마음성장 프로젝트. https://mindup.kcpi.or.kr/biz_guide/biz_cover에서 2018년 11월 10일 인출
- 한임순, 이순례, 김향자, 권용은 (1997).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0, 97-130.
- 홍순덕, 김형길 (2017). 호텔직원의 감성지능이 문화적 공감,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고객지향 성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7(4), 245-266.
- Abenavoli, R. M., Jennings, P. A., Greenberg, M. T., Harris, A. R., & Katz, D. A. (2013). The protective effects of mindfulness against burnout among educators. Psychology of Education Review, 37(2), 57-69.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Bishop, S. R. (2002). What do we really know about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Psychosomatic Medicine, 64(1), 71-83. doi:10.1097/00006842-200201000-00010
- Brown, K. W., Ryan, R. M., & Creswell, J. D. (2007). Mindfulness: Theoretical foundations and evidence for its salutary effects. Psychological Inquiry, 18(4), 211-237. doi:10.1080/10478400701598298
- Cohen-Katz, J., Wiley, S. D., Capuano, T., Baker, D. M., & Shapiro, S. (2005). The effects of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on nurse stress and burnout, part II: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y. Holistic Nursing Practice, 19(1), 26-35. doi:10.1097/00004650-200501000-00008
- Flook, L., Goldberg, S. B., Pinger, L., Bonus, K., & Davidson, R. J. (2013). Mindfulness for teachers: A pilot study to assess effects on stress, burnout, and teaching efficacy. Mind, Brain, and Education, 7(3), 182-195. doi:10.1111/mbe.12026
-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e care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SA.
- Gerzina, H. A., & Porfeli, E. J. (2012) Mindfulness as a predictor of positive reappraisal and burnout in standardized pati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4(4), 309-314. doi:10.1080/10401334.2012.715255
-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doi:10.1111/1467-8624.00301
- Harris, A. R., Jennings, P. A., Katz, D. A., Abenavoli, R. M., & Greenberg, M. T. (2016). Promoting stress management and wellbeing in educators: Feasibility and efficacy of a school-based yoga and mindfulness intervention. Mindfulness, 7(1), 143-154. doi:10.1007/s12671-015-0451-2
- Hulsheger, U. R., Alberts, H. J. E. M., Feinholdt, A., & Lang, J. W. B. (2013). Benefits of mindfulness at work: the role of mindfulness in emotion regulation, emotional exhaus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8(2), 310-325. doi: 10.1037/a0031313
- Jennings, P. A. (2014). Early childhood teachers' well-being, mindfulness, and self-compassion in relation to classroom quality and attitudes towards challenging students. Mindfulness, 6(4), 732-743. doi:10.1007/s12671-014-0312-4
- Jennings, P. A., & Greenberg, M. T. (2009). The prosocial classroom: Teacher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relation to student and classroom outcom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1), 491-525. doi: 10.3102/0034654308325693
- Kabat-Zinn, J. (2003).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s in context: Past, present, and future.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10(2), 144-156. doi:10.1093/clipsy/bpg016
- Kabat-Zinn, J., Lipworth, L., & Burney, R. (1985). The clinical use of mindfulness meditation for the self-regulation of chronic pain.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8(2), 163-190. doi:10.1007/bf00845519
- Krasner, M. S., Epstein, R. M., Beckman, H., Suchman, A. L., Chapman, B., Mooney, C. J., et al. (2009). Associ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in mindful communication with burnout, empathy, and attitudes among primary care physicians. Jama, 302(12), 1284-1293. doi:10.1001/jama.2009.1384
- Langer, E. J. (2008). Mindfulness, 마음챙김: 생각을 여는 심리학(이양원 옮김). 서울: 동인(원판 1990).
- Lutz, A., Brefczynski-Lewis, J., Johnstone, T., & Davidson, R. J. (2008). Regulation of the neural circuitry of emotion by compassion meditation: Effects of meditative expertise. PLoS ONE, 3(3), e1897. doi:10.1371/journal.pone.0001897
- Lutz, A., Slagter, H., Dunne, J., & Davidson, R. (2008). Attention regulation and monitoring in meditation. Trends in Cognitive Science, 12(4), 163-169. doi:10.1016/j.tics.2008.01.005
- Maslach, C. (1986). Stress, burnout and workaholism. In R. R. Killberg, P. E. Nathan, & R. W. Thoreson (Eds.), Professionals in distress: Issues, syndromes and solutions in psychology (pp. 53-7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oi:10.1037/10056-004
-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2), 99-113. doi:10.1002/job.4030020205
- Roeser, R. W., Schonert-Reichl, K. A., Jha, A., Cullen, M., Wallace, L., Wilensky, R., et al. (2013). Mindfulness training and reductions in teacher stress and burnout: Results from two randomized, waitlist-control field tri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3), 787-804. doi:10.1037/a0032093
- Roeser, R. W., Skinner, E., Beers, J., & Jennings, P. A. (2012). Mindfulness training and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n emerging area of research and practice.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2), 167-173. doi:10.1111/j.1750-8606.2012.00238.x
- Zelazo, P. D., & Cunningham, W. (2007). Executive function: Mechanisms underlying emotion regulation. In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135-158). New York: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