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최지은, 이두희 (2013). SNS에서의 지식공유의 동기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8(4), 29-44.
- Jadin, T., Timo, G., & Bernad, B. (2013), Personality Traits and Knowledge Sharing in Online Communiti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1), 210-216. https://doi.org/10.1016/j.chb.2012.08.007
- Hendriks, P. H. J.(1999). Why share knowledge? The influence of ICT on the motivation for knowledge sharing.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6(2), 91-100. https://doi.org/10.1002/(SICI)1099-1441(199906)6:2<91::AID-KPM54>3.0.CO;2-M
- 김나영, 강정은 (2011).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 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2), 958-968.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 Houle, C. O. (1961). The inquiring mine: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 in Press.
- Antonio, A. L., Chang, M. J., Hakuta, K., Kenny, D. A., Levi, S., & Milem, J. F. (2004). Effects of racial diversity on complex thinking in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Science, 15(8), 507-510. https://doi.org/10.1111/j.0956-7976.2004.00710.x
-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50,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2012). '스마트 러닝'의 개념화와 교수학습전략 탐색: 대학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4(2), 283-303.
- 이기형, 이영주 (2012). 넷과 SNS를 통한 감성적 참여와 공유.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엄 및 세미나. 6, 369-397.
- 이종연 (2012). 대학에서 SNS을 활용한 학습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사회과학연구. 25(1), 93-123.
- 문병석, 이건창, 조창현, 강신장 (2007).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해당 커뮤니티 내에서 이뤄지는 포럼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1), 227-250. https://doi.org/10.3743/KOSIM.2007.24.1.227
- Wasko, M. M, and Faraj, S. (2005).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29(1), 1-23. https://doi.org/10.2307/25148665
- 이문봉, 김은정 (2005).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개인의 참여 동기와 사회적 영향 요인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14(2), 191-214.
- Gurin, P., Dey, E. L., Hurtado, S., & Gurin, G. (2002). Diversity and higher education: Theory and impact on educational outcom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72(3), 330-365. https://doi.org/10.17763/haer.72.3.01151786u134n051
- Pascarella. E. T., Edison. M., Nora. A., Hagedorn. L. S., & Terenzini. P. T. (1996). Influences on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and challeng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7(2), 147-195.
- 이효선 (2014). 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협동학습역량과 폐 기학습역량의 매개효과.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울.
- 김문주, 윤정구(2009). 팀 다양성과 팀 공유 멘탈모형의 상호작용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2, 857-881.
- 박기우 (2001). 조직 내 개인의 지식공유행위에 관한 결정요인 연구: 합리적 행위이론관점.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 경영대학원, 대전.
- 전선영 (2013).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부산.
- 현영섭, 조대연 (2009) 학습동아리의 사회적 연결망과 지식공유의 관계: 관계밀도, 집중화, 지식공유간의 비선형 모델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5(3), 180-212.
- 김유경, & 구승회. (2011).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식공유행동의 영향요인이 지식공유행동과 온라인 커뮤니티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19(2), 1-19.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박창동, 이희수 (2011).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7(3), 83-107.
- 김문주, 윤정구 (2009). 팀 다양성과 팀 공유 멘탈모형의 상호작용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2, 857-881.
- Podsakoff, P. M., & Organ, D. W. (1986). Self-repor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Problems and prospects. Journal of management, 12(4), 531-544. https://doi.org/10.1177/014920638601200408
- Coates, H. (2006). Student engagement in campus-based and online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 권명순, 간진숙, 김진환 (201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수업에서의 교육적 효과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135-146.
- 김인희, 김현철 (2012). 소셜 러닝 기반 동료 평가가 학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2), 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