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각 진술문의 긍정 및 부정의견 점수 분포방식
표 1. Q 진술문
표 2. 분포별 점수 및 진술문 수
표 3. P 표본의 특성과 인자가중치
표 4. 유형별 아이겐 값(eigen value)과 변량
표 5. 유형간의 상관관계
표 6. 제 1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7. 제 1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8. 제 2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9. 제 2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0. 제 3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1. 제 3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2. 제 4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3. 제 4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4. 제 5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5. 제 5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6. 일치하는 항목과 평균 표준점수(Consensus Items And Average Z-Scores)
References
- 최성식, 이상윤, 김판진, "할인점의 의류PB 상품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회, 제2권, 제2호, pp.377-401, 2011.
- 왕일웅, 강창동, "대형마트 PB상품 품질지각이 고객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2권, 제5호, pp.2099-2107, 2011. https://doi.org/10.5762/KAIS.2011.12.5.2099
- 김태희, 대형마트, PB상품으로 성장동력 삼는다, 서울파이낸스, 2017.
- 박인웅, 대형마트.편의점 PB상품 잘 나가네, 글로벌이코노믹, 2015.
-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트렌드코리아 2016, 미래의 창, p.269, 2015.
- 최성식, "HMR무엇이고 어떻게 성공할것인가," 지식공간, 제15권, 제2호, pp.65-79, 2012.
- 정리나, 한국 가정식사 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이용자 편의 성향구조 경로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서울대 투자연구회, Equity Inverstment Research, p.3, 2015.
- 박인웅, 대형마트.편의점 'PB상품' 잘 나가네, 글로벌이코노믹, 2015.
- 정라나, 이해영, 양일선, "가정식사대용식(HMR) 선택속성 분석,"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2권, 제3호, pp.315-328, 2007.
- 장윤정, "가정식사 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관련 고령소비자의 소비행태 및 선택속성 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97-119, 2009.
- 이성희,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송여현, PB와 NB상품의 차별성에 따른 구매의도 반응연구: 대형마트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조용현,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397-403, 2017.
- 김찬우, 김동수,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 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192-202,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192
- 정연선, "여대생의 체중조절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44-55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4.544
-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 이제영, "건강 공익광고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85-9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9.085
-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538, 2003. https://doi.org/10.1002/agr.10073
-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 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 김흥규, Q방법론: 과학철학, 인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 김흥규, Q-블럭과 Q-도구의 일치도 연구, 주관성연구, Vol.16, pp.5-16,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