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정윤, 김은희 (2014). 통제적인 어머니의 놀이 상호작용과 아동의 반응. 아동교육학논집, 18(6), 333-361.
- 김금주 (2000). 영아-어머니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기현, 강희경 (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5), 141-150.
- 김말경, 박혜원 (2008). 모의 양육행동 및 양육 스트레스와 K-BSID-2 수행간의 관계: 양육 스트레스의 중재효과 탐색. 아동학회지, 29(1), 243-255.
- 김미숙, 문혁준 (2005). 아동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효능감과 양육 행동과의 관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8), 25-35.
- 김미옥 (2007). 영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관한 단기 종단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설, 장혜진, 김문정, Susan Walker (2011). 영유아기 자녀 부모 특성별 부모교육 강화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은화 (2012). 영유아의 생활시간 및 부모-자녀 공유시간 실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현령, 류수민 (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아동교육학논집, 19(2), 193-209.
- 도남희, 민정원, 왕영희, 이예진, 김소아, 엄지민 (2014). 한국아동패널 201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민현숙, 문영경 (2013).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과 영아의 발달 간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2(1), 43-56. https://doi.org/10.5934/KJHE.2013.22.1.43
- 박명희, 서봉언, 김민영 (2015). 부모 소득 및 학력이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부모양육태도와 교사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아동복지연구, 13(1), 37-54.
- 방경숙 (2000). 영아기 어머니역할 교육 프로그램이 모아상호작용과 영아발달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엄선희 (1999).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머니의 자녀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정순 (2012).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어머니의 심리적 특성과 양육 관련 특성을 중심으로. 생애학회지, 2(2), 51-65.
- 이기숙, 손수연 (2012). 한국.중국.일본.대만 유아의 일상생활 비교. 유아교육연구, 32(2), 49-71.
- 이영미 (2011). 유아의 일상생활, 자녀양육과 어머니 양육효능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유진 (2009). 영아의 조기 의사소통능력과 어휘발달 간 관계 및 조기 의사소통능력이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아동교육연구, 14(1), 143-165.
- 이종숙, 신은수, 박은혜, 김영태, 유영의, 최일선 등 (2009).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평가도구 개발. 아동교육학논집, 13(4), 269-290.
- 임순화, 박선희 (2010).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녀수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영아의 표현 어휘 발달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51-278.
- 조복희, 이진숙, 이홍숙, 권희경 (1999). 한국 부모의 자녀 양육방식에서의 차원과 평가. 대한가정학회지, 37(10), 123-133.
- 최효식, 윤해옥, 연은모 (2016).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긍정적 양육태도, 아동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 관계에 대한 단기 종단연구: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PIM)의 적용. 아동교육학논집, 20(2), 495-517.
- 황성은, 황지은 (2015). 영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 분석. 아동학회지, 36(4), 163-176. https://doi.org/10.5723/KJCS.2015.36.4.163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보건, 19(1), 161-177.
-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 Abidin, R., Jenkins, C., & McGaughey, M. (1992). The relationship of early family variables to children's subsequent behavioral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60-6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1_9
- Anthony, L. G., Anthony, B. J., Glanville, D. N., Naiman, D. Q., Waanders, C., & Shaffer, S. (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ur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ur problems in the classroom.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2), 133-154. https://doi.org/10.1002/icd.385
- Bayley, N. (1969).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NY: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elsky, J., Woodworth, S., & Crnic, K. (1996). Troubled family interaction during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3), 477-495.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7227
- Collins, W. A., Madsen, S. D., & Susman-Stillman, A. (2002). Parenting during middle childhood.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Children and parenting (pp. 103-133).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onger, R. D., Patterson, G. R., & Ge, X. (1995). It takes two to replicate: A mediational model for the impact of parents' stress on adolescen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1), 80-97. https://doi.org/10.2307/1131192
- Crnic, K. A., Gaze, C., & Hoffman, C. (2005). Cumulative parenting stress across the preschool period: Relations to maternal parenting and child behaviour at age 5.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2), 117-132. https://doi.org/10.1002/icd.384
-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https://doi.org/10.2307/1130770
- Crnic, K. A., & Low, C.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in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 243-267). Mahwaw, NJ: Erlbaum.
