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선미, 이정화, 정연옥(2011). 학교 숲을 이용한 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2), 105-124.
- 권옥희(2003). 프로젝트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진, 류상희(2006). 실과 중심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4), 51-60.
- 김경순(2001). 충북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태도와 환경친화적 행동의 관련성.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근곤, 윤진식, 최경윤, 박선영, 배진희(2008). 전공간 협력 프로젝트 학습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252-261.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2.252
- 김진선(2004).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손성현, 최성봉(2012). 중학교 과학과 IPER 수업과 PBL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5(1), 124-133.
- 이미영, 최지연(2009). 실과 ‘간단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프로젝트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 22(4), 243-260.
- 이상석, 황미자(2007).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토지리학회, 41(3), 299-310.
- 이용섭(2015).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8(3), 378-386.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3.378
- 이용섭, 김윤경(2015).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과학개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8(3), 399-408.
- 정모아(2014). 초등사회과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상기, 전병만(1999). 프로젝트 중심 영어 교수-학습 모형이 영어학업 성취와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글로벌영어교육학회, 4(2), 101-125.
- 조영남, 박순자(2002). 교과 통합을 통한 프로젝트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23(2), 101-117.
- 한승희(2008).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이 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사례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81-101. https://doi.org/10.4275/KSLIS.2008.42.3.081
- 한조은, 박세희, 정보람, 김종원, 이선경(2015). 프로젝트 기반 에너지기후 변화 학습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경험과 역량. 에너지 기후 변화교육, 5(2), 53-67.
- Alp, E., Ertepinar, H., Tekkaya, C., & Yilmaz, A. (2008). A Survey on Turkish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Friendly Behaviors and Associated Variabl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4(2), 129-143. https://doi.org/10.1080/13504620802051747
- Aslan, S., & Reigeluth, C. M. (2016). Examining the Challenge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Phi Delta Kappan, 97(.4), 63-68. https://doi.org/10.1177/0031721716641652
- Aslan, S., Reigeluth, C., & Thomas, D. (2014). Transforming Education with Self-Directed Project-Based Learning: The Minnesota New Country School. Educational Technology, 54(3), 39-42.
- Buchcic, E. & Grodzinska, J. M. (2004). Environmental Education in Polish Primary School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3(3), 264-268. https://doi.org/10.1080/10382040408668521
- Du, F. (2012). Using Study Plans to Develop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mplications from a Pilot Project. College Student Journal, 46(1), 223-232.
- He, X., Hong, T., Liu, L., & Tiefenbacher, J. (2011). A Comparative Study of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China.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91-104. https://doi.org/10.1080/10382046.2011.564783
- Horsley, T., O'Neill, J., & Campbell, C. (2009). The Quality of Questions and Use of Resources in Self-Directed Learning: Personal Learning Projects in the Maintenance of Certification.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Health Professions, 29(2), 91-97. https://doi.org/10.1002/chp.20017
- Kilpatrick, W. H. (1918). 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Lahiri, S. (2011). Assessing the Environmental Attitude among Pupil Teachers in Relation To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r: A Leap towards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Sciences, 7(1), 33-41. https://doi.org/10.3844/jssp.2011.33.41
- Markham, T., Larmer, J., & Ravitz, J. (2003). Project Based Learning Handbook: A Guide to Standards -Focused Project Based Learn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 Pitre, C. C., Curtis, A., Golash, I., Kuzmanich, K., Wenzl, G. (2008). Impact of Self-Directed Group Study Projects on Social Justice Teachers' Induction-Year Experiences. AILACTE Journal, 5, 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