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 김동중, 배성철, 김원, 이다희, 최상호(2015).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학 과제 분석: 스토리텔링 유형을 고려하여. 수학교육논문집, 29(3), 281-300.
- 권지현, 김구연(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 김미희, 김구연(2013). 고등학교 교과서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5(1), 37-59.
- 김병섭(2010). 편견과 오류 줄이기. 서울: 법문사.
- 김성희, 방정숙(2005). 수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학교 '비와 비율'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3), 251-272.
- 김양권, 송상헌(2010). 초등 수학 영재를 위한 도형수 과제의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절차와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745-768.
- 김은혜, 박만구(2011). 수학 영재교육 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개방형 문제해결 전략 및 행동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9-38.
- 김하림, 이경화(2016). 중등 수학 예비교사의 미분계수 과제 변형. 학교수학, 18(3), 711-731.
- 김홍원(2003). 영재 교수-학습 방법의 성격과 영재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수학교육논문집, 17, 1-16.
- 김훈, 김병옥, 서창환, 차성훈, 전영철, 박윤주(2011). 고등학교 심화수학 1. 서울 :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훈, 김병옥, 서창환, 차성훈, 전영철, 박윤주(2012). 고등학교 심화수학 2. 서울 : 한국과학창의재단.
- 도종훈(2016). 활용도 높은 수학교과서의 모형 및 예시 단원 개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3), 239-260.
- 박진용, 신성균, 함승연, 이영아, 남창우, 손예희, 신명경, 김민정(2011).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O 2011-4.
- 신명경, 김민정(2011).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O 2011-4.
- 박화영, 김수환(2006). 개방형 과제를 활용한 수학 영재아 수업 사례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 20(1), 117-145.
- 송상헌(2002).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 원리 및 방법의 적용에 대한 소고.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4, 312-329.
- 양태연, 한기순, 이정훈, 박인호, 김일(2013). 영재교육 교재 적합도 및 교육내용 분석. 과학영재교육, 5(1), 1-14.
- 정혜윤, 이경화(2016). 우리나라와 미국 수학 교과서의 과제 비교: 평행사변형 조건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8(4), 749-771.
- 한인기(2001). 중등학교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1(3), 175-202.
- 홍창준, 김구연(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 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13).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Brown, M. W. (2011).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Remillard, J. T., Herbel-Eisenmann, B. A., & Lloyd, G. M.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mpar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21-36. New York: Routledge.
- Choi, K. M. (2014). Opportunities to Explore for Gifted STEM Students in Korea : From Admissions Criteria to Curriculum. Theory Into Practice, 53, 25-32. https://doi.org/10.1080/00405841.2014.862117
-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8(5), 524-549. https://doi.org/10.2307/749690
- Hiebert, J., & Wearne, D. (1993). Instructional Tasks, Classroom Discourse, and Students' Learning in Second-Grade Arithmeti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2).
-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2016). 2016년 과학고등학교 현황.
- Matić, L. J., & Gracin, D. G. (2016). The Use of the Textbook as an Artefact in the Classroom: A Case Study in the Light of a Sociodidactical Tetrahedron. Journal für Mathematik-Didaktik, 37(2), 349-374. https://doi.org/10.1007/s13138-016-0091-7
- McAllister, B. A., & Plourde, L. A. (2008). Enrichment Curriculum : Essential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Education, 129(1), 40-49.
- Otten, S., & Soria, V. M. (2014).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Learning and Their Participation During Enactment of Middle School Algebra Tasks. ZDM, 46, 815-827. https://doi.org/10.1007/s11858-014-0572-4
- Pepin, B., Gueudet, G., & Trouche, L. (2013). Investigating Textbooks as Crucial Interfaces Between Culture, Policy and Teacher Curricular Practice: Two Contrasted Case Studies in France and Norway. ZDM, 45(5), 685-698. https://doi.org/10.1007/s11858-013-0526-2
- Remillard, J. T., Harris, B., & Agodini, R. (2014). The Influence of Curriculum Material Design on Opportunities for Student Learning. ZDM, 46(5), 735-749. https://doi.org/10.1007/s11858-014-0585-z
- Remillard, J. T., & Heck, D. J. (2014). Conceptualizing the Curriculum Enactment Process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46, 705-718. https://doi.org/10.1007/s11858-014-0600-4
- Rezat, S. G. (2006). The Structure of German Mathematics Textbooks. ZDM, 38(6), 482-487. https://doi.org/10.1007/BF02652785
- Rezat, S. G. (2013). The Textbook-in-use: Students' Utilization Schemes of Mathematocs Textbooks Related to Self-Regulated Practicing. ZDM, 45(5), 659-670. https://doi.org/10.1007/s11858-013-0529-z
- Rezat, S., & StraBer, R. (2012). From the Didactical Triangle to the Socio-didactical Tetrahedron: Artifacts as Fundamental Constituents of the Didactical Situation. ZDM, 44(5), 641-651. https://doi.org/10.1007/s11858-012-0448-4
- Son, J. W. (2012).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Reform Curricula in Korea and the US in terms of Cognitive Complexity: The Case of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ZDM, 44, 161-174. https://doi.org/10.1007/s11858-012-0386-1
- Son, J. W. & Senk, S. L.(2010). How Reform Curricula in the USA and Korea Present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4(2), 117-142. https://doi.org/10.1007/s10649-010-9229-6
- Sowell, E. J. (1993). Programs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Gifted Child Quarterly, 37(3), 124-131.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305
-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2), 455-488. https://doi.org/10.3102/00028312033002455
- Stein, M. K., Remillard, J., & Smith, M. S.(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Lester, F. K.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ccount. pp. 319-36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Stein, M. K. & Smith, M. S.(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 Thompson, D. R., Senk, S. L., & Jonhson, G. J. (2012). Opportunities to Learn Reasoning and Proof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253-295.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3.3.0253
- Valverde, G. A., Bianchi, L. J., Wolfe, R. G., Schmidt, W. H., & Houang, R. T. (2002). According to the Book: Using TIMSS to Investigate the Translation of Policy into Practice Through the World of Textbooks. Dordrecht: Kluwer.
- Wikins, M. M., Wikins, J. L. M., & Oliver, T. (2006). Differentiating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Gifted Mathematics Student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3(1), 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