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운숙, 이성희 (2014).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15(2), 101-119.
- 권연희 (2013). 유아의 사회적 위축에 대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과 정서표현성 및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의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2), 215-238.
- 권영아 (2002).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숙 (2015). 아버지 양육태도와 대학생의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에서 아버지의 정서표현성의 조절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예 (2006).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능력에 따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길자 (2006).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남숙 (2011). 한국과 인도네시아 부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질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총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숙 (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기질, 정서지능과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정 (2010). 가정의 경제적 불안, 아버지의 우울, 부부관계 및 자녀양육방식과 유아의 문제행동.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 고윤희 (2013).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 및 영유아 탄력성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과 연령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2), 27-51.
- 김송자 (2002). 부모의 양육태도 및 정서표현성과 자녀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경 (2007). 유아 정서능력과 어머니 정서반응태도에 기초한 또래 유능성 모형.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사논문.
- 김이영 (2014). 유아의 문제행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136-153.
- 김정신 (1999). 아버지 양육태도와 양육참여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아 (2010).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은, 신유림 (2015).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의도적 통제 및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219-237.
- 김지영 (1997). 초등학교 아동의 불안수준과 대처방식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숙 (2007, 3). 대상관계이론의 이해. 한국예술치료학회 월례학술발표회 포스터발표 논문, 대구.
- 김진아, 한귀례 (2014). 부모양육태도와 정서문제의 관계구조. 상담학연구, 15(6), 2379-2399.
- 김현주, 홍상황 (2015).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한국초등교육, 26(1), 413-429.
- 김혜순 (2014). 어머니의 성인애착이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 양육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6, 27-49.
- 김희정 (2012). 어머니가 지각한 부정적 정서에 대한 아동의 대처반응.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은선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혁준 (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 박두미 (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범실 (1987).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그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상임 (201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정서표현성과 유아 사회적 능력의 관계에서 유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소은, 남은영 (2010).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정서인식, 정서수용 및 양육태도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3), 89-103.
- 박정은 (2002). 부모의 양육태도, 공격성 및 또래동조성과 집단 따돌림 가해경향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희, 이은해 (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사논문.
- 박지영, 강성단, 권경숙 (2010). 유아의 성, 기질, 가정의 월수입,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사회적 유능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359-382.
- 박재윤 (201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기질-양육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희현, 김진아, 한귀례 (2014).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7(3), 345-362.
- 배문주 (200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민정 (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성, 양육태도 및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민정, 정윤경 (2015). 어머니의 정서표현양가성이 양육태도와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8(2), 159-174.
- 서혜린, 이영 (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2), 33-56.
- 손상희 (2013).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낙관성에 미치는 효과: 어머니의 정서 표현을 매개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손상희, 유연옥, 최성열 (2014).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낙관성에 미치는 효과: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을 매개로. 아동교육, 23(3), 347-363.
- 손헤련 (1996).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모자간 애착 유아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송아람 (2006).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과 양육태도의 관계가 유아의 심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 동적가족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하나 (2006). 부모의 정서 표현성이 아동의 애착관계에 대한 내적 표상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3(3), 39-55.
- 신명숙 (2007).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영아 (2007). 걸음마기 아동의 순응행동에 관련된 변인들: 아동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요구내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문정 (2014).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 또래유능성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지현 (2010). 어머니의 정서표현 양가성, 양육행동 및 모-자녀 의사소통 유형의 관계-정서.행동 발달 문제를 보이는 내담아동 어머니 집단을 대상으로. 인간발달연구, 17(1), 33-48.
- 우수경 (2002). 아버지의 정서표현과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 생활과학연구논총, 6(2), 95-112.
- 우수경, 정영숙 (2003). 부모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생활과학연구논총, 7(1), 99-119.
- 윤운성, 정정옥 (2003). 영아.유아.아동 발달심리. 서울: 교육아카데미.
- 윤정원 (2015).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옥 (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 불안정간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선 (2002).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아 (2012). 정서, 행동장애연구: 효과적인 ADHD 아동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 개발. 정서.행동장애연구, 28(4), 281-310.
- 이선희 (2015). 유아의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별 대처방식.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화 (2011).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현 (2006). 생산적 남성의 아버지 역할.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1(1), 133-150.
- 이양순, 정영숙, 이기영 (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 유능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1), 41-63.
- 이영환 (2008).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부모 공동양육의 관점에서. 아동과 권리, 12(2), 189-210.
- 이원영 (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종승, 오성심 (1982).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행동과학연구, 11(1), 1-15.
- 이지원 (1999). 부모의 양육태도가 또래로부터의 공격피해에 미치는 영향: 공격적 및 소극적 반응 양식을 매개변인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희 (2008).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희 (2013).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 외로움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1), 57-80.
- 이혜련, 최보가 (2002). 학령 전 아동의 정서이해와 부모의 정서 표현성 및 아동정서 수용태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103-112.
- 임미옥 (2006). 부모의 정서표현 및 자녀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숙영 (2007). 어머니의 심리통제와 아동의 행동문제: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서적 자율성의 매개 효과에 대한 탐색. 대한가정학회지, 45(6), 101-111.
- 전춘애, 박성연 (1996). 자녀양육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4(5), 115-129.
- 전혜경 (2014).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과 또래관계 관리전략이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유아의 정서지능과 의사결정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전효선, (201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정서표현성이 영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원식 (1976). 가정교육의 의미. 새가정, 245, 34-37.
- 정윤경, 박보은 (2010). 정서표현성과 정서표현양가성의 발달적 관련 변인: 회고된 어머니의 정서 표현양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4), 111-125.
