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http://blog.president.go.kr/220739027638
- 문화체육관광부,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15.
- 이제용, 이광옥, "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이 이용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2013 천안흥타령 춤 축제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5권, 제1호, pp.482-494, 2015.
- 이재만, 지진호, "지역축제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의해 미치는 영향: 영양 반딧불이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424-432,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424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방문관광객 실태조사, 2015.
- http://endic.naver.com/
- 김병국, 박석희, "관광지 이미지의 형성에 관한 연구: 인지적.정서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5권, 제1호, pp.271-290, 2001.
- 이후석, 이승곤, 오민재, "드라마 촬영지 관광객의 관광동기와 이미지간 관련성 연구: 대장금, 해신, 불멸의 이순신 촬영지 관광객을 사례로," 한국관광학회, 제31권, 제1호, pp.271-293, 2006.
- 이익수, "지각된 관광지 이미지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423-431,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2.423
- J. D. Hunt, "Image as a factor in tourism develop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13, pp.1-7, 1975.
- S. Baloglu and K. W. McCleary,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6, No.4, pp.868-897, 1999.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030-4
- 장호성, 관광지 방문후 이미지가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이주호, 장소이미지, 체험가치, 그리고 재방문의도 관계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태희, "한국 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의 개발," 관광학연구, 제20권, 제2호, pp.80-95, 1997.
- 김용상, "국가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전통상학연구, 제13권, 제2호, pp.215-252, 1999.
- A. Pizam, "Tourism impacts: the social costs tothe destination community as perceived by its resident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16, No.4, pp.8-12, 1978. https://doi.org/10.1177/004728757801600402
- G. Dann, "Anomie, ego-enhancement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4, pp.184-194, 1977. https://doi.org/10.1016/0160-7383(77)90037-8
- G. Dann, "Tourist motivation- an apprais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187-219, 1981. https://doi.org/10.1016/0160-7383(81)90082-7
-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Vol.14, No.2, pp.105-119, 1992. https://doi.org/10.1080/01490409209513161
- S. Shoemaker and R. C. Lewis, "Customer loyalty: The future of hospitality marketing," Hospitality Management, Vol.18, pp.345-370, 1999. https://doi.org/10.1016/S0278-4319(99)00042-0
-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2307/3150499
- A. C. Darnell and P. S. Johnson, "Repeat visits to attractions: A preliminary economic Analysis," Tourism Management, Vol.22, pp.119-126, 2001. https://doi.org/10.1016/S0261-5177(00)00036-4
- R. J. Gitelson and J. L. Crompton, "Insights into the repeat vacation phenomen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11, No.2, pp.199-217, 1984. https://doi.org/10.1016/0160-7383(84)90070-7
- 이후석, 오민재, "문화유산에 대한 관광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남한산성과 수원화성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0권, 제1호, pp.1-15, 2006.
- 황형구, 관광목적지의 인지된 노블티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관광농원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홍철유,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자산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일본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박호표, "관광객의 관광욕구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3권, 제8호, pp.443-449, 2013.
- A. J. Haahti, "Finalnd's Competitive Position as a Destin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13, pp.11-35, 1986. https://doi.org/10.1016/0160-7383(86)90055-1
- W. C. Gartner, "Tourism Image : Attribute Measurement of State Tourism Products using Multidimensional Scale Techniqu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28, pp.16-20, 1989. https://doi.org/10.1177/004728758902800205
- C. M. Echtner and J. R. B. Ritchie,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destination image," Journal of Travel Studies, Vol.2, No.2, pp.2-12, 1991.
- C. A. O'Reilly, III., "Corporations, culture, and commitment: Motivation and social control in organization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1, No.4, pp.9-25, 1989.
- J. D. Fridgen, Dimensions of tourism. Educational Institute, American Hotel & Motel Association, 1991.
- 오지은, "재래시장의 의류쇼핑 만족도, 국가이미지,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 연구: 동대문시장을 방문한 외국인 쇼핑관광객의 평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2호, pp.57-70, 2010.
- 조영대, 변경숙,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와 한식당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의사의 관계에 대한 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5호, pp.383-397,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