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조미영, "간호학 실습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현황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39-248, 2010.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39
- 조현숙, 박은영, 최정실, "e-Learning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504-51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504
- 박춘자, "성인간호학 교육의 현황," 성인간호학회지, 제6권, 제2호, pp.193-208, 1994.
- 송라윤, 신수진, 서연옥, 신성례, 박연환, 강윤희, 김영경, "성인간호학 교육의 학습목표와 국가고시 문제 개선방안," 성인간호학회지, 제23권, 제5호, pp.503-551, 2011.
- 박지원,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반 성인간호학 학습목표," 성인간호학회 학술대회, pp.201-217, 2014.
- 노원경, 루브릭을 활용한 학습전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H. G. Andrade,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57, No.5, pp.13-18, 2000.
- H. Goodrich,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Vol.54, No.4, pp.14-17, 1997.
- B. M. Moskal, "Scoring rubrics: What, When and How?.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Vol.7, No.3, 2000.
- K. Lane, S. Graham, K. Harris, and J, Weisenbach, "Teaching writing strategies to young students struggling with writing and at risk for behavioral disorders: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Vol.39, No.1, pp.60-64, 2006. https://doi.org/10.1177/004005990603900109
- 박선희, 최미나, 이승기,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1호, 제1권, pp.5-13, 2008.
- 신경림, 하주영, 김건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에 관한 종적 연구," 대한간호, 제44권, 제3호, pp.52-62, 2005.
- 홍은혜, 김문실, "중환자실의 간호조직문화와 팀 효과성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1호, pp.83-96, 2004.
- 최정, 하나선, "간호관리자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7권, 제2호, pp.223-235, 2001.
- G. Lundberg, "Student-generated assessment," The Science Teacher, Vol.64, No.1, pp.50-53, 1997.
- 이재희, 학습자 중심 루브릭을 적용한 수행평가가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정덕, "루브릭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수행평가 실행과의 관계,"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pp.159-174, 2009.
- 전희정, "웹기반 PBL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스캐폴딩 유형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161-169, 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2.161
- 공진숙, 학습자 참여의 루브릭 개발이 초등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고자경, "성인간호학 학습목표 개발을 위한 간호 실무 조사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2권, 제3호, pp.418-430, 2000.
- 신민희, "학습성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108-118, 2012.
- 정자영,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토론 루브릭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김현진, 김현진, "한국 대학생들의 자기조절동기, 학업정서 및 인지적 자기조절 학습전력 사용 간의 경로 탐색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제25권, 제3호, pp.693-716, 2011.
- 남승권, 최완식, "정보기술단원 평가에서 분석적 루브릭의 적용이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 제30권, 제1호, pp.56-67, 2005.
- 한건우, 이은경, 이재희, 이영준, "학습자 중심 루브릭을 적용한 수행평가가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9권, 제4호, pp.35-42, 2006.
- G. B. Wright, "Student-center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Vol.2, No.3, pp.92-97,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