- 정윤주 (2004).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통제와 아동의 행동문제: 아동의 성과 또래수용도의 중재효과에 대한 탐색. 아동학회지, 25(6), 205-223.
- 조유진 (2012). 부모양육태도에 따른 군집과 아동의 개인내적 특성과의 관계: 개인내적 특성 중자아존중감, 내외통제소재, 자기통제력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6(2), 286-307.
- 조형숙, 김지혜, 김태인 (2008).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가 추구하는 아버지 상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1), 239-264.
- 채진영, 이강이 (2009). 어머니의 원부모에 대한 애착표상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6(4), 95-114.
- 최정혜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과 유아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9(5), 55-71.
- 최종순 (2003). 자기애적 성격특성과 자기표현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주영 (2015). 부모의 수용-거부양육태도와 정서표현갈등, 대인불안 및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 삼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영민 (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영림 (2006). 아버지의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26(1), 97-116.
- Aquilino, W. S., & Supple, A. J. (2001). Long-term effects on parenting practices during adolescence on well-being outcomes in young adulthood. Journal of Family Issues, 22(3), 289-308. https://doi.org/10.1177/019251301022003002
- Asher, S., Renshaw, P., & Hymel, S. (1982). Peer relations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In S. Moore & C. Cooper (Eds.), The young child (pp. 137-158). Washington, DC: NAEYC.
- Baumrind, D. (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Monographs, 4, 1-102.
- Becker, W. C. (1964). Consequences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In M. L. Hoffman, & L. W. Hoffman (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pp. 169-208). NY: Russell Sage Foundation.
- Belsky, J., Lerner, R. M., & Spanier, G. B. (1984). The child in the family. NY: Random House.
- Burleson, B. R., & Kunkel, A. (2002). Parental and peer contributions to the emotional support skills of the child: From whom do children learn to express support? Journal of Family Communication, 2(2), 81-97. https://doi.org/10.1207/S15327698JFC0202_02
- Buschgens, C. J. M., van Aken, M. A. G., Swinkels, S. H. N., Ormel, J., Verhulst, F. C., & Buitelaar, J. K. (2010). Externalizing behaviors in preadolescents: Familial risk to externalizing behaviors and perceived parenting styles.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9(7), 567-575. https://doi.org/10.1007/s00787-009-0086-8
- Chen, X., Rubin, K. H., & Li, B. (1997). Maternal acceptance and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A four-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 663-681.
- Cheng, H., & Furnham, A. (2004). Perceived parental rearing style, self-esteem and self-criticism as predictors of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5(1), 1-21. https://doi.org/10.1023/B:JOHS.0000021704.35267.05
- Dekovic, M., & Janssens, J.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 Denham, S. A. (1993). Materna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4), 715-728.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3.tb01066.x
- Denham, S. A. (1989). Maternal affect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9(3), 368-376.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9.tb01672.x
- Dunsmore, J. C., & Karn, M. A. (2001). Mothers' beliefs about feelings and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117-138.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201_7
- Eisenberg, N., Fabes, R. A., Berns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Goldberg, L. R. (1990). An Alternative "Description of Personality",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Jaurnal of Pre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6), 1216-1229. https://doi.org/10.1037/0022-3514.59.6.1216
- Greenberg, J. R., & Stephen, R. M. (1983). Object relations in psychoanalytic theory,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이재훈 옮김).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원판 1999).
- Hair, J. F.,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I. G. Grim & P. R. Yam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 (pp. 147-205).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 A., Parke,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https://doi.org/10.1037/1040-3590.7.1.93
- Hermann, H. (1997).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of teacher language to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 children in accredited and non-accredited early childhood program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merican University, Washington, DC. Publishing.
- Kilpatrick, S. D., Bissonette, V. L., & Rusbult, C. E. (2002). Empathic accuracy and accommodative behavior among newly married couples. Personal Relationships, 9(4), 369-393. https://doi.org/10.1111/1475-6811.09402
- Lepper, M. R. (1983). Extrinsic reward and intrinsic motivation: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 In J. M. Levine & M. C. Wang (Eds.), Teacher and student perceptions: Implications for learning (pp. 281-317). Hillsdale m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Mahler, M. S., Pine, F., & Bergmen, A. (1975). The psychological birth of the human infant: Symbiosis and individuation. NY: Basic Books.
- Parker, A. E. (2006). Parental socialization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Associations with children's everyday coping and display rule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aleigh, NC.
- Rohner, R. P., & Rohner, E. C. (1981).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arental control: Crosscultural codes. Ethnology, 20(3), 245-260. https://doi.org/10.2307/3773230
- Rohner, R. P. (1991). The warmth dimension: Foundation of parental acceptance-rejaction theory. NY: Sage Publications.
-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384. https://doi.org/10.1037/h0041114
- Schaefer, E. S. (1965). A configurational analysis of children's reports of parent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9(6), 552-557. https://doi.org/10.1037/h0022702
-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Y: Free Press.
- Seligman, M. (2007). The optimistic child, NY: Houghton Mifflin.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Wadsworth/Thomson Learning.
- Turner, P. H., & Harris, M. B. (1984). Parental attitude and preschool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4(1), 105-113. https://doi.org/10.1080/00221325.1984.10532455
Cited by
-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 유형의 군집에 따른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차이 검증 vol.13, pp.3, 2016,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3.039
- Analysis on the Preschool Children’s Problematic Behavior according to the Types of Parenting Attitude of Their Parents vol.11, pp.1, 2016, https://doi.org/10.5718/kcep.2017.11.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