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완(1991).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 30(3), 71-89. 한국수학교육학회.
- 권성룡(2015).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수업에서의 학습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수학교육, 18(2), 61-75.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나귀수(2008).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수학 수업 관점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들의 수업 논평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0(2), 279-296.
- 남승인 외(2004). 초등 교사 교육을 위한 수학프로그램 적용 및 확산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방정숙(2011).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 분석과 인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221-246.
- 이경화(1996).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6(1), 203-213.
- 이용숙(1999). 교육연구에서의 질적 자료의 분석. 이용숙.김영천(1999),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107-186), 교육과학사.
- 한국과학창의재단(2016). 2016 수학교육 정책사업 공고-수학 수업용 교구 표준안 개발 연구. https://www.kofac.re.kr/?page_id=1673&pageid=2&uid=7387&mod=document.
- Cobb, P., Perlwitz, M. & Underwood, D. (1996). Constructivism and activity theory: A consideration of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s they relate to mathematics education. In H. Mansfield et al. (eds.), Mathematics for Tomorrow's Young Children, 10-58, Kluwer Academic Publishers.
- Chevallard, Y. (1980). The Didactics of Mathematics: Its Problematic and Related Research. Researches en Didactique des Mathematiques, 1, 146-157.
- David, M. M. & Tomaz, V. S. (2012). The role of visual representations for structuring classroom mathematical activ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0, 413-431. https://doi.org/10.1007/s10649-011-9358-6
- Engestrom, Y. (1987).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Helsinki: Orienta-Konsultit.
-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https://doi.org/10.1080/13639080020028747
- Jaworski, B. & Potari, D. (2009). Bridging the macroand micro-divide: using an activity theory model to capture sociocultural complexity in mathematics teaching and its develop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 219-236. https://doi.org/10.1007/s10649-009-9190-4
- Leont'ev, A. N. (1978) Activity, Consciousness, and Personality.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hn Wiley & Sons, Inc. 강윤수 외 8인 역(2005), 정성연구 방법론과 사례 연구, 교우사.
- Mwanza, D. & Engestrom, Y. (2003). Pedagogical adeptness in the design of e-learning environments: Experiences from Lab@Future project. Proceedings of E-Learn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 Higher Education. Phoenix, AR.
- NCTM(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경문사.
- Nunez, I. (2009). Activity theor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Joubert, M.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Mathematics, 29(2), 53-57.
-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7).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NY,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강문봉 외 역(2003),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 Engestrom, Y. & Sannino, A. (2010). Studies of expansive learning: Foundations, findings and future challenge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5, 1-24. https://doi.org/10.1016/j.edurev.2009.12.002
- Skemp, R. R. (1989). Mathematics in the primary school. London: Routledge.
- Spradley, J.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이희봉 역(1988), 참여 관찰 방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