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경애 (1984).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희진 (2004).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능력 및 놀이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숙화 (2008). 어머니의 애착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근희 (2005).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 (2001). 교사가 지각한 5세 유아의 놀이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정, 김희진 (2007).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변화 패턴. 아동학회지, 28(1), 17-35.
- 김영희 (1995). 아동의 놀이성 군 확인과 관련 변인 탐색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희 (2002). 놀이를 잘 하는 아동의 특성에 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5(1), 3-15.
- 김은숙 (2013). 유아의 성별과 놀이성 및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81, 91-110.
- 도현심 (1994).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s and sixth graders: Its relationships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자혜 (2003). 유아의 놀이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만선 (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사고와의 관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영, 신은수, 김현진 (2012).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과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 혼자놀이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 12(4), 249-268.
- 박혜원 (2012). 영유아기의 애착 측정 도구에 대한 개관. 사회과학연구, 36(1), 63-83.
- 보건복지부 (2015). 2014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 서유진 (2005). 아동의 수줍음,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혜련 (1996).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모자간 애착, 유아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 신은수, 김명순, 신동주, 이종희, 최석란 (2002).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심미경 (2013). 어머니와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리더십 및 사회적 조망수용능력. 놀이치료연구, 17(3), 41-55.
- 우수경 (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 우수경 (2009). 형제 수, 형제 성구성 및 출생순위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2), 367-388.
- 우수경 (2013). 어머니의 놀이성과 유아의 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263-283.
- 유애열 (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 개입에 관한 관찰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실 (1997).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은, 신건호 (2003).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165-185.
- 이상은, 이주리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유아의 놀이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6), 71-85.
- 이연실 (2010).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3(1), 33-48.
- 이영미 (2003). 유아의 유머표현 및 유머반응과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순, 황미영, 김영희 (2009). 유아의 애착유형과 정서조절 및 사회적 유능성. 생활과학연구논총, 13(1), 59-82.
-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혜은 (2005).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놀이성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수준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미정, 최태산 (2011). 아동의 놀이성 군(群)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 연구. 인간발달학회, 18(30), 37-51.
- 조송림 (2013).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명선, 김지혜 (2006).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4), 103-116.
- 홍계옥, 최경순 (1996). 유치원 유아의 모자녀간 애착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1), 101-116.
- 황소연, 방희정 (2012). 유아의 애착과 기질이 정서조절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3), 147-165.
- Ainsworth, M. D. S., & Wittig, B. A. (1969). Attachment and exploratory behavior of 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 In B. M. Foss (Ed.), Determinants of infant behavior (Vol. 4, pp. 113-136). London: Methuen.
-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Definition, design, measurement. Play & Culture, 3(4), 319-336.
- Belsky, J., Garduque, L., & Hrncir, E. (1984). Assessing performance, competence, and executive capacity in infant play: Relations to home environment and security of attachment. Development Psychology, 20(3), 406-417. https://doi.org/10.1037/0012-1649.20.3.406
- Bornstein, M. H., Hahn, C.-S., & Haynes, O. M. (2010). Social competence,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al adjustment from early childhood through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cascad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4), 717-735. https://doi.org/10.1017/S0954579410000416
- Bost, K. K., Vaughn, B. E., Washington, W. N., Cielinski, K. L., & Bradbard, M. R. (1998). Social competence, social support, and attachment: Demarcation of construct domains, measurement, and paths of influence for preschool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Child Development, 69(1), 192-218.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43.x
- Bowlby, J. (1969/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Y: Basic Books.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Y: Basic Books.
-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Vol 3.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Y: Basic Books.
- Bowman, B. T., Donovan, M. S., & Burns, M. S. (Eds.). (2001). Eager to learn: Educating our preschooler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Burt, K. B., Obradovic, J., Long, J. D., & Masten, A. S. (2008). The interplay of social competence and psychopathology over 20 years: Testing transactional and cascade models. Child Development, 79(2), 359-37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130.x
- Coie, J. D., & Kupersmidt, J. B. (1983). A behavioral analysis of emerging social status in boys and girls groups. Child Development, 54(6), 1400-1416. https://doi.org/10.2307/1129803
-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https://doi.org/10.1037/0012-1649.36.2.274
- Dodge, K. A., McClaskey, C. L., & Feldman, E. (1985). Situational approach to the assessment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3), 344-353. https://doi.org/10.1037/0022-006X.53.3.344
- Dodge, K. A., Pettit, G. S., McClaskey, C. L., & Brown, M. (1986).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1(2), 1-84.
- Groh, A. M., Fearon, R. P., Bakermans-Kranenburg, M. J., van IJzendoorn, M. H., Steele, R. D., & Roisman, G. I. (2014). The significance of attachment security fo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A meta-analytic study.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16(2), 103-136. https://doi.org/10.1080/14616734.2014.883636
- Jenkinson, S. (2001). The genius of play. Gloucestershire: Hawthorne Press.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NY: Pearson/Allyn and Bacon.
