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충열 (2006). 자녀를 영재로 키우는 가정교육 '10훈'. 아동교육, 16(1), 31-48.
-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부.
- 김기원 (2001).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을 위한 세 가지 Computer Program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20(2), 223-259.
- 김대명 (2013). 지방대학 전업주부 대학생의 내 . 외재적 동기, 자기 조절학습전략과 대학생활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전남 동부권 대학을 중심으로. 여성학연구, 24(2), 235-268.
- 김순영, 황덕준 (2012). 과학영재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영재교육프로그램 수행수준의상관분석-과학영재교육원 중등 생물과학반 학생 대상. 과학영재교육, 4(2), 93-102.
- 김윤화, 김현주 (2010). 지역 교육청 영재교육원 중학생들의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2), 192-205.
- 문지영, 배진호, 소금현 (2014). 과흥분성 조절 전략을 적용한 초등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의 과제 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 교육, 33(3), 536-548.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송영명 (2011). 특목고 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이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3), 647-669.
- 이용섭, 신명렬 (2013). UCC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과학영재 학생들의 메타인지와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교육, 24(1), 271-290.
- 장영숙 (2007). 부모용 유아 영재성 평정 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23.
- 장정은, 정윤숙, 최양희, 김성원 (2013).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 33(1), 1-16.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001
- 정미경, 김경현 (2005). 사이버 학습체제에서의 자기조절 학습모형 개발. 영재와 영재교육, 4(1), 5-23.
-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 (2004). 영재의 후기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기 특성 및 환경요인. 교육심리연구, 18(2), 123-141.
- 조선미 (2011). 영재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들: 자기결정성, 학습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1(3), 611-630. https://doi.org/10.9722/JGTE.2011.21.3.611
- 조명희, 이혜연, 이현우 (2013). 고교생의 진로발달,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와 구조적 관계. 진로교육연구, 26(2), 91-112.
- 주영주, 김동심, 이광희 (2014). 자율고교생과 특성화고교생의 자기효능감, 학교소속감,부모지원, 학교만족도,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와 잠재평균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5(3), 223-245.
- 최선영, 여상인 (2011). 초등과학 영재학급 학생의 영재학급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과학교육논총, 24(1), 37-47.
- 최호성 (2014). 한국 영재교육 10년의 성과와 향후 발전 방안 : 고슴도치와 여우의 협업을 지향하여. 영재와 영재교육, 13(3), 5-30.
- 태진미 (2009). 영재부모 지원의 새로운 접근. 영재교육연구, 19(2), 303-332.
- 하종덕, 송경애 (2004). 과학영재의 스트레스, 완벽성, 낙관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4(1), 47-64.
- 한기순 (2006). 과학영재교육원을 통해서 본 영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인류학연구, 9(1), 123-151.
- 황희숙, 조환옥 (2011).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적 능력 및 자기조절 능력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3(3), 388-399.
- Ablard, K. E., & Parker, W. D. (1997). Parents' achievement goals and perfectionism in their academically talented childre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6), 651-667. https://doi.org/10.1023/A:1022392524554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ker, J. A., Bridger, R., & Evans, K. (1998). Models of under achievement among gifted preadolescents: The role of personal, family, and school factors. Gifted Child Quarterly, 42(1), 5-15. https://doi.org/10.1177/001698629804200102
- Chen, C., & Uttal, D. H. (1988). Cultural values, parents' beliefs, and children's achievement in the United States and China. Human Development, 31(6), 351-358. https://doi.org/10.1159/000276334
- Curry, L. (1984). Student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 in relation to on-task behavior and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9(2), 171-184. https://doi.org/10.1016/0361-476X(84)90018-3
- Emerick, L. J. (1992). Academic underachievement among the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factors that reverse the pattern. Gifted Child Quarterly, 36(3), 140-146. https://doi.org/10.1177/001698629203600304
- Gagne, F. (1993). Constructs and models pertaining to exceptional human abilities. In K. A. Heller, F. J. Monks, & A.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Oxford: Pergamon.
- Gagne, F. (2004). Transforming gifts into talents: the DMGT as a developmental theory 1. High ability studies, 15(2), 119-147. https://doi.org/10.1080/1359813042000314682
- Grolnick, W. S., & Slowiaczek, M. L. (1994). Parents' involvement in children's schooling: A multidimensional conceptualization and motivational model. Child development, 65(1), 237-252. https://doi.org/10.2307/1131378
- Hatcher, L., Kryter, K., Prus, J. S., & Fitzgerald, V. (1992). Predicting college student satisfaction, commitment, and attrition from investment model construct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16), 1273-1296.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50.x
- Holahan, C. K. (1981). Lifetime achievement patterns, retirement and life satisfaction of gifted aged women. Journal of gerontology, 36(6), 741-749. https://doi.org/10.1093/geronj/36.6.741
- Kishton, J. M., & Widaman, K. F. (1994).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4(3), 757-765. https://doi.org/10.1177/0013164494054003022
- Kline, R. B. (2010).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nd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McCoach, D. B., & Siegle, D. (2003). Factors that differentiate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from high-achieving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7(2), 144-154. https://doi.org/10.1177/001698620304700205
- Pintrich, P. R. (1995). Understanding self-regulate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995(63), 3-12. https://doi.org/10.1002/tl.37219956304
-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Piirto, J. (2000). The Piirto pyramid of talent development: A conceptual framework for talking about talent. Gifted Child Today, 23(6), 22-29.
- Puzziferro, M. (2008).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final grade and satisfaction in college-level online courses. The Amer.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22(2), 72-89. https://doi.org/10.1080/08923640802039024
- Renzulli, J. S. (2000). The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s a paradigm for school refor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9(2), 95-114. https://doi.org/10.1023/A:1009429218821
- Russo, C. F. (2004). A comparative study of creativity and cognitive problem-solving strategies of high-IQ and average students. The Gifted Child Quarterly, 48(3), 179-190. https://doi.org/10.1177/001698620404800303
- Sass, D. A., & Smith, P. L. (2006). The effects of parceling unidimensional scales on structural parameter estima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3(4), 566-586.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1304_4
- Shin, 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48-58.
- Treffinger, D. J. (1975). Teaching for self-directed learning: A priori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19(1), 46-59.
- van Aken, M. A., & Riksen-Walraven, J. M. (1992). Parental support and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5(1), 101-123. https://doi.org/10.1177/01650254920150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