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기반 학습공동체에서 지식공유를 예측하는 요인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in SNS based Learning Community

  • 고은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투고 : 2015.06.23
  • 심사 : 2015.08.21
  • 발행 : 2015.09.30

초록

본 연구는 SNS기반의 학습공동체에서 지식공유행동을 예측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참여동기, 다양성수용도, 지식공유의도를 예측변인으로 선정하여, 이들 변인의 예측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식공유의도가 참여동기 및 다양성수용도와 지식공유행동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페이스북 기반의 스마트교육 관련 공동체의 구성원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81부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회귀분석과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지식공유의도와 활동지향형 동기유형이 지식공유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지식공유의도는 활동지향형 동기 및 다양성수용도와 지식공유행동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식공유행동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predicting the factor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SNS based learning community. Besides, participative motivation, openness to diversity, and knowledge sharing intention were included as predictors for this study. In addi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role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between participative motivation, openness to diversity and knowledge sharing behavior. 81 people in SNS based learning commun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by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Baron & Kenny's(1986) mediation analysis. Results from this study,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activity-oriented motivation predicted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addition, knowledge sharing intention mediated among activity-oriented motivation, openness to diversity and knowledge sharing behavior.

키워드

참고문헌

  1. 최지은, 이두희 (2013). SNS에서의 지식공유의 동기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8(4), 29-44.
  2. Jadin, T., Timo, G., & Bernad, B. (2013), Personality Traits and Knowledge Sharing in Online Communiti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1), 210-216. https://doi.org/10.1016/j.chb.2012.08.007
  3. Hendriks, P. H. J.(1999). Why share knowledge? The influence of ICT on the motivation for knowledge sharing.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6(2), 91-100. https://doi.org/10.1002/(SICI)1099-1441(199906)6:2<91::AID-KPM54>3.0.CO;2-M
  4. 김나영, 강정은 (2011).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 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2), 958-968.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5. Houle, C. O. (1961). The inquiring mine: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 in Press.
  6. Antonio, A. L., Chang, M. J., Hakuta, K., Kenny, D. A., Levi, S., & Milem, J. F. (2004). Effects of racial diversity on complex thinking in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Science, 15(8), 507-510. https://doi.org/10.1111/j.0956-7976.2004.00710.x
  7.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50,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8.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2012). '스마트 러닝'의 개념화와 교수학습전략 탐색: 대학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4(2), 283-303.
  9. 이기형, 이영주 (2012). 넷과 SNS를 통한 감성적 참여와 공유.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엄 및 세미나. 6, 369-397.
  10. 이종연 (2012). 대학에서 SNS을 활용한 학습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사회과학연구. 25(1), 93-123.
  11. 문병석, 이건창, 조창현, 강신장 (2007).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해당 커뮤니티 내에서 이뤄지는 포럼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1), 227-250. https://doi.org/10.3743/KOSIM.2007.24.1.227
  12. Wasko, M. M, and Faraj, S. (2005).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29(1), 1-23. https://doi.org/10.2307/25148665
  13. 이문봉, 김은정 (2005).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개인의 참여 동기와 사회적 영향 요인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14(2), 191-214.
  14. Gurin, P., Dey, E. L., Hurtado, S., & Gurin, G. (2002). Diversity and higher education: Theory and impact on educational outcom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72(3), 330-365. https://doi.org/10.17763/haer.72.3.01151786u134n051
  15. Pascarella. E. T., Edison. M., Nora. A., Hagedorn. L. S., & Terenzini. P. T. (1996). Influences on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and challeng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7(2), 147-195.
  16. 이효선 (2014). 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협동학습역량과 폐 기학습역량의 매개효과.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울.
  17. 김문주, 윤정구(2009). 팀 다양성과 팀 공유 멘탈모형의 상호작용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2, 857-881.
  18. 박기우 (2001). 조직 내 개인의 지식공유행위에 관한 결정요인 연구: 합리적 행위이론관점.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 경영대학원, 대전.
  19. 전선영 (2013).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부산.
  20. 현영섭, 조대연 (2009) 학습동아리의 사회적 연결망과 지식공유의 관계: 관계밀도, 집중화, 지식공유간의 비선형 모델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5(3), 180-212.
  21. 김유경, & 구승회. (2011).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식공유행동의 영향요인이 지식공유행동과 온라인 커뮤니티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19(2), 1-19.
  2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23. 박창동, 이희수 (2011).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7(3), 83-107.
  24. 김문주, 윤정구 (2009). 팀 다양성과 팀 공유 멘탈모형의 상호작용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2, 857-881.
  25. Podsakoff, P. M., & Organ, D. W. (1986). Self-repor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Problems and prospects. Journal of management, 12(4), 531-544. https://doi.org/10.1177/014920638601200408
  26. Coates, H. (2006). Student engagement in campus-based and online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27. 권명순, 간진숙, 김진환 (201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수업에서의 교육적 효과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135-146.
  28. 김인희, 김현철 (2012). 소셜 러닝 기반 동료 평가가 학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2), 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