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봉, 강옥기, 강완, 박경미(1996).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6(1), 1-14.
- 강옥기, 한신일(2007). 예비 중등수학교사의 수학 및 수학교육에 관련한 신념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7(4), 381-393.
-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2007-79호.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09-41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11- 361호.
- 김경아(2010).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학 흥미 및 태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룡(2000).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확률.통계 영역의 교수.학습 자료개 발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23(1), 123-152.
- 박교식(2011). 2007 초등수학과 교육과정과 2011 초등수학과 교육과정의 비교・분 석: 변화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5(3), 579-598.
- 박진호(2004). 수학교사의 신념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화(2003).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에 따라 웹과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 한 안내된 재발명 학습이 수학적 신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호금(2000). 수학적 모델링 지도가 수학적 신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충현, 석진영(2012).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에서 2007 개정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 교육연구, 20, 77-117.
- 이광호(2009). 중등 수학 예비 교사들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성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1), 1-25.
- 이종학(2011). 예비교사의 통계적 추론능력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95-323.
- 이종학(2013). 2007․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교․분석과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학습 내용과 성취 기준의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3(4),1-32.
- 이종학.최재호(2013). 수학교과교육론 수업이 예비 중등 수학교사의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에 미치는 효과. 영남수학회 논문집, 29(2), 169-187.
- 이현숙․전수현(2009). 한국판 통계에 대한 태도검사(K-SATS) 타당화, 응용통계 연구, 22(5), 1115-1129.
- 정경아(2003). 수학 성취모형에서 수학 자기효능감의 예측적․매개적 역할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조병수(2013). 2007 개정.2009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정수(2002). 예비 수학교사의 수학과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조사. 수학교육 논문집, 14(8), 371-394.
- 지인옥(2004).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와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승현(1997). 수학 학습과정에서의 예비 초등교사의 신념의 변화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7(2), 117-127.
- Auzmendi, E. (1991). Factors related to attitudes toward statistics: A study with a spanish sampl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 Benson, J. (1989). Structural components of statistical test anxiety in adults: An exploratory mode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7, 247-261. https://doi.org/10.1080/00220973.1989.10806509
- Cashin, S. E. and Elmore, P. B. (2005). The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scale: A construct validity stud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5, 509-524. https://doi.org/10.1177/0013164404272488
- Cobb, G. W., & Moore, D. S. (1997). Mathematics, statistics, and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9). 801-823 https://doi.org/10.2307/2975286
- Ernest, P.(1989), The knowledge, belief and attitudes of the mathematics teacher: A model,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5(1), 13-33. https://doi.org/10.1080/0260747890150102
- Eynde, P. O., Corte, E., & Verschaffel, L. (2002). Framing students' mathematics belief. A quest for conceptual clarity and a comprehensive categorization. In Gilah C., Leder, G. C., Pehkonen, E., & Torner, G. (Eds.), Beliefs: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13-37.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Fishbein, E.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ding, Mass.: Addition-Wesley.
- Frank, M.(1990). What myths about mathematics are held and conveyed by teachers?, Arithmetic Teacher, 37(5), 10-12.
- Freudenthal, H.(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Netherlands: Reidel publishing company.
- Garfield, J. (2002),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reason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0(3). www.amstat.org/publications/jse/v10n3/garfield.html.
- Hilton, S. C., Schau, C. and Olsen, J. A. (2004).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Factor structure invariance by gender and by administration time, Structual Equation Modeling, 11, 92-109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1101_7
- Hines, C. V., Cruickshank, D., & Kennedy, J. J. (1985).Teacher clarity and its relationship to student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2 (1), 87-99. https://doi.org/10.3102/00028312022001087
- Lampert, M. & Ball, D. L. (1999). Aligning teacher education with contemporary K-12 reform vision. In L. Darling Hammond & G. Sykes (Eds.), Teaching as the learning profess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Moore, D. S. (1997). New pedagogy and new content: The case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5(2), 123-165. https://doi.org/10.1111/j.1751-5823.1997.tb00390.x
- Nathan, M, J. & Koedinger, K, R. (2000). An investigation of teacher' beliefs of student' algebra development. Cognition and Instruction, 18, 209-237.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802_03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 Rech, J., Hartzell, J., & Stephens, L. (1993). Comparisons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and attitudes of elementary mathematics majors with established norms of a general college popul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3), 141-144.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3.tb12212.x
- Schau, C., Stevens, J., Dauphinee, T. L. and Del Vecchio, A. (1995).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Educational & Psychological Measurement, 55, 868-875. https://doi.org/10.1177/0013164495055005022
- Schoenfeld, A.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CA: Academic Press.
- Sutarso, T. (1992). Students' attitudes toward statistics (STA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Knoxville, TN, Novermber, 11-13, 1992).
- Tempelaar, D. (2004). Statistical reasoning assessment: an analysis of the SRA instrument, Conference on assessment in statistics, Lawrence University.
- Thompson, A. G. (1992). Teacher' beliefs and conception: A synthesis of the research. Jn D. A. Grouws (Eds.),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
- Tremblay, P., Gardner, R. C. and Heipel, G. (2000). A model of the relationships among measures of affect, aptitude and performance in introductory statistic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32, 40-48. https://doi.org/10.1037/h0087099
- Ware, M. E. and Chastain, J. D. (1989). Person variables contributing to success in introductory statistics.(ERIC Document No. ED 309 927).