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와 그 보완

An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and Its Complementary Plan on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 투고 : 2017.11.13
  • 심사 : 2017.12.28
  • 발행 : 2018.01.28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또는 주요 교육 프로그램 구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사회관계 활동과 예술경험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도 조사 설문 22문항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 현직교원 650명과 예비교원 78명으로 총 728명이였다. 조사 결과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 23이었고, 자료 분석의 유의수준은 .05, .01, .001이었다. 본 연구 결과 자료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인별로 상대적 보완책을 강화하여 운영 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유치원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연수 활동은 유치원의 설립유형별-운영형태별 분석 결과와 교원들의 근무지역별-담당학급 규모별-담당 유아 연령별 분석 결과, 교원들의 경력-연령-소지자격별 분석 결과, 그리고 현장교원과 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결과별로 보완책을 수립하여 운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위한 사회관계 활동의 경우는 유아 자신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능한 일들과 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면서 이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유아교육을 위한 예술경험 활동의 경우는 음악적 요소-움직임 요소-미술적 요소 등을 탐색하여 예술적 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이 통합된 경험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gree of kindergarten teacher's understanding with respect to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 art experience area in the Nuri-curriculum and to provide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enhancing kindergarte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tool for this study was a number of questionnaires on teacher's understanding in two area. The number of survey participants were 650 teachers and 78 preliminary teachers, 728 in total. Statistical analysis to this research responses was done by SPSS 23 at the significance level of .05, .01, .001 each. Research findings reached a conclusion of proposing differentiated complementary materials and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the types of kindergarten, qualification of teachers and their demographics. That is, it should be adjusted to the differences in establishment-operation types of kindergarten, location/size/ages of class, careers/ages/license of teachers, and current-preliminary teacher's understanding.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social relationships area should be focused on an attitude of valuing oneself and family by browsing and practicing what one can do for oneself and family.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art experience area should be focused on integrated experience of artistic expression and appreciation activities by exploring musical, movement and artistic elements.

키워드

참고문헌

  1. 정찬기오, 문승한, 이광우, 김훈희, 양은진, 정다운, 교육과정개발과 수업설계, 파주: 양서원, 2014.
  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4. https://ko.wikipedia.org/wiki/%EC%98%88%EC%88%A0
  5. http://100.daum.net/search/entry?q=%EC%98%8 8%EC%88%A0
  6. http://terms.naver.com/search.nhn?query=%EC%98%88%EC%88%A0&searchType=&dicType=&subject=
  7. 박선영, 홍순옥,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플래시에 대한 유아교사의 활용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527-537,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527
  8. 윤은경, 이미나,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588-596,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8.588
  9. 한선아, 곽정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활동 내용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511-52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511
  10. 김소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수준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11. 김은미, 만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과 초등 1학년 사회과 교육의 연계성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2. 노민자, 누리과정에 그림책을 연계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3. 배윤정,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활용에 적합한 그림책 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4. 이은정, 유아 사회정서능력 측정척도의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5. 함정안, 5세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영역을 기독교적 나눔 교육과정으로 변환 적용 가능성 연구,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6. 강향숙, 전통음악과 예절 중심의 유아전통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7. 김용석,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에서 놀이미술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18. 김혜숙,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동요 노랫말 분석 및 음악활동 프로그램 연구,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9. 안명숙, 숲에서의 놀이를 통한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0. 최윤의, 유아 디자인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통합 교육적 접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1. 강현석 역, 예술교육론-미술교과의 재발견,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07.
  22. E. W. Eisner, The Art and the Creation of Mind, New Haven: Yale Univ. Press, 2002.
  23. B. Joyce, M. Weil, and E. Calhoun, Models of Teaching(9th ed), NY: Pearson Education, Inc, 2014.
  24. F. W. Parkay, E. J. Anctil, and G. J. Hass, Curriculum Planning(8th ed), NY: Pearson Education, Inc,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