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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lationship between Program Talk of the Town, Program Attention and Active Viewing among Ground Wave Channel, TV Channels of Comprehensive Programming, Cable TV

지상파와 종편·케이블 채널 간 프로그램의 화제성·프로그램 주목도와 능동적 시청의 관계 연구

  • Received : 2018.09.06
  • Accepted : 2018.11.11
  • Published : 2018.11.28

Abstract

This study explores the factor which effects user's viewing on online in the situation of increasing viewing via OTT. After analyzing how the amount of news coverage and viewing rate affects user's active viewing, higher the number of views, In case of groundwave programs, if number of news coverage is high, hits of view and the number of comments is also high. While viewing rate, the number of views, the number of comments are independent of each other. In case of TV channels of comprehensive programming and cable TV, there is a interaction effect of viewing rate and the amount of news coverage. This stud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the amount of news coverage when viewers is watching video on web.

본방송보다 OTT를 통한 프로그램 시청이 증가한 상황에서 이 연구는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동인을 프로그램 화제성과 프로그램 주목도로 보고, 이 변인들과 인터넷을 통한 TV 시청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능동적 시청을 동영상 조회, 좋아요, 댓글로 측정했다. 분석 대상 프로그램을 지상파와 종편 케이블 TV로 구분해서 분석한 결과 지상파 프로그램은 보도 량이 높으면 조회 수도 높았고, 댓글 수도 많았다. 종편과 케이블 프로그램도 보도 량이 높으면 조회 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입자가 적은 종편과 케이블은 시청률이 지상파에 비해 낮은 반면, 본방송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보도 량이 조회 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만큼 방송사는 언론 보도를 통한 화제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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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디지털 생태계에서 미디어 플랫폼의 확장과 신 수용자의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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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프로그램 화제성 ∙ 프로그램 주목도와 능동적 시청의 관계

표 1. 플랫폼 접근성에 따른 플랫폼 유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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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연구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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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채널별 프로그램 보도 량, 시청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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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채널별 프로그램 보도 량, 시청률 ANOVA 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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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지상파•종편 케이블별 능동적 시청: 상관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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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지상파 보도 량과 시청률이 능동적 시청(조회 수)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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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지상파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좋아요)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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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 지상파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댓글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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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9. 지상파 시청률과 능동적 시청(조회 수)의 관계에서 보도 량의 조절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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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0.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조회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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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1.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좋아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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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2.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댓글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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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3.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능동적 시청(조회 수)의 관계에서 보도 량의 조절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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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4. 지상파, 종편·케이블 시청률, 보도량과 능동적 시청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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