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PEC 에듀테인먼트 교류 기반의 필리핀 다문화 체험학습 프로그램 적용 분석

Analysis of Implementing a Multicultural Experiential Learning Program in Philippines based on APEC Edutainment Exchange

  • 투고 : 2016.01.04
  • 심사 : 2016.02.22
  • 발행 : 2016.05.28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체험학습 기반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AEEP(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필리핀에서의 현장 적용에 관한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AEEP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관련 문헌과 자료분석을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와 일반 학생들이 필리핀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놀이 기반의 팀별 프로젝트 수행 과제를 설계하고 필리핀 마닐라 인근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글로벌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2012년 8월 12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필리핀 AEEP는 34명의 초등 및 중등 학생들과 프로그램 전문가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외에 동영상, 보고서, 일화 및 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팀별 AEEP 활동을 분석한 결과 한국-필리핀 학생들은 K-pop과 음식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서로 문화를 교류하면서 즐겁게 배우는 에듀테인먼트적 특징을 보여주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국제적 협력 학습이 융합된 AEEP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들에게 다문화적 이해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AEEP) that was developed for Korean multicultural students and implemented in Philippines.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data analysis, we designed and developed edutainment-based contents for their team projects. The participants of the AEEP which was carried out between Aug 12th and 19th in 2012 were 34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with program coordinators. Data collection included survey, video, interview, report and episodes. The data analysis of AEEP activities revealed the features of global experiential learning and edutainment in the K-pop and cooking projects where the Korean-Philippino students exchanged their cultural activities with joyful cooperation. The data also confirmed the Korean students' positive changes toward multi-cultural understandings and attitude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인애, 설연경, 이소현 "박물관에서의 인문학 연계 교육을 위한 현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611-62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8.611
  2. 정재승, "지리과 현장체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중등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pp.563-597, 2011.
  3. 정석원, 정진철, "청소년의 다문화 교육경험과 사회적 친밀감이 다문화 수용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51-68, 2012.
  4. 성지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엄기호, 대안학교 해외이동 학습에 대한 기초 연구, 서울시대안교육센터 연구보고서, 2007.
  6. 이지연, 박경미, "교사 중심 해외봉사활동 사례연구-교수.학습기법 연수의 APEC 국제교육협력단 파견을 중심으로," 국제교육협력연구, 제5권, 제2호, pp.7-40, 2012.
  7. 전영국, "필리핀 학교에서 적용한 에듀테인먼트 기반의 로봇 AEEP 사례에 대한 형성 평가," 교사교육연구, 제53권, 제1호, pp.77-93, 2014.
  8. 변정현, 체험적 교류활동을 통한 다문화 인식 변화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9. Y. Kim, J. Lee, S. Lee, H. Lee, B. Kim, and J. J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 with a web-based experiential learning model: focussing on ALCoB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5, No.4, pp.319-341, 2009.
  10. 김영환, 김영진, 손미, 정지선, "에듀테인먼트 개념의 재개념화를 위한 기초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pp.173-192, 2008.
  11. 박수연, 국제자원활동 참가자의 전환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2. 전재영, "다문화교육 연구 실태를 통해 본 개선 방향," 다문화교육연구, 제4권, 제2호, pp.17-41, 2011.
  13. 송상호, "로봇활용수업의 에듀테인먼트적 특성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pp.389-416, 2012.
  14. R. Stake, 질적 사례 연구, (홍용희, 노경주, 심종희 역), 서울: 창지사, (원저 1995 출판), 2000.
  15. 이종학, 윤마병, "건축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중심의 융합교육 수업자료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499-51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499
  16. 이남섭, 이상봉,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을 위한 기술적 문제해결 활동 과제의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0-57, 2011.
  17. 김영진, 김영환, "웹을 활용한 체험학습 교수설계 원리 구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pp.85-115, 2006.
  18. 김영진, 이지연, 김상미, 한혜진, "취약계층 포함초등, 중학생 집단의 다문화 인식변화를 위한APEC 에듀테인먼트교류프로그램 적용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3호, pp.423-452, 2014.
  19. 장경원, 박수정, "액션러닝을 활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pp.99-120, 2011.
  20. 김영환, 이지연, 김상미, 한혜진, "취약계층 포함 초등.중학생 집단의 다문화 인식변화를 위한 APEC 에듀테인먼트교류프로그램 적용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3호, pp.423-452,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