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상경, & 임걸. (2010). ESL 학습자의 문화이해 및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마이크로블로그 학습활동 사례연구.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13(3), 155-174.
- 김성완. (2006). 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1(6), 87-97.
- 김은영, 김정현, & 최예솔. (2011). 협동학습에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성찰활동이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23(4), 665-686.
- 김유진, & 박주호. (2012).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실재 감,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3(3), 143-170.
- 김지심. (2009). 기업 이러닝에서 실재감과 학습효과 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지심, & 강명희. (2010).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11(2), 29-56.
- 박민기, 박성열, & 차승봉. (2014).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상호의존성, 동료간 친밀성, 지각된 유용성이 학습태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23-46.
- 박혜진. (2008).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몰입과 인터넷 중독이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혜진. (2013).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혜진, & 유병민. (2014).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20(4), 649-674.
- 석임복. (2007). 학습 몰입의 구조: 척도, 성격, 조건, 관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병민, 박혜진, & 차승봉. (2013). SNS 활용 대학수업의 학습효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모델. 교육 과학연구, 44(3), 133-159.
- 이병현. (2014). 페이스북, 효과적인 학습환경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247-273.
- 이상수, 강정찬, 오영범, & 이유나. (2011).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참여 동기 분석에 기초한 소셜 네트워크 기반 학습 설계 원리. 교육방법연구, 23(4), 729-754.
- 이정민, 오성은, & 정현민. (2014).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각 실재감 하위요인의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지 예측. 교육방법연구, 26(3), 489-510.
- 이재은, 유병민, & 박혜진. (2015). 원격교육에서 성인 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농촌지도와 개발, 22(2), 233-243.
- 임걸. (2010).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수업 사례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2(4), 91-114.
- 장은지. (2011). SNS기반 학습 환경에서 과제 유형이 대학생들의 영어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형유, & 정기한. (2004).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신뢰, 태도, 관계몰입과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6(2), 23-54.
- 차승봉. (2011). 대학생의 Social Network Service 참여 와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방정식모델.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차승봉, & 남민우. (2015). 현장실습중심 농업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적 특성, 학습태도, 만족도 간의 구조 관계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2(4). 435-444.
- Barkley, E. F., Cross, K. P., & Major, C. H. (2005). Collaborative learning techniques: a handbook for college faculty. San Francisco: Jossey-Bass.
-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CA: Jossey-Boss.
- Greenhow, C., & Robelia, B. (2009). Informal learning and identity formation in online social networks.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4, 119-140. https://doi.org/10.1080/17439880902923580
-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Conception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ing, 60, 55-68.
- Johnson, D. W., & Johnson, R. T. (1992). Positive interdependence: Key to cooperation. In Hertz-Lazaroqitz R., & Mille N (Eds.), Interation in cooperative group.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iu, Y. & Shrun, I. J. (2002). What is interactivity and is it always such a good thing? Implications of definition, person, and situation for the influence of interactivity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31(4), 53-64. https://doi.org/10.1080/00913367.2002.10673685
- Muller, T. (2008). Persistence of woman in online degree completion program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9(2), 1-18.
- Picciano, A. G. (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1), 21-40.
- Riechmann, S. W. & Grasha, A. F. (1974).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rning style scale instrument. Journal of Psychology, 87, 213-23. https://doi.org/10.1080/00223980.1974.9915693
- Steinfield, C., Ellison, N. B., & Lampe, C. (2008). Social capital, self-esteem, and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 434-445. https://doi.org/10.1016/j.appdev.2008.07.002
- Trevino, L. K., & Webster, J. (1992). Flow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19(5), 539-573.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5001
- Tu, C.H., & McIsaac, M. (2002). The Relationship of social presence and interaction on online classe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6(3), 131-150. https://doi.org/10.1207/S15389286AJDE1603_2
- Twiss, J., Dickinson, J., Duma, S., Kleinman, T., Paulsen, H. & Rilveria, L. (2003). Community gardens: lessons learned from california healthy cities and communitie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3(9), 1435-1438. https://doi.org/10.2105/AJPH.93.9.1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