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 김미영, 생태적 패러다임에 기반한 유아 환경교육 공간디자인 모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조현, "유아 찰흙활동 지도방법에 관한 모색," 한국조형교육학회, 제20권, pp.433-460, 2003.
- 김정희, 김성숙, 김혜숙, 안금희, 이성도, 이주연, 황연주, 미술교육과 문화, 서울: 학지사, 2003.
- 민정선, 자연미술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정수연,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유아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전경원, 창의력 개발을 위한 유아미술교육, 서울:교문사, 2002.
- C. Colbert and M. Taunton,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for the visual arts education of youg children. NAEA briefing paper," Reston, VA: The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1992.
- 이승옥, 영유아 그림 표상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우자영,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임미진, 통합적 접근을 통한 생태미술교육 방안 연구: 유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호, "자연물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3 호, pp.241-258, 2009.
- 정설희, 임양금, 안진경, "유아 미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4호, pp.297-319, 2009.
- 조형숙, "자연 친화교육," 유아교육지, 제27호, 한국유아교육협회, 2004.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2009.
- 함영숙,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유아미술교육, 서울: 창지사, 2002.
- 김지영, "코메니우스와 몬테소리 교육 사상 비교: 감각교육을 중심으로," 실천유아교육학회, 제17권, 제2호, pp.55-7, 2012.
- 고은별,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 및 미술성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혜원, 자연물을 활용한 협동 조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1999.
- 임춘연, 자연물을 이용한 찰흙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귀숙, 초등학교 미술과 미적 체험 영역에서 자연미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보영, 김용미, "2세 영아의 정서조절 측면에서 나타내는 교사의 의미," 아동학회지, 제34권, 제5호, pp.17-41, 2013. https://doi.org/10.5723/KJCS.2013.34.5.17
- 김숙자, 김지영,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활동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4호, pp.199-222, 2007.
- 문현수, 자연소재를 이용한 미술교수법 개발,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효성, 자연 환경을 이용한 미술수업 지도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박태학, 이정화, 김길권, "유아미술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구안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2009.
- 김경희,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성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1.
- 김선월, 자연산책을 통한 미술요소 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은주, 자연체험 활동을 통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최현이,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적 조형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조형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정미경, 창의적인 아동 미술 표현을 위한 조형놀이 프로그램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유희정, "탐색활동을 통한 미적 요소의 이해와 미적 요소에기초한 감상-선과 색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광주대학교, 2009.
- 이미혜,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송미정, 야외에서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태도와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N. Rosenow, Teaching and learning about the natural world: Learning to love the earth and each other, Young Children on Web January 2008. http://www.journal.naeyc.org/about/permission.asp.
- R. A. Wilson, "Nature and young children : A natural connection. young children," Vol.50, No.6, pp.4-11, 1995.
- 손지민, 홀리스틱 교육을 기초한 자연체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정순남, 자연체험활동에 기초한 조형미술활동이 유아의 조형미술 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재현, 경험으로서의 예술, 서울: 책세상, 2003.
- D. Cohen and J. Strayer, Empathy in conductdisordered and comparison youth, Development Psychology, Vol.32, No.6, pp.988-998, 1996. https://doi.org/10.1037/0012-1649.32.6.988
- 서민정, 박성혜, 김정주,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 그림표현력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제58권, pp.167-187, 2009.
- 소경희,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 도와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P. D. Jenkins, Art for the fun of it. 1980. 재미있는 미술공부-생각하는 어린이가 되고 싶어요, 김수영 역, 서울:교육과학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