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놀이몰입,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아버지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Father's Play Beliefs on Play Flow and Peer Play Behavior of Young Children, with Particular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Father's Play Participation

  • 김정주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Kim, jeong Ju (Dept. Early Childhood Education, Dong-Shin University) ;
  • Park, Hyoung Shin (Dept. Early Childhood Education,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7.07.30
  • 심사 : 2017.09.22
  • 발행 : 2017.07.30

초록

본 연구는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놀이참여를 매개로 유아의 놀이몰입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G시와 J도 소재 유아교육기관의 유아 242명과 그들의 아버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현지(2016)의 부모놀이신념 척도와 원희영(1998)의 부모 놀이참여 검사, 나은숙(2013)의 유아 놀이몰입 척도와 최혜영, 신혜영(2008)의 또래놀이행동 검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목적과 응답방법에 대한 안내지를 포함한 놀이신념과 놀이참여 질문지를 가정에 배부하여 아버지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유아의 놀이몰입과 또래놀이행동은 담임교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활용한 매개모형(mediation model)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놀이참여를 매개로 유아의 놀이몰입, 또래놀이행동 중 놀이방해, 놀이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아버지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가 유아의 놀이에 대한 사회 정서적 측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버지의 양육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실제적인 놀이참여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유아의 놀이만족과 건강한 놀이행동을 유도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이들 변인을 긍정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father's play beliefs affect play flow and peer play behavior of young children, particularly as mediated by the father's play participation. For this purpose, 4 to 5-year-old children attending child care centers or kindergartens and their fathers were select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Data on father's play beliefs and play participation were collected from the fathers, and data on the young children's play flow and peer play behavior from their teachers. Based on the collected data, the significance of the mediation model using Hayes's (2013) PROCESS macro was test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se analyses, th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father's play beliefs and young children's play flow, reciprocal action of play and interruption of peer play were found mediated by father's play participation. This finding implies that father's play beliefs and his play participation may affect directly and indirectly the children's play flow and peer play behavior, underscoring the importance of father's play beliefs. In addition, the study's indicate that it is desirable to positively reinforce father's play beliefs by influencing father's play participation, in light of the likely positive influence of father's play beliefs over young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순미, 유경훈(2010).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관련된 부모와 유아변인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0(2), 79-95.
  2. 강인숙, 문혁준(2012).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 및 놀이신념과 유아리더십이 유아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5), 233-252.
  3. 권인옥, 안효진(2015). 영아를 둔 아버지들의 부모 효능감, 놀이 신념, 그리고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7(4), 165-184.
  4. 권희경(2009). 아버지 양육참여도, 어머니 양육향동 및 양육효능감,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79-98.
  5. 김기순, 박인전(2002). 아버지 양육행동 및 놀이성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5(2), 27-43.
  6. 김명순, 조항린, 박영림, 신혜영(2013). 부모와 유아 자녀의 놀이에 관한 연구 : 부모의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를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5(1), 37-54.
  7. 김미연(2012). 아버지의 유아놀이신념,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은화(2011). 아버니와 영유아 주말 놀이 공유 실태.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2(2), 73-87.
  9. 나은숙(2013a). 창의적 특성이 높은 유아의 놀이몰입특성. 한국영유아보육학, 75(2), 1-18.
  10. 나은숙(2013b). 유아 놀이 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589-608.
  11. 남윤희, 김금주(2013).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창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1), 61-80.
  12. 라혜미, 이희영(2012).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4(2), 246-262. https://doi.org/10.13000/JFMSE.2012.24.2.246
  13. 류희정, 이진희(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14. 박성익, 김연경(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93-115.
  15. 박신영, 이진희(2013). 어린이집-가정 연계를 통한 아버지 놀이참여 활동이 놀이신념 및 영아-아버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8(1), 29-56.
  16. 박주희, 한석실(2007). 유아의 놀이성과 가정환경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7(2), 55-72.
  17. 신애선, 김경후, 유지은(2015). 영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욱참여가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이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173-191.
  18. 신혜경(2009).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안소영, 최윤정(2009). 놀이중심의 유아교육: 유치원에서 하루 종일 놀이에 몰입하도록 지원하기. 아동과 권리, 13(4), 555-577.
  20. 원희영(1998). 아버지 놀이 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능력과의 관계 연구. 아동연구, 2, 139-141.
  21. 연은모, 최효식(2014). 어머니의 직무만족도가 양육스트레스,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특성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81-10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081
  22. 유인순(2005).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미현, 최혜순(2014). 아버지 양육참여 관련 연구동향 분석. 청소년학연구, 21(7), 307-330.
  24. 이 배, 김경숙(2013).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놀이성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아동교육, 22(3), 191-206.
  25. 이선경, 심성경(2016).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에 따른 유아의 놀이몰입 및 자기효능감. 육아지원연구, 11(3), 5-28.
  26. 이숙재(1984). 유아의 상상놀이와 제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이진화(2008).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2), 328-344.
  28. 이현지(2016). 부모의 놀이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현지, 정혜욱(2016). 부모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1(4), 77-95.
  30. 이희선, 김소영(2013). 어머니가 인식한 유아의 놀이성과 자기조절간의 관계: 정서발달 양육신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3(4), 237-256.
  31. 전홍주, 조수경, 김미정, 최항준(2014). 아버지의 자녀가치, 양육신념, 양육참여가 영아발달특성 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5), 2678-2688. https://doi.org/10.5762/KAIS.2014.15.5.2678
