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상진․한진수(2006), 호텔의 사회자본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5집 제2호, 41-63.
- 김일형(2009), 학교장의 정서적 지능 및 직무역량이 리더 구성원 교환관계를 LMX를 매개로 직무만족과 조집몰입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윤영(2013), 외항선원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강흥구(2001), 조직문화가 의료사회 산업서비스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 김호정(2004), 행정조직과 기업조직의 조직문화 비교, 한국행정학보, 제38집 제3호, 49-67.
- 도윤경(2002), 조직유효성 결정요인으로서의 공정성과 조직 문화, 개인특성 및 상사에 대한 신뢰에 관계 연구, 배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경미(2012), 농협의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를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연구, 제30집 제1호, 1-27.
- 박성배.김영갑.김동규(2009), 태권도조직의 리더쉽, 조직문화,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인적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8집 제4호, 353-366.
- 박재관․이준엽(2009), 항공사 종사원의 직무특성 및 구성원 간 관계가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항사 지상직 근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차이,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집 제54호, 55-72.
- 박용안(2016), 한국선원의 승선과 이직에 대한 패널자료 구축과 활용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집 제 4호, 149-163.
- 임소희(2000),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혁․윤성호․최윤정(2008), 조직문화가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11, 247-267.
- 이성규(2006), 경찰의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학종(1999), 조직개발론, 법문사
- 이창길(2006), 조직문화가 직무만족, 직무몰입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혁신지향문화와 관계지향 문화의 차별화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855-870
- 이종석(2012), 선박조직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이 집단 응집성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의진(2015),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인식하는 조직문화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8호, 317-333.
- 손장윤․신용존․이정경(2014), 선박조직에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갈등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 제30집 제3호, 59-87.
- 서동수(2001), 관광호텔의 Front Desk Agent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연구, 관광경영연구, 78-95.
- 서인덕․도재욱(2007), 조직문화 지각이 조직몰입 및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제 14집 제2호, 77-97.
- 정우진․남승현․권상수(2011), 리조트형 스포츠시설업체의 조직문화, 동기부여,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3호, 435-449.
- 정희영․성미혜(2014), 응급실 간호사의 업무환경,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 간의 관계,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0집 제1호, 29-36. https://doi.org/10.14370/jewnr.2014.20.1.29
- 최영로․김현덕(2017), 물류기업의 서비스지향적 노력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집 제2호, 33-52.
- 최영로(2009), 국제물류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조직 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45-62.
- Dick, R. V., O. Christ, J. Stellmacher, U. Wagner, O. Ahlswede, C. Grubba, M. Haupmeister, C. Hoheld, K. Moltzen, and P. A. Tissington(2004), Should I stay or should I go? Explaining turnover intentions with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5, 351-360. https://doi.org/10.1111/j.1467-8551.2004.00424.x
- Ferguson, W. F.(1986), Distinguishing Voluntary from Involuntary Nurse Turnover, Nursing Management, 17(2), 4.
- Harrison, J. R.(1972), Understanding your organizational culture,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19-128.
- Hoppok, R.(1935), Job Satisfaction, New York, Harper&Row
- Jones, G. R.(1983), Transaction Cost, Property Right and Organizational Culture, An Exchange Perspective, 454-467.
- Lawler, E. E.(1992), Affective Attachment to Nested Group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7(3), 327-333. https://doi.org/10.2307/2096239
- Mintzberg, H.(1983), Power in and around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 McCormic, E. J. and Tiffin, J.(1974), Industrial Psychology,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6, 298-299.
- Mobley, W. H.(1982), Turnover: Cause, Consequence and Control, Reading Mass, Addison-Wesley Publishing Co, 10-11.
- Pettigrew, A. M.(1979), On Studying Organizational Cultur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 570-581. https://doi.org/10.2307/2392363
- Parson, T.(1973), culture and social system revised, The idea of culture in social science,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46.
- Quchi, W.(1981), Theory Z, Reading, Mass, Addison-Wesley Publishing.
- Quinn, R. E. and M. R. McGrath(1985), Organizational Culture, Beverly Hills, Sage Publications
- Quinn, R. E. and J. R. Kimberly(1984), Managerial Organizational Transitions, Homewood II, Dow Hones-Irwin.
- Reimann, B. C. and Y. Wiener(1988), Corporate Culture: Avoiding the Elitist Trap, Business Horizons, 2, 36-44.
- Smircich, L.(1983), Concept of clutural & organizational analysi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ly, 28(3), 344-345.
- Sathe, V.(1983), Implication of Corporate Culture, A Manager's Guide to Action.
- Schein, E. H.(1985),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A dynamic View, NY, Jossey-Bass
- Schneider, B.(1990), Organizational climate and Culture,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Publishers
- Thomas, C., M. Ward, and A. Kumiega(1990), Measuring&interpreting organizational culture, JONA. 20(6), 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