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대은(2003). 3.4.5세 유아의 수세기와 더하기, 빼기 능력및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고경나, 오은순(2014). 유아 수와 연산 교육 실태와 교사 인식 조사. 육아지원연구, 9(1). 65-95.
- 교육부(2015a). 수학 1-1.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b).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c). 수학 1-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d). 수학 1-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e). 수학 2-1.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f). 수학 2-1. 익힘책.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g). 수학 2-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5h). 수학 2-2. 서울: 천재교육.
- 김수미(2010).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부진아의 수세기 능력 연구. 학교수학, 12(2), 137-150.
- 문선미(2015). 유아 수세기 지도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민정(2014).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초기 수세기 능력 조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화(2015). 유아 수세기(counting)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29-14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29
- 장혜원(2009).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계산과 관련한 아동의 비형식적 지식에 대한 사례연구. 학교수학, 11(4). 607-623.
- 정현숙(1998). 유아의 수세기 활동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2(1). 67-88.
- 주영란(2002).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문제해결 전략 분석 -사칙연산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진, 조은래, 김선영(2013).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가 수학학습잠재력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2(2), 209-324.
- 人民教育出版社(2009a). 義務敎育敎科書 數學 1-上.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 人民教育出版社(2009b). 義務敎育敎科書 數學2-上.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 Anghileri, J. (1989). An investigation of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multipli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67-385. https://doi.org/10.2307/749442
- Anghileri, J. (2008), Uses of counting i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In I. Thompson (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 (2nd ed.), 110-121.
- Carpenter, T. P., Hiebert, J. & Moser, J. M. (1981). Problem structure and first-grade children's initial solution processes for simple addition and subtraction probl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2(1), 27-39. https://doi.org/10.2307/748656
- Carpenter, T. P., & Moser, J. M. (1984). The acquisition of addition and subtraction concepts in grades one through thre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5(3), 179-202. https://doi.org/10.2307/748348
- Carter, J. A., Cuevas, G. J., Day, R., & Malloy, C. E. (2012a). Tennessee Math Connects, Grade 1 Teacher edition. OH: Macmillan/McGraw-Hill.
- Carter, J. A., Cuevas, G. J., Day, R., & Malloy, C. E. (2012b). Tennessee Math Connects, Grade 2 Teacher edition. OH: Macmillan/McGraw-Hill.
- Foong, P. Y., Chang, S. H., Lim, L. G. P., & Wong, O. H. (2014a). Primary mathematics 1A(2nd Ed.). Shinglee.
- Foong, P. Y., Chang, S. H., Lim, L. G. P., & Wong, O. H. (2014b). Primary mathematics 1A workbook(2nd Ed.). Shinglee.
- Foong, P. Y., Chang, S. H., Lim, L. G. P., & Wong, O. H. (2014c). Primary mathematics 1B(2nd Ed.). Shinglee.
- Fuson, K. C. (1986). Teaching children to subtract by counting up.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7(3), 172-189. https://doi.org/10.2307/749300
- Fuson, K. C. (1988). Children's counting and concepts of number. New York: Springer-Verlag.
- Fuson, K. C., & Fuson, A. M. (1992). Instruction supporting children's counting on for addition and counting up for subtra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3(1), 72-78. https://doi.org/10.2307/749165
- Gelman, R., & Gallistel, C. P. (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 Gray, E. (2008). Compressing the counting process: strength from the flexible interpretation of symbols. In I. Thompson (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 (2nd ed.), 82-93.
- Maclellan, E. (2008). Counting: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In I. Thompson (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 (2nd ed.), 72-81.
- McGarrigle, J., & Donaldson, M. (1975). Conservation accidents. Cognition, 3(4), 341-350. https://doi.org/10.3758/BF03212922
- Mehler, J., & Bever, T. G. (1967). Cognitive capacity of very young children. Science, 158. 141-142. https://doi.org/10.1126/science.158.3797.141
- Munn, P. (1994). The early development of literacy and numeracy skill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1), 5-18. https://doi.org/10.1080/13502939485207491
- Munn, P. (2008). Children's beliefs about counting. In I. Thompson (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 (2nd ed.), 19-33.
- Secada, W. G., Fuson, K. C., & Hall, J. W. (1983). The transition from counting-all to counting-on in addi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4(1), 47-57. https://doi.org/10.2307/748796
- Singapore math (2005a). Primary mathematics 1A U.S. edition.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Singapore math (2005b). Primary mathematics 1B U.S. edition.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Thompson, I. (1995). The role of counting in the idiosyncratic mental calculation algorithms of young childre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3(1), 5-16. https://doi.org/10.1080/13502939585207651
- Wynn, K. (1992). Addition and subtraction by human infants, Nature, 358. 749-750. https://doi.org/10.1038/358749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