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공기술연구회. (2003). 연구원들의 자기발전을 위한 지속적 학습기회 확충 방안.
- 권혁종. (1995). 기업의 내부고객에 대한 세분화 전략 과 제품정책의 결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구성. (1994). 판매원의 적응성이 고객지향성과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규동. (1999). 개인적가치, 고객지향성, 적응성과 판매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구조적 연구. 한일경상논집, 18(8), 93-118.
- 김양수. (2009).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요인에 관한 연구-내부마케팅, 사회 복지사의 태도 및 고객지향성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정. (2004).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활동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섭. (2002). 호텔에서의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 그리고 종업원 및 고객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투어지즘리서치, 17, 133-150.
- 김지현. (2008). 화장품 방문판매원의 직업과 고객에 대한 태도 및 직업적 윤리갈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준. (1999). 신제품 개발조직의 지식역량이 신제품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혜정. (2001). 의류업체의 시장지향성, 판매원 만족, 고객관리가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홍범, 김현아. (1997). 호텔의 인터널마케팅 활동이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외식경영학연구, 6(1), 21-43.
- 노유진. (2013). 방문판매 화장품 뷰티컨설턴트의 전문성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기관. (2008).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지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22(2), 171-202.
- 박기수. (2007). 교육서비스 분야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동경. (2002).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석미경. (2012). 방문판매에서 서비스접점직원의 직무만족도가 서비스성향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효분, 박석희. (2005). 외식기업의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호텔레스토랑과 패밀리레스토랑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29(3), 357-379.
- 송연숙. (2008). 미용서비스업의 내부마케팅, 내부고객 만족, 서비스품질, 재방문의도의 관계.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선옥. (2009). 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숙. (2008).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7(3), 103-115.
- 여용재. (2008).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정부출연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필화, 권혁종. (1996). 기업의 내부고객에 대한 세분화전략과 제품정책의 결정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44, 245-279.
- 이도영. (2008). 내부마케팅 요인과 내부고객만족이 외부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민형. (2011). 화장품 방문판매원들의 교육경로와 실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열. (2011). 한국 여행사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선희. (2012). 패션업체의 내부마케팅이 백화점 패션제품 판매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자아일치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재. (1994). 고객만족의 결정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서울대학교 경영론집, 28(1/2), 90-123.
- 이유재, 이청림. (2006). 고객만족이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1(2), 85-113.
- 이용규. (2002). 경영성과의 회계적 측정치와 경영자 보상간의 관계-한국기업 경영자보상의 하방경직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용. (2008).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선영, 김정원. (1998). 의류제품 판매원 유형분석-대구지역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2(3), 396-406.
- 정기한, 황인호, 신재익. (2007). 공기업에서의 내부 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9(1), 103-122.
- 정은미. (2010). 면세점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금희. (2003). 판매원 특성이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건강보조식품 방문판매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대운, 정영만. (2002). 재인적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5, 117-131.
- 최경아. (2010). 패션업체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판매사원의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혜주. (2006). 방문판매 화장품 뷰티카운셀러들의 교육경로와 실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Gronroos, C. (1990).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Managing the moments of Truth in Service Competition. Lexington Books, Lexington, MA.
- Hartline, M. D., Maxham, J. G., & McKee, D. O. (2000). Corridors of Influence in the Dissemination of Customer-Oriented Strategy to Customer Contact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64(2), 35-50. https://doi.org/10.1509/jmkg.64.2.35.18001
- Hoppock, R. H. (1935). Job Satisfaction. New York: Harper & Brothers.
- Kotler, P. (1996). Principles of Marketing, 6th ed., New Jersey: Prentic Hall.
- Lawler, E. E. (1990). Strategic Pay: Aligning Organizational Strategies and Pay Systems, San Francisco: Jossey Bass.
- Lukas, B. A., & Maignan, I. (1996). String for QualityL The Key Role of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 Journal of Market Focused Management, 1(2), 175-187. https://doi.org/10.1007/BF00128689
- Piercy, N. F. (1995).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rnal Market: Marketing Our Customers to Our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Practice: Applied Marketing Science, 1(1), 22-4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3878
- Pincus, J. D. (1986).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3), 396-419.
- Saxe, R., & B. A. Weitz. (1982).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 343-351. https://doi.org/10.1177/002224378201900307
- Singh, J. (1993). Boundary Role Ambiguity: Facets, Determinants, and Impact. Journal of Marketing, 57(April), 11-31.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202
- Tomes, A. (2003). UK Government Science Police: The Enterprise Deficit Fallacy. Technovation, 23(4), 785-792. https://doi.org/10.1016/S0166-4972(03)000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