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구진명(2014). 수학교육 목적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미연․전평국(1999). 초․중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형성의 요인 분석-수학 교실의 사회적 규범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8, 189-207.
- 김경신(1987). 부모와 대학생 자녀의 가치관과 가치전달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5(3), 95-106.
-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 송(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3-1.
- 김명숙(2007).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초등학생용 수학학습동기검사의 동기유형및 양호도 검증. 교육학연구, 45(4), 29-58.
- 김미영․조지민(2013). TIMSS 결과에 기초한 과학의 정의적 특성 및 과학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1), 46-6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046
- 김부미(1996). 교사변인과 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부미(2012).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 측정 및 특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229-259.
- 김선희(2011). 수학에서의 정의적 성취 판단을 위한 기준 점수 설정 및 중2학생들의 성취특성. 한국수학사학회지, 24(3), 145-163.
- 김선희(2013). 수학 학습에서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각적 분석. 학교수학, 15(1), 61-75.
- 김수진․김현경․박지현․김선희․진의남․이명진․안윤경(2012). TIMSS 결과를 통한 교육환경 변화 추이 국제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1.
- 김수진․김경희․박지현(2014).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변화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3), 683-701.
- 김연신․최한나(2009). Schwartz의 보편적 가치이론의 적용 타당성 연구: 한국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1), 1-16.
- 김재만(1972). 敎育學의 價値論的基礎小考. 논문집(대구교육대학교), 7, 17-30.
- 김주환․신인영․김민규(2011). 소통지능 검사 지수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HCI 2011, 1102-1109.
- 김태길(1964). 價値의 本質과 그 實踐的含意. 세대, 2(12), 36-45.
- 남윤정․송영무(2008).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본질과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연구. 학교수학, 10(4), 649-669.
- 박경미․이환철․김선희(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를 위한 공개 토론회. (2014.7.13).
- 박두찬․송진웅(2009). 학생들은 어떤 과학 수업에 호응하는가? : 학교 과학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가치 인식과 호응 양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593-610.
- 박선화․김명화․주미경(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0-9.
- 박선화․상경아(2011).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특성 및 영향 요인. 학교수학, 13(4), 697-716.
- 박 정(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 박철영(2012). 수학 인식론적 신념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방정숙․정유경․김상화(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육 목적 인식 실태 조사. 초등수학교육, 14(3), 277-291.
- 배민정(2013). 중등 과학교사의 학습동기 증진전략 사용 인식 및 교과 가치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0(2), 383-411.
- 서지영․정영숙(2012). 연령에 따른 가치구조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5(2), 21-44.
- 양윤진(2014). 서울 지역 중학생의 수학의 문화성과 가치인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경․곽영순․민경석․채선희․최성연․최미숙․나귀수(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 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2-1.
- 이연승(1986). 아동의 가치명료화에 관한 기초 연구. 부산산업대학교 논문집, 7, 403-420.
- 임은미(1998). 부모의 자율성증진행동과 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도의 관계. 청소년상담연구, 6, 133-150.
- 정범모(1977). 価値教育方法의 問題. 한국교육학회 학술세미나, 1-8.
- 정용재․송진웅(2002). 계통도 분석법을 통한 초등학생과 초등교사의 '과학 학습의 필요성' 에 대한 관점 조사. 한국과학학회지, 22(4), 806-819.
- 정인석(1985). John Dewey 교육적 가치론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논총, 3, 39-92.
- 정정인(2004).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종진(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 한국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요인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s), 167-186.
- 조용진(1989). 행동과학 및 사회과학의 가치론. 교육발전논총, 10(1), 1-19.
- 조현철(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
- 최성연․김성연․김성원(2007).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학회지, 27(3), 272-284.
- 최승현․구자옥․김주훈․박상옥․오은순․김재우․백현아(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8.
- 최혜진․이혜은(2005). 학습자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에 따른 유아수학능력 발달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5(2), 27-46.
- 최효정․정정희(2007). 유아교사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이 유아의 수 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7(4), 377-399.
- 한종화(2008). 가정수학활동의 현황과 어머니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2(3), 5-24.
