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모형
그림 2.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3.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부문별 비교
그림 4. 전공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5. 인문사회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6. 자연공학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7. 학년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8. 1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9. 2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10. 3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11. 4학년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12. 성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13. 남학생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그림 14. 여학생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표 1. 재무이해력 측정변수의 내용
표 2. 평가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표 3. 재무이해력 차이분석 결과(T-test)
참고문헌
- 금융감독원, 2016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2017.
- Mastercard, Progress Towards Financial Wellbeing is Stagnant across Asia Pacific, 2016.
- OECD, The Importance of Financial Education. OECD Policy Brief, 2006.
- 김진태, 배수진, 한형성, "우리나라 대학생의 재무 이해력: 중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학 연구, 제4집, pp.107-134, 2016.
- 지현미, "사회진출용 회계교육 수요에 대한 현황 분석," 회계정보리뷰, 제16권, pp.23-45, 2011.
- 정건영, "사회발전과 회계의 역할 및 회계교육," 회계정보리뷰, 제7권, pp.59-83, 2002.
- 홍정화, "우리나라 대학의 회계학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분석," 상업교육연구, 제17권, pp.153-176, 2007.
- 김창수, 남천현, 조현연, "회계환경 변화와 회계학 교육의 개선방향," 회계저널, 제10권, 제1호, pp.273-303, 2001.
- B. B. Douglas, D. M. Garett, and D. M. Maki, "Education and Saving: The Long Term Effects of High School Financial Curriculum Mandates,"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80, No.3, pp.436-466, 2001.
- A. Lusardi, Overcoming the Saving Slump: How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Financial Education and Saving Programs,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2008.
- L. M. Borden, S. A. Lee, J. Serido, and D. Collins, "Changing College Students' Financi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through Seminar Participation,"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Vol.29, No.1, pp.23-40, 2008. https://doi.org/10.1007/s10834-007-9087-2
- 김경자, 홍정하, "대학생들의 개인재무관리 교육 내용 개발을 위한 연구,"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2권, 제1호, pp.5-17, 2002.
- 백은영, 배미경, 이승신, "재무교육이 미국 대학 생들의 주관적 재정관리 행동문제 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42권, 제8호, pp.219-233, 2004.
- 최현자, 조혜진, "금융교육과 금융거래경험이 대학생의 금융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4호, pp.55-75, 2011.
- 김민정, 이희숙, 김효심, 곽민주, "개인재무관리 관련 교양과목의 대학생 금융이해력 증진에 대한 효과,"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8권, 제4호, pp.71-91,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