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영(2012). 통계적 소양의 교육적 의미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5(4), 121-137.
- 강현영, 송은영, 조진우, 이경화(2011). 통계적 논증활동을 강조한 통계수업의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1(4), 399-422.
- 고은성(2012a). 수학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학급 학생들의 통계적 사고 수준 비교 연구: 변이성 모델링과 표집분포 이해 능력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2(3), 503-525. https://doi.org/10.9722/JGTE.2012.22.3.503
- 고은성(2012b). 통계적 변이성 사고 요소 간의 관계 연구. 학교수학, 14(4), 495-516.
- 고은성(2012c). 일반학급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한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통계적 변이성에 대한 사고 수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고은성, 이경화(2011a). 예비교사들의 통계적 표집에 대한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1(1), 17-32.
- 고은성, 이경화(2011b). 통계적 변이성 설명과 제어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중학교 학생들의 사고 수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1(2), 201-220.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 권오남, 주미경(2003). 대학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수학교육, 42(2), 229-245.
- 김선희(2013). 수학 학습에서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각적 분석. 학교수학, 15(1), 61-75.
- 김원경, 문소영, 변지영(2006). 수학교사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지식과 신념. 수학교육, 45(4), 381-406.
- 김응환, 이석훈(2015). 통계와 확률 교육. 서울: 경문사.
- 김지곤(2001). Excel과 Mathview를 활용한 고등학교 통계지도. 수학교육논문집, 11, 367-387.
- 남주현(2007). 초.중등 통계교육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민경아, 유미현, 고호경(2011). 수학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393-421.
- 박경미(2013). 수학교육학과 수학 연구자들의 학술지 선호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4), 423-448.
- 박동준, 강혜진(2000). 비주얼 베이직을 활용한 초등학교 고학년용 통계교육 모형. 초등수학교육, 4(2), 127-137.
- 박민선(2015).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의 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선영, 김원경(2011).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수학교육, 50(3), 285-308.
- 박태학, 김화라(2004). 유아의 통계적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77-304.
- 송상헌 외 17인(2013). 수학교육학 연구 방법. 서울: 경문사.
- 우정호(2000). 통계교육의 개선방향 탐색. 학교수학, 2(1), 1-27.
- 우정호(2007).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우정호, 정영옥,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나귀수, 임재훈(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경문사.
- 이경화(2015). 우리나라 초중고 통계교육의 실제와 방향. 통계청(편). 미래사회, 이제 통계적 소양이다 (pp. 27-43). 대전: 통계청.
- 이경화(2016). 통계, 통계교육, 그리고 통계교육 연구로의 시간여행. 수학교육학논총, 49, 41-56.
- 이영하(2014). 인문학으로 풀어 쓴 통계교육 원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이영하, 김소현(2012). 중등학교 상관관계 지도 내용 개선을 위한 가추적 실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2(3), 371-386.
- 이영하, 신수영(2011). 초․중․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에 나타난 표본개념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1(4), 327-344.
- 이영하, 심효정(2003). 확률, 통계 연구에 대한 수학교육학적 고찰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2(2), 203-218.
- 이영하, 이은희(2011). 중학교 3학년 수학교과서 통계단원에 나타난 요약개념 분석. 수학교육, 50(4), 489-505.
- 이영하, 태성이(2009). 수학과 수학교육학의 학문학적 비교연구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9(4), 493-511.
- 이은희, 김원경(2015). 국내외 통계교육 연구동향 비교 분석. 수학교육, 54(3), 241-259.
- 이종학(2011a). 고등학교 확률 통계 영역에서 스프레드시트 활용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3(3), 363-384.
- 이종학(2011b). 예비 교사의 통계적 추론 능력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99-327.
- 이종학(2011c). 주제탐구형 자료가 과학고 수학 영재의 문제해결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확률,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0(4), 467-487.
