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2012). 사실상의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http://childschool.mest.go.kr/help/m_nuriebook/i.htm#jqeBook8
- 교육과학기술부(2013). 초등학교 여름 1. 지학사
-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2014. 9. 24 교육부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6874
- 교육부(2015a).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함께 하겠습니다. http://ncic.go.kr/mobile.revise.board.view.do
- 교육부(2015b).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15). 우리나라교육과정-유치원.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 권점례(2015).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연계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교육과정 수준 적합성 연구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A-수학교육, 54(2). 143-165
- 김지원, 박교식(201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 지도 내용 변화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4), 1057-1076
- 박경미, 권오남, 박선화, 박만구, 변희현, 강은주, 서보억, 이환철, 김동원, 김선희(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
- 박은혜, 신은수(2012). ISCED 2011에 비추어본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학제의 국제 비교 연구. 초등교육연구, 25(2). 267-284
- 백경선, 박순경, 권점례, 구영산(2012).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수학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보고 RRC 2012-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윤은주(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 이병래(2010). '만 5세아 초등학교 의무교육' 논쟁의 타당성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25
- 이재영(2014).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연계성 분석과 적절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욱(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 장경윤, 홍진곤, 이화영, 탁병주(2014). 2014 수학 교육 이슈리포트. 대한수학교육학회
- 장혜원(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에 대한 토론.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 장혜원, 이화영, 임미인(2015a).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보고서 BD-1503-0001
- 장혜원, 강태석, 권점례, 김민정, 방정숙, 이화영, 임미인(2015b).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과 개정 사항.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청회. 한국과학창의재단
- 차현화, 홍혜경, 김현(2006). 유아 수학교육 내용 체계에 대한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간의 인식비교. 교육과학연구, 37(3), 155-187
- 한국교육개발원(2014). 2014 간추린 교육통계. 한국교육개발원
- 홍혜경, 이수기(2012). 유아 수학 및 언어학습준비도 내용과 실태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연구, 32(6), 33-52
- 황혜정(2009). 유.초등 연계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와 미국의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열린교육연구, 17(1), 25-51
-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ACARA; 2014). The Australian curriculu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mathematics/curriculum/f-10?layout=1
- Baroody, A. J., Reid, E. E., & Purpura, D. P.(2013). An Example of a hypothetical learning progression: the emergence of informal mathematical induction. http://www.uwyo.edu/wisdome/_files/documents/baroody2.pdf
- Bredekamp, S.(2004). Standards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In Clements, D. H., Sarama, J., & DiBiase, A. M.(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77-82.
- Caldwell, J., Karp, K., & Bay-Williams, J.(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ddition and subtrac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Grade 2. Reston: NCTM
- Clements, D. H.(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Clements, D. H., Sarama, J., & DiBiase, A. M.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7-72. London: LEA publishers
- Clements, D. H., & Sarama, J.(2009). Learning and teaching early math: the learning trajectories approach. Routledge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 Denton, K. & West, J.(2002). Children's reading and mathematics achievement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U. S. Department of education NCES 2002-125
-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2011).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 R. Republic of South Africa
- Dougherty, B. J., Flores, A., Louis, E., & Sophian, C.(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number and numera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Grade 2. Reston: NCTM
- Duncu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 & Japel, C.(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428
- Governments of Alberta, British Columbia, Manitoba, Northwest Territories, Nunavut Territory, Saskatchewan and Yukon Territory (GOC: 2006). The common curriculum framework for K-9 mathematics.-Western and Northern Canadian protocol. https://www.wncp.ca/media/38765/ccfkto9.pdf
- Humphrey, J. H. & Humphrey, J. N.(1990). Mathematics can be child's play. Charles C Thomas Publisher
- Mullis, I.V.S., Martin, M.O., Foy, P., & Arora, A.(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1/downloads/T11_IR_M_Chapter4.pdf
- Papua New Guinea Department of Education(2003). Cultural mathematics. http://www.education.gov.pg/Teachers/elem-cripmaterials/syllabus-elementary-cultural-mathematics.pdf
- Sarama, J. & Clements, D.H.(2010). Preschool mathematics curricula. In Reys, B.J. & Reys, R.E.(Eds.). Mathematics curriculum-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Reston: NCTM
- Steen, L. A.(1990). On the Shoulders of Giants: New approaches to numeracy. National Academies Press
-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UIS, 2012).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ISCED 2011. http://www.uis.unesco.org/Education/Documents/isced-2011-en.pdf
- van Hiele, P. M.(1999). Begin with play.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 310-316. Reston: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