- 홍세희(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Allport, G. W.(1956).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Social Psychology: In Lindzey (ed.)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 Becker, H.(1950). Through Values to Social Interpretation: Essays on Social Contexts. Actions, Types, and Prospects.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 DeGroot, J. I. M. & Steg, L.(2008). Value orientations to explain beliefs related to environmental significant behavior: How to measure egoistic, altruistic, and biosphere value orientations. Environment and Behavior, 40(3), 330-354. https://doi.org/10.1177/0013916506297831
- Eccles, J., Adler, T. F., Futterman R., Goff, S. B., Kaczala, C. M., Meece, J. L., & Midgley, C. (1983). Expectancies, values, and academic behaviors. In J. T. Spence (Ed.),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psychological and sociological approaches (pp. 75-146). San Francisco: Freeman.
- Eccles, J., Wigfield, A., Harold, R. D., & Blumbenfeld, P.(1993).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perceptions during the elema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64(3), 830-847. https://doi.org/10.2307/1131221
- Furstenberg, F.(1971). The transmission of mobility orientation in the family. Social Forces, 49, 595-603. https://doi.org/10.2307/2576741
- Hessen, J.(2010). 철학에세이 제 2편 가치론. (이강조 역). 서울: 서광사. (원저출판:1959).
- Hoge, D. R., Petrillo, G. H., & Smith. E. I.(1982). Transmission of religious and social values from Parents to Teenage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4(3). 569-580. https://doi.org/10.2307/351580
- Hurst, J., Kinnet, M., & Weiss, S.(1983). The decision making proces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11(3).
- Jang, H.(2008). Supporting student's motivation, engagement, and learning during an uninteresting less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798-811. https://doi.org/10.1037/a0012841
- Kluckhohn, C.(1951). Values and value orientation in the theory of action: An exploration in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In T. Parsons & E. Shils(Eds.), Toward a general theory of action (pp.388-433).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Kluckhohn, C., & Murry. A.(1949). Personality: In Nature, Society and Culture. Knopf.
- MacCallum, R. C., Browne, M. W., & Sugawara, H. M.(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1(2), 130. https://doi.org/10.1037/1082-989X.1.2.130
- Malka, A., & Covington, M. V.(2005). Perceiving school performance as instrumental to future goal attainment: Effects on graded performa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0(1), 60-80. https://doi.org/10.1016/j.cedpsych.2004.04.001
- McNelis, S., & Dunn, J. A.(1977). Why teach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al in Science and Technology, 8(2), 175-184. https://doi.org/10.1080/0020739770080206
- Muller, H. J.(1958). Human Values in Relation to Evolution. Science, 127, 625-629. https://doi.org/10.1126/science.127.3299.625
- Musun-Miller, L. & Blevins-Knabe, B.(1998). Adults's Beliefs about Children and Mathematics: How Important is it and How do Children Learn about it?. Early Development and Parenting, 7, 191-202. https://doi.org/10.1002/(SICI)1099-0917(199812)7:4<191::AID-EDP181>3.0.CO;2-I
- Oishi, S., & Diener, E.(2001). Goals,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12), 1674-1682. https://doi.org/10.1177/01461672012712010
- Parsons, J. E., Adler, T. F., & Kaczala, C. M.(1982). Socialization of achievement attitudes and beliefs: Parental influences. Child Development, 53, 310-321. https://doi.org/10.2307/1128973
- Perry, R.(1926). General theory of value. Harvard University Press.
- Rokeach, M.(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 Schwartz, S. H.(1992).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s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 countries. In M.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25, (pp.1-65). New York: Academic Press.
- Schwartz, S. H.(1994). Are there universal aspects in the structure and contents of human value?. Journal of Social Issues, 50(4), 19-45. https://doi.org/10.1111/j.1540-4560.1994.tb01196.x
- Schwartz, S. H.(2002). Human Values. http://essedunet.nsd.uib.no/cms/topics/1
- Stern, A.(1962). Philosophy of History and The Problem of Values. Mouton & Co.
- Wigfield, A., & Eccles, J. S.(1992).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Task Values: A theoretical analysis. Developmental Review, 12, 265-310. https://doi.org/10.1016/0273-2297(92)9001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