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디지털 생태계에서 미디어 플랫폼의 확장과 신 수용자의 참여
그림 2. 프로그램 화제성 ∙ 프로그램 주목도와 능동적 시청의 관계
표 1. 플랫폼 접근성에 따른 플랫폼 유형화
표 2. 연구 설계
표 3. 채널별 프로그램 보도 량, 시청률 비교
표 4. 채널별 프로그램 보도 량, 시청률 ANOVA 분석 결과
표 5. 지상파•종편 케이블별 능동적 시청: 상관관계 분석
표 6. 지상파 보도 량과 시청률이 능동적 시청(조회 수)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표 7. 지상파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좋아요)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표 8. 지상파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댓글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표 9. 지상파 시청률과 능동적 시청(조회 수)의 관계에서 보도 량의 조절 효과
표 10.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조회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표 11.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좋아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표 12.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보도 량이 능동적 시청(댓글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표 13. 종편, 케이블 시청률과 능동적 시청(조회 수)의 관계에서 보도 량의 조절 효과
표 14. 지상파, 종편·케이블 시청률, 보도량과 능동적 시청의 관계
References
- "SK Telecom's media technology is spreading throughout the world," IT TIMES, 2018.11.9.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87174
- E. Bureau, "TV in 2020 : 50% of viewing will be mobile," THE ECONOMIC TIMES, 2017.10.10. 01.10 AM IST. https://economictimes.indiatimes.com/industry/media/entertainment/media/tv-in-2020-50-of-viewing-will-be-mobile/printarticle/61013273.cms
- "지상파, 케이블에 밀리는 시청률....표절까지," 미래한국, 2017.12.28.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70
- "로맨스패키지, 영상 조회수 800만 돌파...포털 검색량까지 '화제성' 뜨겁다," SBS 연예스포츠, 2018.5.10. http://sbsfune.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9069157
- "떼론 시청률을 뛰어넘는 SNS 화제성," 서울앤드, 2017.2.16. http://www.seouland.com/arti/PRINT/1561.html
- "'밥블레스유' 이영자 "입맛 안 맞으면 이혼 사유"," 마이데일리, 2018.7.13. http://www.mydaily.co.kr/new_yk/html/read.php?newsid=201807130402185129&ext=na
- H. Jang, S. Hong, K. Kim, and J. J. Kim, "Applied Method for One Source Multi Use(OSMU) in the Broadcasting Communication Convergence Environment. Future Information Technology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FutureTech 2011, Loutraki, Greece, June 28-30, 2011. Proceedings, Part II. https://link.springer.com/book/10.1007/978-3-642-22309-9
- M. Deuze, “The web and its journalism : considering the consequence of different types of news media online,” new media & society, Vol. 5, No. 2, pp. 203-230, 2003. https://doi.org/10.1177/1461444803005002004
- M. Beiro, A. Panisson, M. Tizzon, and C. Catuto, “Predicting human mobility through the assimilation of social media traces into mobility models,” EPJ Data Science, Vol. 5, No. 1, pp. 1-15, 2016. https://doi.org/10.1140/epjds/s13688-015-0062-0
- TV over Internet- Ways to watch TV online. https://www.radioandtelly.co.uk/internettv.html
- L Barkhuus, "Television on the Internet : New Practices," New Viewers, CHI 2009, Boston, MA, USA, April 4-9, 2009. http://barkhu.us/television-altchi.pdf
- 박성은, 황윤영, 윤정선, "과학 학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에서 개인화를 적용한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 최적화를 통한 추천 결과의 성능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 183-191,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1.183
- 심홍진, 유경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TV 시청의 관계 : TV 관련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기, 이용행위 및 시청의도를 중심으로, MBC 문화방송, 2014.
- 필립 M. 나폴리, 수용자 진화, 나남, 2013.
- J. A. Garcia-Aviles, "Roles of audience participation in multiplatform television : From fans and consumers, to cpllaborators and activists," Participations Journal of Audience & Reception Studies, Vol. 9, Issue.2, pp. 429-447, 2012.
- Y. Ariel and R. Avidar, "Information, Interactivity, and Social Media," Atlantic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23, pp. 19-30, 2015.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72376226_Information_Interactivity_and_Social_Media https://doi.org/10.1080/15456870.2015.972404
- 김상철, 김광호, "마이리틀 텔레비전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SNS 빅데이터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제17권, 제1호, pp. 1-10, 2016.
- J. E. Stryker, "Reporting Medical Information : Effects of Press Releases and Newsworthiness on Medical Journal Articles' Visibility in the Ne ws Media," Preventive Medicine, Vol. 35, pp. 519-530, 2002. Available : http://ac.els-cdn.com/S0091743502911023/1-s2.0-S0091743502911023-main.pdf?_tid=ed3f43d8-0649-11e3-84ed-00000aab0f6c&acdnat=1376640213_3fac268e4a31e3c31effcdcf676f7ea8 https://doi.org/10.1006/pmed.2002.1102
- S. Kiousis, "Explicating Media Salience : A Factor Analysis of New York Times Issue Coverage During the 2000 U.S. Presidential Elec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54, No. 1, pp. 71-87, 2004. Available :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111/j.1460-2466.2004.tb02614.x/pdf
- 강명현, "방송 콘텐츠 가치평가 지표의 속성 및 시청률과의 관계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3호, pp. 5-30, 2018.
- 홍주현, "웹 플랫폼 프로그램 시청 유형. 프로그램 화제성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확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 751-768,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9.751
- "종편 4사 시청정자 평균 82만명, 지상파의 3분의1," 미디어 오늘, 2016.3.1.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29077
- 2017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