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박미순, 정지윤, 박효진(2009).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2), 67-85.
- 강명희, 김세영, 강주현 (2015). 구글플러스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성취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과 교수실재감의 예측력: 인지된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1(2), 275-302.
- 교육과학기술부(201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우신기획.
- 교육부 (2016).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 구재선 (2009). 행복은 심리적 자원을 형성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1), 165-179.
- 구재선, 서은국 (2012). 행복은 4년 후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한국심리학회지, 26(2), 35-50.
- 김부미 (2012).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 측정 및 특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229-259.
- 김부미 (2016).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학교수학, 18(2), 397-423.
-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정송(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3-1.
- 김선경 (2005). 수학과 정의적 영역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진, 동효관, 박지현, 김지영, 진의남, 서지희, 김민정 (2013). TIMSS 2011 결과에 따른 수학․과학 교육 현황 국제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7-2.
- 김수환, 한선관 (2013).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전략 및 요인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3), 243-252. https://doi.org/10.14352/jkaie.2013.17.3.243
- 김혜숙, 함은혜 (2014). PISA 2012 수학 교과의 정의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7(5), 1311-1335.
- 남진영 (2015).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9(2), 159-178.
- 류성림 (1999). 수학교육에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에 관한 고찰. 과학 수학 교육연구, 22, 109-131.
- 류희찬 (1996). 열린 교육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 소집단 협력 학습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12(1), 55-62.
- 박성택 (1998).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8(1), 1-9.
-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 박지현, 김윤민, 최승현 (2014). 수학에 대한 자신감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2), 145-164.
- 상경아, 김성숙, 김경희, 김수진, 시기자, 한정아 (2015). 수학 성취 및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PISA 연계 데이터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5-8.
- 서종진 (2002). 수학에서 협동 학습에 관한 기초 연구. 수학교육, 14, 229-250.
-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 염시창, 박철영 (2011).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잠재성장모형 분석. 수학교육, 50(1), 103-118.
- 신명희, 박승호, 서은희 (2005). 여자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시간관리 및 지연행동 연구. 교육학연구, 43(3), 211-230.
- 오수창 (2000). 흥미유발 학습자료의 개발․적용이 수학과 학습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3(2), 111-122.
- 유기종 (2015). 좋은 수학 수업 요인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기종, 김창일, 고상숙 (2016).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선호도 비교. 수학교육, 55(1), 129-145.
- 윤현상, 김삼곤 (2001).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및 협동심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연구, 13(2), 194-211.
- 이민찬, 길양숙 (1998).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 (情意) 적 특성의 학년별 변화 및 성별성취 집단별 차이. 수학교육, 37(2), 147-158.
- 이상수 (2012). 네트워크 사회 도래에 따른 새로운 교육의 방향. 교사교육연구, 51(2), 282-296.
- 이종연 (2002). 고등학교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수행평가 기준 개발. 학교수학, 4(2), 193-204.
- 이종희, 김선희 (2010).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성취의 차이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4), 759-785.
- 이종희, 김수진 (2010). PISA 2003 결과에서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학교수학, 12(2), 219-237.
- 임정훈, 임병노, 최성희, 김세리 (2004). 초, 중등학교에서 교실수업과 웹기반 학습을 연계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0(3), 103-135.
- 조성현, 허승희 (2008). 시간관리기술 훈련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학연구, 21, 117-131.
- 조일현 (2010). 대학 프로젝트 수업 환경에서 분업화, 상호작용, 공유정신모형이 팀 수행성과와 개인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6(3), 1-20.
- 조정수 (1999). 브가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적 의견교환. C-초등수학교육, 3(2), 89-101.
- 주영주, 이종희, 김선희 (2011). 수학교과에서 남․녀 집단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영향력 차이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15(4), 1019-1041.
- 최승현, 구자옥, 김주혼, 박상욱, 오은순, 김재우, 백현아 (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18.
- 최승현, 황혜정 (2014).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의미 및 지도 방안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28(1), 19-44.
- 통계청 (2016). 2015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2016년 2월 26일 보도자료).
- 한선영, 이장주 (2015). 수학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프로젝트 활용의 역사와 그 적용의 분석. 한국수학사학회, 28(6), 333-348. https://doi.org/10.14477/jhm.2015.28.6.333
- 홍진곤, 조승래 (2003).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수학교육, 42(3), 327-335.
- Ames, C.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61-271. https://doi.org/10.1037/0022-0663.84.3.261
- Driscoll, M. P. (1994).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Boston : Allyn and Bacon Erlbaum.
- Goldin, G. A. (2002). Affect, meta-affect, and mathematical belief structures. In Beliefs: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59-72). Springer Netherlands.
- Liu, M. & Hsiao, Y.P. (2002). Middle School Students as Multimedia Designers: A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13(4), 311-337.
- McLeod, D. B. (1989). Beliefs, attitudes, and emotions: New views of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In Affect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p. 245-258). Springer New York.
- Mullis, I. V., Martin, M. O., Foy, P., & Arora, A. (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Herengracht 487, Amsterdam, 1017 BT, The Netherlands.
- OECD (2010). OECD Health Data 2010: Statistics and Indicators for 34 countries. Paris: OECD.
- Reyes, L. H. (1984). Affective variables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4(5), 558-581. https://doi.org/10.1086/461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