- 이종학(2011d).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수업이 통계적 사고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종학, 조완영(2011). 대학과목선이수제(UP) 의 통계학 표준교육과정 개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5(4), 653-679.
- 장대흥, 이효정(2005).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1-10단계 확률 및 통계 단원 분석. 응용통계연구, 18(1), 229-249. https://doi.org/10.5351/KJAS.2005.18.1.229
- 조영달(1998). 교과 교실 수업 연구의 학문 동향과 학술 연구 발전 방향: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1), 73-111.
- 조차미(2008). Fischbein 의 직관에 기초한 독립성에 관한 확률지도. 학교수학, 10(3), 319-337.
- 조태경, 신미영(2006). 제곱합과 교차곱합의 특성을 이용한 표본분산과 상관계수의 계산. 수학교육, 45(3), 315-318.
- 지은정(2011). 자료의 분포와 표본추출 상황에서 변이성 개념 지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민정, 이종학, 김원경(2016). 통계적 추정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적 지식의 분석. 수학교육, 55(3), 317-334.
- 최병훈, 방정숙(2012). 수학적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2(1), 197-215. https://doi.org/10.9722/JGTE.2012.22.1.197
- 황석근, 윤정호(2011).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연속확률분포단원의 지도방안 연구. 학교수학, 13(3), 423-445.
- Ainley, J., Gould, R., & Pratt, D. (2015). Learning to reason from samples: commentary from the perspectives of task design and the emergence of "big data".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3), 405-412. https://doi.org/10.1007/s10649-015-9592-4
- Batanero, C., Burrill, G., & Reading, C. (Eds.) (2011).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Springer.
- Ben-Zvi, D. & Garfield, J. (2010). 통계적 소양, 추론, 사고: 목표, 정의, 난제. D. Ben-Zvi & J. Garfield (Eds.).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이경화 외 9인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4년 출판).
- Creswell, J. W. (2011). 연구 방법: 질적, 양적 및 혼합적 연구의 설계. (김영숙 외 9인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영어 원작은 2008년 출판).
- delMas, R. C. (2010). 수학적 추론과 통계적 추론. D. Ben-Zvi & J. Garfield (Eds.).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이경화 외 9인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4년 출판).
- Franklin, C. G.,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report. Alexandri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 Gal, I. (2002).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1), 1-25. https://doi.org/10.1111/j.1751-5823.2002.tb00336.x
- Garfield, J., & Ben-Zvi, D. (2007). How students learn statistics revisited: A current review of research on teaching and learning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5(3), 372-396. https://doi.org/10.1111/j.1751-5823.2007.00029.x
- Garfield, J., delMas, R., & Zieffler, A. (2012). Developing statistical modelers and thinkers in an introductory, tertiary-level statistics course. ZDM, 44(7), 883-898. https://doi.org/10.1007/s11858-012-0447-5
- Groth, R. E. (2008). Assessing teachers’ discourse about the Pre-K-12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7(1), 16-39.
- Jolliffe, F. (1998). What is research in statistics education. In Statistical Education-Expanding the Network.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of Statistics (pp. 801-806).
- Lloyd, G. M., Remillard, J. T., & Herbel-Eisenmann, B. A.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materials: An emerging field.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14). New York: Routledge.
- McClain, K., Zhao, Q., Visnovska, J., & Bowen, E. (2009). Understanding the role of the institutional contex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text.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56-69). New York: Routledge.
- Reaburn, R. (2014).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terti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pvalues.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3(1), 53-65.
- Shaughnessy, J. M. (2007). Research on statistics learning and reasoning. In F. K. Lester (Ed.), The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957-1010).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 Vere-Jones, D. (1995). The coming of age of statistical education.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3(1), 3-23. https://doi.org/10.2307/1403774
- Zieffler, A., Garfield, J., Delmas, R. C., Le, L., Isaak, R., Bjornsdottir, A., & Park, J. (2011). Publishing in SERJ an analysis of papers from 2002-2009.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0(2), 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