  32. 조은정, 박형신(2015).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또래유능성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1), 27-48.
  33. 최석란(2005). 놀이와 유아발달. 서울: 양서원.
  34.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35. 한누리, 문혁준(2014). 유아의 문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 가정환경이 유아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9(3), 25-49.
  36. 한영숙(2006).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아버지 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89-212.
  37. 허혜경, 김민정(2012). 어머니의 야육효능감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1), 95-109.
  38. Benson, T. R.(1994). Needed: Play leaders-The adult's role in children's pla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ice No. ED 371-843.
  39. Bronstein, P., & Cowan, C. P.(1988). Fatherhood today. NY: Wiley & Sone Inc.
  40. Cabrera, N., Tamis-Lemonda, C. S., Bradley, R. H., Hofferth, S., & Lamb, M. E.(2000). Fatherhood in the twenty-first century. Child Development, 71(1), 127-136. https://doi.org/10.1111/1467-8624.00126
  41. Csikszentmihalyi, M.(1990).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m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pp. 325-33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42. Diener, M. L., & Kim, D.(2004). Maternal and child predictors of preschool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25, 3-24. https://doi.org/10.1016/j.appdev.2003.11.006
  43. Fantuzzo, J., Mendez, J., & Tighe, E.(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9.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66-0
  44. Featherstone, B.(2004). Fathers matter: A research review. Children & Society, 18(4), 312-319. https://doi.org/10.1002/chi.842
  45. Fogle, L.(2003). Parent beliefs about play: Relations with parent-child play interactions and child peer play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le Hill.
  46. Fogle, L., & Mendez, J.(2006). Assessing the play beliefs of African American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507-518.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8.002
  47. Ginsburg, K. R.(2007). The importance of play in promoting healthy child development and maintaining strong parent-child bonds. Pediatrics, 119(1), 182-191. https://doi.org/10.1542/peds.2006-2697
  48. Goncu, A., Mistry, J., & Mosier, C.(2000). Cultural variations in the play of todd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30), 321-329. https://doi.org/10.1080/01650250050118303
  49. Hayes, A. F.(2013). An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Y: Guilford Press.
  50. Haigh, W. L., Parke, R. D., & Black, J. E.(1997). Mothers; and fathers' beliefs about spontaneous participation in their toddlers: pretend play. Merrill Palmer Quarterly, 43, 271-290.
  51. John, A., Halliburton, A., & Humphrey, J.(2013). Child-mother and child-father play interaction patterns with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183(3/4), 483-497. https://doi.org/10.1080/03004430.2012.711595
  52. Katz, L. G., & McClellan, D. E.(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53. Lamb, M. E.(1987). Introduction: The emergence American father. In M. E. Lamb(Ed.), The father's role: Cross-cultural perspectives(pp. 3-2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54. Lamb, M. E.(2010) How do fathers influence children's development? Let me count the ways. In M. E. Lamb(5th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pp. 1-26). Hoboken, NJ: Wiley.
  55. Lindsey, E. W., Mize, J., & Pettit, G. S.(1997). Mutuality in parent child play: Consequences for children's peer competence.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4, 523-538. https://doi.org/10.1177/0265407597144007
  56. Miller, S. A.(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
  57.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85-200.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4.007
  58. Pleck, J. H.(2007). Why could father involvement benefit children? Theoretical perspectives.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1(4), 196-202. https://doi.org/10.1080/10888690701762068
  59. Rinaldi, C. M., & Howe, N.(2012).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styles and associations with toddlers' externalizing, internalizing, and adaptive behavi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2), 266-273. https://doi.org/10.1016/j.ecresq.2011.08.001
  60.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199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rtoups. In W. Damon & N. Eisenberg(5th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3): Social-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pp. 619-700). NY: John Wiley & Sons.
  61. Sarkadi, A., Kristiansson, R., Oberklaid, F., & Bremberg, S(2008).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development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of longitudinal studies. Acta Paediatrica, 97(2), 153-158. https://doi.org/10.1111/j.1651-2227.2007.00572.x
  62. Smilansky, S., & Shefataya, L.(1990). Facilitating play: A medium for promoting cognitive, social, and academic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Gaithersburg, MD. Psychology and Educational Publication.
  63. Stevenson, M. D., Tompson, R. H., & Roach, M. A.(1988). Social relations model analysis of parent and chil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101-108. https://doi.org/10.1037/0012-1649.24.1.101
  64. Tamis-LeMonda, C. S., Shannon, J. D., Cabrera, N. J., & Lamb. M. E.(2004). Fathers and mothers at play with their 2-and 3-year-olds: Contributions to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6), 1806-182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818.x

피인용 문헌

  1. Causal Effect of Parents’ Play Participation Level and Play Participation Attitude on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vol.41, pp.6, 2017, https://doi.org/10.5723/kjcs.2020.41.6.37
  2. The Effects of Father’s Warm Parenting Behavior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vol.42, pp.3, 2017, https://doi.org/10.5723/kjcs.2021.42.3.371
  3. TheCorrelation and Influence between Mother’s Play Beliefs on Child’s Playfulness and Happiness vol.10, pp.10, 2017, https://doi.org/10.35940/ijitee.j9404.0810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