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 교육부 (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2-16호).
-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8).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 (2015a).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교육부 (2015b). 교사용 지도서 수학 1-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c). 교사용 지도서 수학 2-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d). 교사용 지도서 수학 3-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e). 교사용 지도서 수학 4-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f). 교사용 지도서 수학 5-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g). 교사용 지도서 수학 6-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6a). 교사용 지도서 수학 1-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6b).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6c). 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6d). 교사용 지도서 수학 4-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6e). 교사용 지도서 수학 5-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6f). 교사용 지도서 수학 6-1. 서울: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8).
- 강문봉, 김수미, 송상헌, 박교식, 박영배, 유현주 외 4명 (2005).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경문사.
- 강완, 백석윤 (2004).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 김진호, 김인경 (2011). 수학적 문제 해결 연구에 있어서 미래 연구 주제: 델파이 기법. 초등수학교육, 14(2), 187-206.
- 문교부(1955). 국민학교 교육과정(문교부령 제44호).
- 문교부 (1963). 국민학교 교육과정(문교부령 제119호).
- 문교부 (1973). 국민학교 교육과정(문교부령 제310호).
- 문교부 (1981). 국민학교 교육과정(문교부 고시 제442호).
- 문교부 (1987). 국민학교 교육과정(문교부 고시 제87-9호).
- 박교식 (2001).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문제해결 관련 내용의 분석. 학교수학, 3(1), 1-23.
- 방정숙, 김상화 (2006). 문제해결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8(3), 341-364.
- 장혜원 (2009). 종횡비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의 문제해결에 대한 검토. 수학교육학연구, 19(2), 207-231.
-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김동원, 이환철 (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2), 181-204.
- 장혜원, 강태석, 임미인 (2016).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1), 121-141.
-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학교수학, 15(4), 759-783.
- 정은실 (2015). 초등학교 수학과 문제해결 교육 재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23-141.
- Anderson, J. (2014). Forging new opportunities for problem solving in Australian mathematics classrooms through the first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In Y. Li & G. Lappan (Eds.), Mathematics curriculum in school education (pp. 209-230). Dordrecht: Springer.
- English, L. D. & Gainsburg, J. (2015). Problem solving in a 21st-century mathematics curriculum.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313-335). NY: Routledge.
- English, L. D. & Sriraman, B. (2010). Problem solving for the 21st century. In B. Sriraman & L. D. English (Eds.), Advance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Seeking new frontiers(pp.263-285). NY: Springer.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0). An agenda for action. Reston, VA: Author.
- Reys, R. E., Lindquist, M. M., Lam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 NY: John Wiley & Sons.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교수법.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2012). 서울:경문사.
- Rigelman, N. R.(2013). Become a mathematical problem solver.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18(7), 416-423. https://doi.org/10.5951/mathteacmiddscho.18.7.0416
- Singer, F., Ellerton, N., & Cai, J. (2015).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Dordrecht: Sprin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