- Kline, R. B. (2016).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Y: The Guilford Press.
- Ladd, G. W. (2005).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A century of prog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 Lieberman, J. N. (1977). Playfulness: Its relationship to imagination and creativity. NY: Academic Press.
- Luckey, A. J., & Fabes, R. A. (2005). Understanding nonsocial play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3(2), 67-72. https://doi.org/10.1007/s10643-006-0054-6
- Marcus, R. F., & Kramer, C. (2001).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Attachment and social competence predictor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2(3), 260-275. https://doi.org/10.1080/00221320109597483
- Nelson, L. J., Hart, C. H., Yang, C., Wu, P., & Jin, S. (2012). An examination of the behavioral correlates of subtypes of nonsocial play among Chinese preschooler. Merrill-Palmer Quarterly, 58(1), 77-109. https://doi.org/10.1353/mpq.2012.0006
- Pastor, D. (1981). The quality of mother-infant attachment and its relationship to toddlers' initial sociability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326-335. https://doi.org/10.1037/0012-1649.17.3.326
- Porter, C., & Bundy, A. C. (2001). Validity of three tests of playfulness with African American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beliefs and values and children's observed playfulness. In S. Reifel (Ed.), Play & Culture Studies, volume 3: Theory in context and out (pp. 315-334). Westport, CT: Ablex Publishing.
- Rentzou, K. (2012). Greek preschool children’s playful behaviour: Assessment and correlation with personal and family characteristic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3(11), 1733-1745. https://doi.org/10.1080/03004430.2012.752736
- Rentzou, K. (2013). Preschool children's social and nonsocial play behaviours: Measurement and correlations with children's playfulness behaviour problem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4(4), 633-647.
- Rigby, P. (2007). Stability of playfulness across environmental settings: A pilot study.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27(1), 27-43. https://doi.org/10.1080/J006v27n01_03
- Rose-Krasnor, L., Rubin, K., Booth, C., & Coplan, R. (1996). The relation of maternal directiveness and child attachment securit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09-325. https://doi.org/10.1177/016502549601900205
- Rubin, K. H., Fein, G. C., & Vandenberg, B. (1983). Play.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th ed., pp. 639-774). NY: Wiley.
- Santos, A. J., Vaughn, B. E., Peceguina, I., Daniel, J. R., & Shin, N. (2014). Growth of social competence during the preschool years: A 3-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85(5), 2061-2073.
- Shonkoff, J. P., & Phillips, D. A. (2000). From neurons to neighborhoods: The science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Washington D. C. : National Academy Press.
- Slade, A. (1987).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involvement and symbolic play during the toddler period. Child Development, 58(2), 367-375. https://doi.org/10.2307/1130513
- Sroufe, L. A. (1983). Infant-caregiver attachment and adaptation in the preschool: The roots of competence and maladaptation. In M. Perlmutter (Ed.), Minnesota symposium in child development (Vol. 16, pp. 41-81). Hillsdale, NJ: Erlbaum.
- Sutton-Smith, B. (1971). Play is learning. NY: Gardener Press Institute.
- Szewczyk-Sokolowski, M., Bost, K. K., & Wainwright, A. B. (2005). Attachment, temperament, and preschool children’s peer acceptance. Social Development, 14(3), 379-39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5.00307.x
- Thompson, R. A., & Lamb, M. E. (1983). Security of attachment and stranger sociability in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19(2), 184-191. https://doi.org/10.1037/0012-1649.19.2.184
- van IJzendoorn, M. H., Vereijken, C. M. J. L., Bakermans-Kranenburg, M. J., & Riksen-Walraven, J. M. (2004). Assessing attachment security with the attachment Q-sort: Meta-analytic evidence for the validity of the observer AQS. Child Development, 75(4), 1188-121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33.x
- Verissimo, M., Santos, A. J., Fernandes, C., Shin, N., & Vaughn, B. E. (2014). Associations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60(1), 80-99. https://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0.1.0080
- Waters, E., & Deane, K. E. (1985). Defining and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attachment relationship: Q-methodology and organization of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41-65.
-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1), 79-97. https://doi.org/10.1016/0273-2297(83)90010-2
- Wellman, H., Cross, D., & Watson, J. (2001). Meta-analysis of theory of mind development: The truth about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72(3), 655-68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04
- Widen, S. C., & Russell, J. A. (2004). The relative power of an emotion's facial expression, label, and behavioral consequence to evoke preschoolers' knowledge of its cause. Cognitive Development, 19(1), 119-125.
Cited by
- Preschoolers’ secure base script representations in relations to social competence, maternal narrative style and content in a Korean sample vol.21, pp.3, 2019, https://doi.org/10.1080/14616734.2019.1575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