- Cummings, E. M., Davies, P. T., & Campbell, S. B. (2000).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and family process: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 NY: Guilford Press.
- Deater-Deckard, K., & Scarr, S. (1996). Pareenting stress among dual-earner mothers and fathers: Are there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1), 45-59. https://doi.org/10.1037/0893-3200.10.1.45
- Deater-Deckard, K., & Scarr, S. (1998). Parenting stress and child adjustment: Some old hypotheses and new questions.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5(3), 314-332. https://doi.org/10.1111/j.1468-2850.1998.tb00152.x
- Harmeyer, E., Ispa, J. M., Palermo, F., & Carlo, G. (2016). Predicting self-regulation and vocabulary and academic skills at kindergarten entry: The role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mother-child close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7, 153-164. https://doi.org/10.1016/j.ecresq.2016.05.001
- Jackson, A. P. (2000). Maternal self-efficacy and children's influence on stress and parenting among single black mothers in poverty. Journal of Family Issues, 21(1), 3-16. https://doi.org/10.1177/019251300021001001
- Karrass, J., Van Deventer, M., & Braungart-Riker, J. (2003). Predicting shared parent-child book reading in infancy.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1), 134-146. https://doi.org/10.1037/0893-3200.17.1.134
- Kline, R. B. (2013).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The Guilford Press.
- Magyary, D., Brandt, P., Hammond, M., & Barnard, K. (1992). School age follow-up of the development of preterm infants: Infant and family predictors. In S. L. Friedman & M. D. Sigman (Eds.), The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low-birth weight children: Annual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pp. 215-237). Norwood, NJ: Ablex.
- Masten, A., & Coatsworth, J.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https://doi.org/10.1037/0003-066X.53.2.205
- Mathis, E. T., & Bierman, K. L. (2015). Dimensions of parenting associated with child prekindergarten emotion regulation and attention control in low-income families. Social Development, 24(3), 601-620. https://doi.org/10.1111/sode.12112
- McBride, B. B., & Mills, G. (1994). A comparison of mother and father involvement with their preschool age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4), 457-477.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80-8
- McCarthy, D. (1972). McCarthy Scales of Children's Abilities. NY: Psychological Corporation.
- Murray, L., Hipwell, A., Hooper, R., Stein, A., & Cooper, P. (1996).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5 year-old children of postnatally depressed moth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7(8), 927-935.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6.tb01490.x
- Pianta, R. C., Nimetz, S. L., & Bennett, E. (1997). Mother-child relationship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63-280.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3-X
- Pinderhughes, E. E., Dodge, K. A., Bates, J. A., Pettit, G. S., & Zelli, A. (2000). Discipline responses: Influence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ethnicity, beliefs about parenting, stress, and cognitive-emotional process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4(3), 380-400. https://doi.org/10.1037/0893-3200.14.3.380
- Rowe, M. L., & Goldin-Meadow, S. (2009). Early gesture selectively predicts later language learning. Developmental Science, 12(1), 182-187. https://doi.org/10.1111/j.1467-7687.2008.00764.x
- Sarason, I. G., Johnson, J. H., & Siegel, J. M. (1978). Assessing the impact of life changes: Development of the life experiences surve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6(5), 932-946. https://doi.org/10.1037/0022-006X.46.5.932
- Webster-Stratton, C. (1990). Stress: A potential disruptor of parent perceptions and family interactions. Special issue: The stresse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302-31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904_2
- Yeo, K. J., & Teo, S. L. (2013). Child behavior and parenting stress between employed mothers and at home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90, 895-903. https://doi.org/10.1016/j.sbspro.2013.07.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