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경계공간에서의 가치관의 움직임
그림 5. <환상의 빛> 첫 장면
그림 6. 깊이감이 없는 공간 표현
그림 7. 바다로 향하는 해녀
그림 8. 좌에서 우로의 이동
그림 9. 상에서 하로의 이동
그림 10. 우에서 좌로의 이동
그림 11. 영화 세트 형태의 림보
그림 12. 두 도시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구마모토
그림 13. 가고시마의 화산재에 익숙해진 코이치
그림 14. 변호인과 피고인의 겹쳐진 이미지
그림 15. 경찰의 시선으로 본 노부요
그림 2. 한 공간에 대한 평가
그림 3. 극단적인 두 공간에 대한 평가
그림 4. 공간과 평가의 결합
표 1.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 속 이중적 공간 특성
참고문헌
- 올리버 색스, 의식의 강, 알마, 2018.
- 로버트 맥키,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민음인, 2002.
- Scott Higgins, "Demonstrating Three-Colour Technicolor: Early Three-Colour Aesthetics and Design," Film History, Vol.12, No.4, pp.358-383, 2000. https://doi.org/10.2979/FIL.2000.12.3.358
-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 boxs/findYearlyBoxOfficeList.do?loadEnd=0&searchType=search&sSearchYearFrom=2018&sM ultiMovieYn=Y&sRepNationCd=&sWideAreaCd =, 2018.10.10.
- 임영란, "다큐와 픽션의 환상적인 혼합," 사학, 제113권, pp.83-86, 2005.
- 이지행, "고레에다 히로카주, 상실의 빈자리를 애도하는 영화 작가," 영상예술연구, 제14권, pp.129-152, 2009.
- 주진숙, 박진희, "고레에다 히로카즈론 - 동시대 일본에 관한 가장 지속적인 근심," 영화연구, 제55권, pp.543-569, 2013.
- 민환기, 남연경, "사실적인 감정의 미학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걸어도 걸어도>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27호, pp.199-219, 2012.
- 고레에다 히로카즈, 걷는 듯 천천히, 문학동네, 2015.
-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를 찍으며 생각한 것, 바다출판사, 2017.
- 정수완,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에 나타난 가족의 의미 연구," 씨네포럼, 제19권, pp.139-167, 2014.
- 고은애, 영화 <건축학개론>의 장소성과 공간 서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윤장호, "영화에서 '틈(隙)'에 대한 공간연구 - 봉준호감독 영화를 중심으로," 영상기술연구, 제21권, pp.203-223, 2014.
- 이상진, 김종진,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에 나타난 이중적 중첩 공간특성 및 연출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7-32, 2013.
-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4596, 2018.10.10.
- https://www.rogerebert.com/reviews/maborosi1997, 2018.10.10.
- 이-푸 투안, 공간과 장소, 대윤, 2007.
- https://news.joins.com/article/22031378
-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0825, 2018.10.10.
- http://old.bfi.org.uk/sightandsound/feature/147, 2018.10.10.
- 파스칼 메르시어, 리스본행 야간열차, 들녘, 2007.
- https://www.boxofficemojo.com/intl/japan/yearly/, 2018.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