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M. Horowitz, J. Rosenweig, and C. Jones, "Medical tourism: globalization of the healthcare marketplace," Medscape General Medicine, Vol.9, p.33, 2007.
-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Medical Tourism Market, Global Industry Analysis, Size, Share, Growth, Trends and Forecast, 2013-2019,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pp.1-139, 2013.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4 외국인환자통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pp.1-11, 2015.
- 보건복지부, "외국인환자 100만명 달성 및 2014년 유치실적 발표,"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pp.1-4, 2015.
- 김주현, 한상완, 주원, 장후석, 백흥기,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VIP 리포트. 성장동력으로서의 의료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현대경제연구원, pp.1-32, 2013.
- 임형택,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의료관광 정책형성과정 분석," 호텔관광연구, 제47권, pp.32-48, 2013.
- 박기수, 배종철, 최봉준, "의료협력과 국제 의료관광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센텀메디컬파트너스를 중심으로,"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제2권, 제1호, pp.59-71, 2014. https://doi.org/10.15205/kschs.2014.2.1.59
- 조승아, "의료관광을 위한 의료기관의 관광기업과의 협력네트워크 구축 수준," Tourism Research, 제38권, 제4호, pp.107-140, 2013.
- 송학준, 문지효, 최상수, 이충기, "한방의료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2011 제천한방바이오 박람회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pp.221-233, 2013.
- 강주훈, 박세훈, 주연화, "강원도 의료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실증분석," 관광경영연구, 제15권, 제3호, pp.1-22, 2011.
- 이충기, 유지윤, 임은순, "지역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한 경북한방의료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79-192, 2010.
- 김영주, 서진욱, "의료관광의 이미지, 사회적 증거 및 불확실성이 의료관광객의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총, 제27권, 제4호, pp.117-136, 2015.
- 김기영, 김지연, "한방의료관광상품 이미지와 인지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3호, pp.5-20, 2013.
- 이수정, 최규환, "방한중국인 의료관광객의 의료관광동기, 위험지각, 충성도간의 영향관계 연구 -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회, 제19권, 제5호, pp.217-243, 2015.
- 오석윤, 최인묵, "방한 중국인 의료관광객의 위험지각이 신뢰,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56-74, 2015.
- 윤은주, 이대휘, "국제의료관광 전시 컨벤션 서비스품질이 참관객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제29권, 제9호, pp.143-157, 2015.
- 차재빈, 이훈영, "중국인과 일본인의 의료관광국가 선택 속성 비교분석: 대응일차분석을 활용하여,"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제28권, 제11호, pp.187-201, 2014.
- 김미경, "한국의료관광 참여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일본과 중국의 잠재수요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pp.213-232, 2010.
- 유지윤, "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한중일 제주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3호, pp.187-204, 2009.
- 유숙희, "의료관광 목적지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일본과 중국 의료관광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8권, 제7호, pp.239-260, 2014.
- 한진태, "의료관광에서 지각된 위험과 의용이도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호, pp.1-20, 2013.
- 정홍교, 이광희, 조기성, 김상만, "의료관광의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37권, 제5호, pp.525-549, 2012.
- 장양례, "일본인 의료관광객들의 선호속성 영향요인 분석," 관광연구저널, 제25권, 제4호, pp.363-380, 2011.
- 전인순, 민동규, 이경숙, "중국인의 한국의료관광상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8권, 제3호, pp.21-39, 2012.
- 김민철, 부창산,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지 선택의도 분석," 한일경상논집, 제60권, pp.79-97, 2013.
- J. F. Engel,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Forthworth: Dryden Press, pp.1-951, 1995.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3 외국인환자 통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pp.1-155, 2014.
- 김사영, "외국인관광객의 의료관광 만족지표와 척도개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1663-1674,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4.1663
- S. J. Backman and J. L. Crompton, "Differentiating Between High, Spurious, Latent, and Low Loyalty Participants in Two 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9, No.2, pp.1-17, 1991.
- Y. Iwasaki and M. K. Havitz, "A Path Analytic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volvement, Psychological Commitment, and Loyalty,"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0 No.2, pp.256-280, 1998. https://doi.org/10.1080/00222216.1998.11949829
- M. P. Pritchard and D. R. Howard, "The Loyal Traveler: Examining a Typology of Service Patronage," Journal of Travel Research, Spring, Vol.35, No.4, pp.2-10, 1997. https://doi.org/10.1177/004728759703500301
- S. W. Selin, D. R. Howard, E. Udd, and T. T. Cable, "An analysis of consumer loyalty to municipal recreation programs," Leisure Science, Vol.10, pp.217-223, 1988. https://doi.org/10.1080/01490408809512191
- A. C. Darnell and P. S. Johnson, "Repeat visit to attractions: a preliminary economic analysis," Tourism Management, Vol.22, pp.119-126, 2001. https://doi.org/10.1016/S0261-5177(00)00036-4
- M. Kozak, "Comparative analysis of tourist motivations by nationalityand destinations," Tourism Management, Vol.23, No.3, pp.221-232, 2002. https://doi.org/10.1016/S0261-5177(01)00090-5
- M. Oppermann, "Tourism space in developing countries," Annual of Tourism Research, Vol.20, No.3, pp.535-556, 1993. https://doi.org/10.1016/0160-7383(93)90008-Q
- Y. Yoon and M. Uysal,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destination loyalty: a structural model," Tourism Management, Vol.26, No.1, pp.45-56, 2005. https://doi.org/10.1016/j.tourman.2003.08.016
- J. Alegre and C. Juaneda, "Destination Loyalty: Consumers' Economic Behavior,"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3, No.3, pp.684-706, 2006. https://doi.org/10.1016/j.annals.2006.03.014
- 서울 관광마케팅 주식회사, 서울시 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서울관광마케팅주식회사, pp.1-218,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