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Life Skill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the Training of "Kumdo"

초등학생의 검도수련에 따른 라이프스킬의 특성

  • 강태성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 성창훈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 김태형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 장동수 (국립인천대학교 운동건강학부)
  • Received : 2016.12.29
  • Accepted : 2017.01.20
  • Published : 2017.02.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changes of life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ractice kumdo. For this, 579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studied,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After that, we conceptualized the life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ractice kumdo. Based on these results, one-way MANOVA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life skill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sex and career.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life skill developed through the kumdo training showed four factors: personality, social skills, problem solving skills, and health care. Second, there was no gender difference of life skill according to the kumdo training, and there were differences in social skill and health care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kumdo training. In addition, life skill factors influencing daily life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acticing kumdo were social skills, problem solving skills, and character.

본 연구는 초등학생 검도수련생의 라이프스킬의 변화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79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 및 확인적 요인분석 과정을 거쳐 초등학교 검도수련생의 라이프스킬을 개념화 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라이프스킬의 차이를 성별과 경력에 따라 분석하기 위해 One-way MANOVA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검도수련을 통해 발달하는 라이프스킬은 성품, 사회기술, 문제해결기술, 건강관리 4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검도수련에 따른 라이프스킬의 성차는 없었으며, 검도수련 경력에 따라서는 사회기술, 건강관리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검도수련 초등학생의 일상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라이프스킬요인은 사회기술, 문제해결기술, 성품 순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김형철,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2. 통계청, www.kostat.go.kr/
  3. 조성길, 초등학생 검도수련에 따른 학습태도 및 주의집중력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4. 박경애, 초등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자기효능감 및 교유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7.
  5. 이소영,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아동의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0.
  6. 남경남, 박동철, "검도수련이 초등학생들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검도학회지, 제21권, 제2호, pp.90-101, 2005.
  7. 김경희, 아동심리학자, 서울 : 박영사, 1992.
  8. 원영근, 초등학교에서의 스포츠 활동이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9. K. P. Hodge, "Character building in sport: fact or fiction?," New Zealand Journal of Sports Medicine, Vol.17, No.2, pp.23-25, 1989.
  10. S. G. McCallister, E. M. Blinde, and W. M. Weiss, "Teaching values and implementing philosophies: dilemmas of the youth sport coach," The Physical Educator, Vol.57, No.1, pp.35-45, 2000.
  11. S. Danish, T. Taylor, K. Hodge, and I. Heke, "Enhancing youth development through sport," World Leisure Journal, Vol.46, No.3, pp.38-49, 2004. https://doi.org/10.1080/04419057.2004.9674365
  12. N. Holt, L. Tink, J. Mandigo, and K. Fox, "Do youth lean life skills through their involvement in high school sport?: A case study,"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Vol.31, No.2, pp.281-304, 2008.
  13. D. Demoulin, Juvenile Delinquents, the Martial Arts, and Behavior Modification: An Experimental Study for Social Interven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ED291854, 1997.
  14. 김의영, 무도수련이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대학원 체육학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0.
  15. 양진방, "무술, 무예, 무도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틀,"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지, Vol.9, No.1, pp.19-29, 1998.
  16. 서병윤, 월간검도, 서울 : 월간 검도, 2004.
  17. 김재일, 검도총서, 서울 : 서민사, 1993.
  18. 이철우, 나를 위한 심리학, 서울 : 더난출판사, 2007.
  19. D. Gould and S. Carson, "Life skills development through spor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Review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Vol.1, No.1, pp.58-78, 2008. https://doi.org/10.1080/17509840701834573
  20. 정예수, 태권도 라이프 스킬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 고려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0.
  21. 이근일, 이보선, 양승철,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에 따른 인격형성 및 학교생활 만족의 관계,"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지, 제16권, 제1호, pp.159-172, 2005.
  22. 김상규,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5.
  23. 박민석,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이 사회성숙도와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1.
  24. D. Gould and S. Carson, Personal development through sport: In O. Bar-Or & H. Hebestreit(Eds.) The encyclopedia of sport medicine the child and adolescent athlete(pp.287-301), Oxford : Blackwell Science, 2008.
  25. 박진환, 신승호, "대학검도선수들의 자기관리가 선수생활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검도학회지, 제26권, 제1호, pp.23-38, 2015.
  26. 임선미,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검도수련에 대한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6.
  27. 송호영, 초등학생 체육교실에 대한 학부모 인식도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3.
  28. 송희근,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참여가 성취동기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5.
  29. 전상희, 초등학생의 귀인양식과 우울 및 학교생활만족도, 서강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7.
  30. 안영복, 적응 및 부적응의 행동특성과 관계 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4.
  31. 강신우,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9.
  32. 김대수, 중학생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0.
  33. 김백수, 초등학생 검도 수련참여가 성취동기 및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34. 배영필, 중.고학생들의 검도운동 참여정도가 학교생활 적응 및 도덕성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3.
  35. 정예수, "삶의 기술로써의 태권도 교육 방향성 제고,"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9-30, 2010.
  36. 공경희, 라이프스킬 개발의 관점에서 본 청소년 승마 교육의 현황파악 및 대안 탐색, 서울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4.
  37. 최기훈, 테니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라이프스킬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