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영, 신보미, 고은성, 이동환, 심송용, 김정자 구나영, 정인수, 최경식, 홍지혜(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2014A039.
- 교육과학기술부, 부산광역시교육청(2009).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및 운영사례VI, 종합편, 미국, 일본, 대만, 캐나다, 호주. 교육과정자료-442.
-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 (201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 나귀수, 황혜정, 임재훈(2003).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내용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3), 403-428.
- 류근관(2013). 통계학. 파주: 법문사.
- 박경미(2010). '학년군'과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한 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비교.분석. 학교수학, 12(4), 667-686.
- 박경미 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연구 공청회 자료집.
- 이경화, 지은정(2004). 표본 개념의 교육적 의의와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학논총, 26, 173-192.
- 이경화, 지은정(2005). 표본 개념의 교육적 의의와 인식 특성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 177-196.
- 이미숙, 박영희(2006). 6학년 학생들의 표본개념 이해 및 자료 분석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8(4), 441-463.
- 이영하(2014). 인문학으로 풀어 쓴 통계교육 원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이영하, 신수영(2011). 초․중․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에 나타난 표본개념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1(4), 327-344.
- 이정진(2011). 통계 개념 체크하기. 이동명(편.). 손 안의 통계 (pp. 6-40). 성남: 한국통계진흥원.
- 정한영(1995). 통계학사 개론. 춘천: 한림대학교 출판부.
- 탁병주, 구나영, 강현영, 이경화(2014). 표본 개념에 대한 고찰: 역사적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6(4), 727-743.
-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4). The Australian Curriculum Mathematics. Australia.
- Ben-Zvi, D., Gil, E., & Apel, N. (2007). What is hidden beyond the data? Young students reason and argue about some wider universe. In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Forum for Research on Statistical Reasoning, Thinking and Literacy. Warwick, UK: University of Warwick.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U.S.A.
- DelMas, R. C., Garfield, J., & Chance, B. (1999). A model of classroom research in action: Developing simulation activities to improve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7(3).
- Department of Education (2014). Mathematics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 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England.
- Franklin, C. G.,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report. Alexandri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 Garfield, J. & Ben-Zvi, D. (2008). Developing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Connecting research and teaching practice. New York: Springer.
- Jong, J. & Wijers, M. (2004). 데이터를 한눈에. (나온교육연구소 역). 서울: 도서출판 나온. (영어 원작은 2003년 출판).
- Jong, J. & Wijers, M. (2004). 환경을 살리는 통계. (나온교육연구소 역). 서울: 도서출판 나온. (영어 원작은 2003년 출판).
- Jong, J. & Wijers, M. (2004). 그림으로 보는 수 세상. (나온교육연구소 역). 서울: 도서출판 나온. (영어 원작은 2003년 출판).
- Jong, J. & Wijers, M. (2004). 통계로 나타낸 세상. (나온교육연구소 역). 서울: 도서출판 나온. (영어 원작은 2003년 출판).
- Konold, C., & Miller, C. D. (2005). TinkerPlots: Dynamic data exploration. Computer software] Emeryville, CA: Key Curriculum Press.
- Meletiou-Mavrotheris, M., & Paparistodemou, E. (2015). Developing students' reasoning about samples and sampling in the context of informal inferenc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3), 385-404. https://doi.org/10.1007/s10649-014-9551-5
- Ministry of Education. (2009). The New Zealand Curriculum: Mathematics Standards for years 1-8. New Zealand.
- Pearson Education Australia. (2005). Heinemann Maths Zone for South Australia 8. Australia.
- Pearson Education Australia. (2013). Pearson Mathematics 8. Australia.
- Pfannkuch, M. (2008). Building sampling concepts for statistical inference: A case study. ICME-11 Proceedings, Monterrey, Mexico, July 2008.
- Pfannkuch, M., Arnold, P., & Wild, C. J. (2015). What I see is not quite the way it really is: students' emergent reasoning about sampling variabil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3), 343-360. https://doi.org/10.1007/s10649-014-9539-1
- Rubin, A., Bruce, B., & Tenney, Y. (1990). Learning about sampling: Trouble at the core of statistics. In D. Vere-Jones(Eds.).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Vol. 1, pp. 314-319). Voorburg: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 Saldanha, L. & Thompson, P. (2002). Conceptions of sample and their relationship to statistical infer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1, 257-270. https://doi.org/10.1023/A:1023692604014
- Salmon, W. C. (1994). 과학적 추론의 기초 (양승렬 역). 서울: 서광사. (영어 원작은 1967년 출판).
- Shaughnessy, M., & Chance, B. L. (2005). Statistical questions from the classroo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Watson, J. M. (2013). 학교에서 어떤 통계를 배워야 하지? 통계적 소양의 성장과 목표 (박영희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6년 출판).
- Watson, J. M. & Moritz, J. B. (2000). Developing concepts of sampl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 44-70. https://doi.org/10.2307/749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